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1-12(수)

멘탈케어 "김연아의 무기력에서 당장 벗어나는 방법"

작은 성취감도 결국 한발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1.0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멘탈케어>가 살면서 무기력이 왔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김연아.jpg

 

인생을 살다 보면 슬럼프를 겪거나 무기력에 빠질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그동안 자신을 너무 세게 몰아붙였던 것은 아닐까?

 

무기력을 이겨나가려면 우선 무기력이 왜 생겼는지를 알아야 한다. 사실 무기력은 무언가를 너무 잘하려고 하는 좋은 마음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결과가 계속 좋지 않으면 무기력이 오는 것이다.


특히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 판단이 들었을 때 무기력은 더욱 심해지고, 그러다 결국 포기를 하게 된다. 이럴 때는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줄이고, 과하게 몰아붙이는 행동도 줄이도록 하자.

 

어쩌면 무기력이 온 이유가 지금까지 너무나 힘들게 달려왔기 때문에 제발 휴식을 취해달라고 몸이 보내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장기적인 목표를 잠시 내려놓고, 현재와 오늘만의 단기적 목표만을 생각하자. 물론 단기적 목표 또한 거창하게 세워서는 안 된다.

 

 

작은 성취감도 결국 한발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

 

작은 목표가 실행이 되었을 때는 자신에게 보상을 주자. 목표가 있다면 보상도 있어야 한다. 행동을 이끄는 목표는 단기적이고 구체적일수록 더 효과가 좋다. 작은 성취감이 모이면 그게 결국 장기적인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

 

피겨 스케이팅의 대가 김연아는 "첫걸음을 떼기 전에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그 말은 결국 작은 시도를 꾸준히 하는 것이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무기력에 빠졌다고 해서 자신을 게으르고 나약한 것처럼 여겨서는 안 된다.

 

자신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무기력은 더 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 무기력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무기력을 겪는다는 것은 정상적인 감정을 지녔다는 뜻이기도 하므로 조금 천천히 가는 지혜도 필요하다.

 


이에 네티즌들은


[ 스 ]  제가 완벽주의자라서 다 못 해낼 것 같은 일이 있으면 시작조차 안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자꾸만 자존감은 내려가고 게으르다고만 생각했는데.. 이 영상을 보고 많은 도움 됐어요. 감사합니다.


[ 비드의 창세기전 멀티버스 ]  와 유튜브 신기하네..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영상을 찾아주다니..


[ 이뷔 ]  첫 걸음을 떼기 전에 앞으로 나갈 수 없다. 존경합니다 김연아..


[  냠 냠 ]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같은 진리를 알고 있구나.


[ Dreamer ]  첫 걸음을 떼기 전에 앞으로 나갈 수 없다. 장기적인 목표를 생각하며 자신을 몰아붙여서는 안 된다. 5분만 해보자-하며 시작하고 잘 되면 조금씩 늘려가는 것.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기. 자신이 게을러서 그렇다고 자책하지 않기.


[ 굿그래용 ]  엄마가 나 인서울 못 간다고 실패한 거처럼 생각하는 게 다 보여서 속상해요. 첫째긴 한데 마치 기회를 하나 날린 듯한 모습들, 동생들에게 새삼 기대하는 모습들. 너무 싫어요..


[ 쁨까칠 ]  단기성취 좋음.. 제가 겁이 많아서 짧게 끝나는 일 과외 같은 거 당일 알바 같은 거 했더니 작은 성취가 모여서 좋았어요. 인생을 제가 좋은 거 제 선택대로 살지 못했거든요.


[ 마조리카 ]  저는 제가 내 분수에도 안 맞는 욕심으로 높은 목표를 세워서 무기력에 자주 빠진다고 생각했어요. 세상엔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너무 많고 그런 사람들이 나와 같은 목표를 가졌다면 그들이야말로 그 목표를 가질 만 하다고..


[ 최다니엘 ]  내 나이 40대 가족은 뿔뿔이 흩어졌고 친구들은 연락두절.. 나는 어려보이는 외모 탓에 사회부적응.. 한 직장에 주먹질이 멈추질 않는다. 결혼은 그림책이 되었고 혼자 작은 행복을 느끼며 살려고 했는데 그 마저 요새는 힘들다. 저마다 여러 가지 힘든 사연에 자살하지만 나는 자살하기 싫다. 하지만 강요받는 느낌..? 누군가로부터 무엇인가로부터.. 알 수 없지만.. 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하지만 내가 걱정되는 건 다른 누군가를 먼저 죽일까 두렵고 걱정 된다. 살아봐야 이제 40년? 무엇이 달라질까!.


[ 차오드리 ]  무기력 때문에 등산을 시작했습니다. 첫날은 삼분의 일, 둘째 날은 이분의 일, 셋째 날 정상 올라가다 보면 힘들어서 내려와도 실패라고 생각 안 했다. 왜? 시도라고 생각했다. 아무리 오래 걸려도 언젠가 언젠가는 산꼭대기에 올라 가는 날이 있겠지.. 산 정상 올라간 날 울컥했다. 해냈다고 할 수 있다고 무기력을 이겨냈다 해봤자 실패하겠지가 아니라 새로운 시도 정말 시도라는 게 정말 중요한 것같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hahaha ]  저는 제가 슬럼프에 빠졌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무기력'이었군요. 생각해보니 제가 목표를 영상에 나온 것처럼 장기적으로 설정해놔서 더 현실감이 안 닿아서 점점 지치고 마음도 불안정해진 것 같아요. 저도 이제 달라져 보려고요! 김연아 선수의 명언과 해결방법에 예쁜 그림까지 잘 보고 갑니다.


[ 일인 ]  비교가 자존감을 갉아먹고 무기력까지 이어지게 만드는 것 같네요.


[ 김나영 ]  실패와 진전이 없음을 계속 경험하다보니 희망을 놓고 싶은 마음과 이유를 알 수 없는 무기력과 우울.. 일상생활이 힘들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업 등 이어나갈 것들은 쌓이는데 도대체 그 원동력은 어디서 찾아야할까요? 뭘 하나씩 해야 하는지도 너무나 혼란스러워요.. 크면 클수록 더 아파와요..


[ 바이윤 ]  그런 것 같아요. 뭔가 시작하면 욕심이 많아지고 잘 해야 된다는 생각이 강해지다 보니 또 그 과정을 즐기지 못하고 무기력에 빠지고 그게 학습되었던 것 같아요. 그 패턴 속에 있었던 것 같아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미술작가 오쿄미TV ]  ㅠㅠ 맞아요. 욕심이 너무 큰데 그거에 안 맞춰지니까 그러는 것 같아요.ㅠㅠ 그렇지만 또 욕심이 너무 없어도 안 되고 딱 정당히 자기 자신을 알고 실행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 김재현 ]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영상 보자마자 구독 눌렀습니다. 영상도 음악도 너무 힐링 되요..ㅠㅠ 특히 bgm 잔잔히 깔리는 거 넘 좋아요. 혹시 bgm이 뭔지 알 수 있을까요?


[ 수탉바라기 ]  이런 영상 너무 감사해요.ㅠㅠ 시험이 며칠 안 남았는데 갑자기 무기력해져 가지고 오늘 하루 동안 힘들어 거든요.. 덕분에 다시 정신 차리고 열공 할 수 있게 되었네요.


[ Uk UK ]  부모님의 과한 기대에 언젠가부터 그냥 될대로 되라 식으로 포기했었던 것 같아요. 덕분에 맘이 한결 편해진것 같네요. 어쩌면 어릴 때 가진 반짝이는 눈을 되찾을지도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Tp91RGXcr4&feature=share


전체댓글 0

  • 754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멘탈케어 "김연아의 무기력에서 당장 벗어나는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