• 최종편집 2020-08-26(토)

닥터딩요 "장염을 빨리 낫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장염에 걸리면 우선 금식하고, 수분 보충과 미음을 섭취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1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소화기 내과 전문의 <닥터딩요>가 장염이 발생하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유튜브 영상을 올렸다.

 

장염 치료.jpg

 

식중독과 장염은 더운 여름철은 물론 추운 겨울에도 많이 발생한다. 여름에는 음식이 빨리 상해서 식중독 위험이 높은 것이고, 겨울은 날씨가 춥다 보니 식중독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식품 관리를 너무 안 해서 그렇다.

 

 

장염에 걸리면 당이 많은 음식은 먹지 말아야


장염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세균감염, 독물, 식물 알레르기 등의 원인이 있다. 그중 겨울철 장염은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 감염이 많다. 다행히 로타바이러스는 백신이 만들어지면서 신속한 치료가 가능해졌다.

 

장염의 정확한 명칭은 급성위장염이다. 급성위장염에 걸리면 1~2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복명(腹鳴), 복부 불쾌감, 복통, 설사, 갈증, 배탈, 급체, 위경련, 전신권태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장염은 대부분 병원 치료를 받으면 빠르게 호전되며, 다만 소아 장염은 최대 열흘 정도 갈 수 있으니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한다.

 

장염 치료를 받았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맹장(충수염)일 가능성이 있다. 그럴 때는 CT를 찍어봐야 한다. 또한 열을 동반한 장염이나 탈수증세는 다른 원인 때문에 그럴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을 받는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장염에 걸리면 대부분 수분과 수액 보충으로 48시간 이내에 완치가 된다. 탈수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이온음료를 마시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보리차를 마시거나 혈관으로 직접 투여하는 수액이 더 효과적이다. 왜냐하면 이온음료는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저칼륨혈증이라는 전해질 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장염에 걸렸을 때 지사제 사용은 오히려 좋지 않아

 

예로부터 장염에 걸리면 민간요법으로 매실엑기스를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매실엑기스는 급체나 소화에 도움은 줄 수 있어도, 당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설사를 악화시킨다.

 

지사제나 항생제, 유산균도 보조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지사제는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설사를 강제로 멈추게 하려고 지사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균과 독소를 체내에 머무르게 해서 병을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장염에 걸렸을 때는 술과 기름진 음식, 유제품, 단 음식, 매운 음식,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절대 제한해야 한다. 다시 정리하자면 장염이 발생하면 우선 금식을 하고, 수분을 보충하며, 미음을 먹는다. 그리고 장염이 나아지면 죽을 먹는다. 만일 설사가 재발하면 이 순서대로 다시 실행한다.


장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음식을 끓여 먹는 것이다. 특히 감염의 주된 원인은 손이기 때문에 음식을 만지기 전과 후, 화장실을 사용한 후, 아기를 만지기 전 모두 비누로 깨끗하게 손을 씻어야 한다. 장염이 발생하는 가장 많은 원인은 손으로 인한 바이러스, 세균 오염이라 보면 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kim jinwoo ]  이 영상을 좀 더 일찍 봤었더라면.. 이것도 모르고 우리 어머니는 '설사한다고? 매실한잔 쭉 마셔' '배가 아프다고? 위장 야쿠르트 마셔' '잘 먹어야 빨리 났지, 토하더라도 조금이라도 먹어' 결국 3일 동안 설사랑 구토로 고생하다. 혈변까지 하고 새해 첫날 병원도 못 가고 아직도 설사만 하는 중.. 일단 오늘은 물만 마시고 내일 당장 병원 가야지..


[ 곽미향 ]  와 이거 병원 가서 의사랑 1분 대화하면 쫓겨나는데.. 이 채널 너무 혜자스럽다.


[ R ]  딩요 쌤 시간 되시면 유당불내증에 대해서도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시노노메하카세 ]  하루 안 잤더니 갑자기 배가 수시로 아파서 화장실 갔더니 계속 푸드득푸드득 뭔가 했더니 역시 장염이였군요.


[ 이덕 ]  심혈관 쪽이 전문분야가 아니었군요.

 

[ 토토누나 ]  정말 도움 되는 영상 찍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joy kim ]  진짜 원장님의 설명은 대박 대단하세요.! 정말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 김ᄋᄌ ]  아 장염이레서 집 가자마자 밥에 물 타먹었는데.. 물만 마실 걸.


[ leo Han ]  명료하게 설명 잘해주시네요.~ 저도 좋은 의사를 꿈꾸는 학생으로서 잘 보고 갑니다. 구독하고 자주 방문할게요. ㅎㅎ


[ 김지연 ]  원장님 너무 재밌어요. 여보세요. 배가 아파요ㅋㅋ 진짜 현 웃음 터졌어요.. 수화하는 거 넘 기여우심~♡


[ 강예빈 ]  평소에 장염 같은 거 잘 걸리지도 않고 배만 살짝 아프고 말았는데 어제도 배가 살짝 아프고 설사 하길래 괜찮겠거니 하고 햄버거에 밥에 엄청 먹었더니 지금 토하고 설사하고 난리.. ㅠㅠ


[ 계란이왔어요 ]  배 아플 때 경험상 굶는 게 낫던데. 이유가 있었군.


[ 2020 20 ]  그저께 부터 설사가 심했는데 굶으면 안 좋을 줄 알고 국에 밥 먹고.. 


[ 최효순 ]  너무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선생님은 처음이네요. 최곱니다. 항상 구독합니다.


[ 사월 ]  선 좋아요, 후 시청. 믿고 보는 닥터딩요 님 영상. 저도 급성위장염(!)에 잘 걸리는 편인데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솨~


[ 세횻 ]  저 어제 토 10번하고ㅜ 뭐만 먹으면 다 토해요. 이온음료 먹어도 토하고 약을 먹어도 바로 토했는데 이거 어떡하나요?ㅜㅠ 죽 먹어도 토하겠죠? 지금 금식하고 있는데 배고파죽겠어요.


[ 김민지 ]  지사제를 먹고 나서 이걸 봤네요..ㅜㅜ  통증도 가라앉아서 좋았는디.


[ pure 100 ]  배 아파서 죽을 거 같아서 찾아봤는데 힝 수액 맞으러 가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하루 ]  닥터딩요 님! 장염 관련 내용 유튜브 중에서 진짜 최고 수준의 명쾌한 전달 내용입니다! 장염 관련 내용 자료 준비를 시각적으로 많이 준비 하셨다는 그 정성이 보입니다. 시각적 자료 보기 쉽게 잘 만드셨어요. 진짜 의사 선생님의 명예를 걸고서~ 진짜 양심껏~ 진짜 소신껏~ 장염 원인과 장염 치료법에 대해서 잘 말씀해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덕분에 장염에 대한 올바른 기본 상식을 많이 배워서 장염이 빨리 나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공윤성 ]  선생님^^ 시원시원하고 귀에 쏙쏙 박히는 강의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 낭만 ]  12:54 이거 혹시 의사 쌤이 직접 하신 거에요? ㅋ 넘 귀여우신데..


[ Gzss를사랑합니다 ]  딩요~ 올만이네욤. 여전히 귀엽고 여전히 센스 있고 여전히 팩트 만 꼭꼭 찝어주시니 그저 심쿵합니다. 감사합니다.


[ 모도리 ]  보리차가 진짜 좋은 거 같아요. 평소 소화 잘 안되고 속 답답했는데 생수 대신 보리차 마시고 많이 좋아졌어요. 보리차 끓여드세영~


[ 대충살자 ]  선생님 설명 너무 잘해주셔서 감동받았어요.ㅎㅎ


[ 차묵 ]  넘 재밌게 봤습니다! 다음에 위, 십이지장 염증, 궤양 같은 것도 이야기 듣고 싶어요.~!


[ lee lee lee ]  의사님 설명 너무 좋아요.ㅎㅎ 의사님 개그도 정말 제 스타일! 의사님 같은 선생님한테 과외 받았으면 정말 이해가 쏙쏙 잘되었을 것 같아요. 진짜 비유법이 너무 좋아요. 바쁘시지만 앞으로도 좋은 영상 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구독자 10만 축하드려요.~


[ 이이이 ]  이거 보면서 입과 혀가 바짝 마른다. 보고 내가 그래서 바로 물 먹음.


[ 르 르 ]  고혈압 약 먹고 다이어트중인데 다이어트 중에는 변비가 잘 생기는 건 알고 있지만 일주일도 못 볼 때가 있어요.ㅠㅠ 혹시 변비도 종류가 있나요? 변비가 심해서 변비약에 계속 의존하게 되네요.ㅜㅜ 약을 계속 먹어도 될까요?


[ Min ]  전문분야라 그런지 오늘따라 더 행복해 보이시네요. ㅎㅎ 위장염 치료가 금식이라니ㅜㅜ 포카리스웨트 마시면 달달해서 먹을 게 평소보다 더 땡기던데.. 그나저나 stomach flu 가 위장염인지 처음 알았네요.


[ 이석호 ]  장염.. 이거 안 걸려 본 사람은 고통을 모르지요. 복잡한 정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Cloud ]  장염 걸리면 궁금한 것들 총집합으로 다 알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도토리 ]  선생님 장염 걸리고 두통이 쥐어짜듯이 아픈데 병원 갔더니 그냥 스트레스 때문이라 합니다. 두통 땜에 죽을 것 같아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B5Sn7Cn1tQ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326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닥터딩요 "장염을 빨리 낫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