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1(목)

썰밤 "피해망상 자가 진단 테스트"

15개의 문항 중 YES가 8개 이상 나온다면 피해망상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1.1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썰밤>이 피해망상 증상에 대한 자가진단법을 영상으로 올렸다.


피해망상.jpg

 

피해 망상이란 언제나 자신이 사람들로부터 피해를 입고 있다고 생각하는 증상을 말한다.

 

 

지나친 피해망상 증상은 병원의 진료가 필요

 

피해 망상은 어떠한 증상을 말하는 것일까? <썰밤>이 자가 진단을 위해 간단명료하게 정리를 하였다. 아래 15개의 문항 중, YES가 8개 이상 나온다면 피해 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더 정확한 증상과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1. 다른 사람들이 웃고 있거나 귓속말을 하면 왠지 나의 이야기를 하며 비웃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2. 누군가가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어오면, 갑자기 주머니에서 흉기를 꺼내 나를 위협할 것 같은 불안함이 있다.

 

3. 강아지나 고양이, 햄스터 같은 동물은 세균이 많을 것 같아서 못 만진다.

 

4. 지갑, 핸드폰, 필통 등의 물건을 잃어버리면 왠지 다른 사람이 훔쳐 갔을 거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5. 상대방에게 마음을 주면 그 사람이 나의 마음을 이용할 것 같아서 사람들과 깊이 사귀는 게 어렵다.

 

6. 인터넷에서 누군가를 저격하는 글을 보면, 마치 나를 저격하는 글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7. 상대방과 눈이 마주쳤을 때, 상대방이 눈을 돌리면 나를 피하거나 싫어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8. 여러 명이 모인 자리에서 내가 자리를 먼저 뜨면 사람들이 내 뒷이야기를 할 것 같다.

 

9. 장기간 집을 비우면 그 사이에 도둑이 들거나 불이 날 것 같아 불안하다.

 

10. 미래를 생각하면 불안한 마음이 먼저 들어 잠을 잘 못 이룬다.

 

11.  안 좋은 일이 일어날 것 같다고 생각이 들면 정말로 안 좋은 결과가 생긴다.

 

12. 누군가 나를 미행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13. 길 가다 누군가와 어깨가 부딪혔는데, 왠지 그 사람이 일부러 부딪힌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14. 자신이 정한 규칙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야만 한다.

 

15. 누군가가 나에게 친절을 베풀면, 그 친절이 가식이는 생각이 들거나, 꿍꿍이가 있어서 그렇게 행동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네티즌들은


[ ㅁㅈ ]  1번은 내 앞에서 그러면 좀 의심될 거 같은데. 귓속말로 소외하는 것도 그렇고 미친 핱 왜 이렇게 많냐..


[ 언제나고마워요 ]  열 개에서 열한 개 피해망상은 병이기도 한데 다른 사람한테 진짜 피해 줄 수도 있으니까 조심하시길 전 자존감 낮고 설상가상으로 자기혐오까지 들어서 말 안함..


[ 귀요미 ]  질문이 트라우마랑도 연관있는 게 좀 있네.. 트라우마 많은 사람들은 yes가 많겠다.


[ 넙치 ]  근데 저는.. 진짜 심하게 왕따를 당한 적이 있어서 피해망상은 심하지 않은데 누가 뒤에서 소곤소곤 거리면서 작게 웃고 있으면 내 뒷담 까는 거 같음..


[ 하수 ]  친구에게 배신을 당한적은 없지만 얼굴이 좀 그래서 속으로 '재는 내 얼굴을 속으로 욕하겠지?' 이런 게 많아서 좀 그래요.


[ 검거 ]  그거 생각난다. 병원가면 아무것도 아닌데 인터넷만가면 병자라고ㅋㅋ 이런 거 믿지 말고 그냥 병원을 가세요.


[ L L ]  5개여 근데 9번은 피해망상보다는 그냥 불안해서 그런 것 같은뎅.. 혼자 사는 사람으로써 가스 잠기지 않으면 그 생각이 나거든요.


[ 우리 ]  솔직히 첫 번째 문제에서 내 앞에서 나랑 말하고 있다가 옆 친구랑 귓속말하면 나의 대해 말하는 것처럼 느껴지던디..(저만 그런가요?)


[ 토도이즈 ]  내 주위에도 피해망상 있는 친구 있는데 진짜 답답하고 짜증남 자기 멋대로 오해하고 오해를 풀려고 대화를 시도해도 자기말만 주구장창 하고 다른 사람 말은 안 믿고 자기 멋대로 외곡해서 다른 사람한테 말해버림.. 그 사람은 또 나를 이상하게 오해하고 그냥 피해망상 있는 얘하고 얽히지 마세요. 진짜 피해가 상상 이상으로 어마어마함..


[ 13 hopeful ]  4번은 진짜로 그런 적이 몇 번 있어서.. 그때 내 이름 적혀있었는데 그냥 내 이름 적었다던 친구야, 거짓말해서 살림살이 나아졌니.. 아 근데 누가 훔쳐갔나 보다는 그냥 아 또 잃어버렸네하고 넘기는 듯.. 하도 평소에도 기억력이 나빠서..


[ 용아저씨 ]  동료가 울면 내탓인 것 같아 사과한다. 남들이 싸우면 제가 미안해요. 제가 나빴으니깐 싸우지마요라고 하면서 말린다. 이건 뭐죵..


[ 2026년1월15일 ]  10개.. 근데 정해진 규칙을 무조건 지키려는 강박증이 있는데 저 문제를 보니까 엄청 놀랐어요.


[ R en ]  8번은 나도 같이 있을 때 어떤 애한테 딴 애가 그래서 진짜 나한테도 그럴 거 같아서 무섭..


[ 션입니다놀랍게도 ]  제가 몇 년 전에 친구들한테 배신당하고 따 당한 적이 있어서 그 트라우마 때문에 해당되는 게 많네영..?


[ 호앵 ]  남자 친구한테 힘들다고 얘기하는데 나보고 피해망상 아니냐고 뭐라 그런 거 생각나서 들어왔는데 9개나 해당되네.. 나 진짜 병인가 보다;


[ ㅎㄱ ]  4개, 뒤에서 누가 미행하는 느낌 드는 건 진짜 당한 적이 있어서 약간 트라우마처럼 남은 듯..ㅜㅜ 누가 따라오는 거 같으면 그 사람 지나갈 때까지 전화하는 척하면서 일부러 잠깐 멈췄다가 감..


[ 사라 ]  나는 아싸~ 라인까지는 아니고, 반에서 말을 못 붙일 애들도 없지만 인기는 결코 많은 편이 아니고 어릴 적에도 당하고 살던 게 많아서 꽤 여러 개가 해당이 될 줄 알았는데.. 한 개가 나왔넹.


[ Rule ]  1번 밖에 없음. 근데 1번은 내 앞에서 날 힐끔힐끔 보면서 그러면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지 않음? 케바케 아닌가..


[ 김태양 ]  난 내가 피해 망상이 있는 편이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4개 밖에 안 되네. 내가 피해망상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피해망상이었나? 


[ ㄹㄹ ]  예전이었으면 8개 정도는 가뿐히 넘겼을 거 같은데.. 성격이 조금 바뀌면서 지금은 하나도 해당 안 됨.. 무신경해졌다고 해야 하나 어쨋든 그냥 눈치가 없어지면서 주위를 신경 안 쓰게 됨. (반대인가 주위를 신경 안 쓰게 되면서 눈치가 없어진 건가..)


[ 레야님 ]  내 짝 진짜 오늘 내 뒤에 애들 지들끼리 낙서하고 더럽다고 했는데 뒤돌아보면서 방금 내 얘기한 거야? 이러고 난 의자에 있는 먼지 털었는데 너 나한테 왜 그래? 이러고 진짜..


[ 밤아름다운 ]  피해망상이 아닌 트라우마가 강해서 오해받는 상황인데 망상이라 주깨며 간섭해대는 부모는 싫어요. 근데 동물들은 만지고요. 그리고 상대가 실제로 물건 들고 간 적 있어요. 그 외 기가 막히고 뒷골 당기는 것들이 많이 일어남.


[ n po ]  뭐야 피해망상은 없겠지하고 들어왔는데.. 10개다 다들 이렇게 생각하는 거 아니었구나.. 이제 알았네..


[ 유니오 ]  8개 나왔어요. 제가 지금까지 영재에서 따도 당해 봤었고 이유 없이 목 졸려서 기절한 적도 있었고 저한테 시비 걸고 욕하던 애가 스토킹을 하는 등등 트라우마가 많아서 사람들이 말하는 걸 들으면 제 얘기하는 것 같더라고요.ㅠㅜ 진짜 불안해서 미치겠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zjGLNwFOKo


전체댓글 0

  • 966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썰밤 "피해망상 자가 진단 테스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