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23(수)

법알못 가이드 "수십만 구독 채널이 수익창출 중지되는 이유"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영상은 모두 옐로우 카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7.2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법알못 가이드>가 유튜브 광고 정책이 까다로워지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법알못.jpg


근래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영상에 붙는 광고에 대해 새로운 조건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조건에 어긋나는 영상에 노란 딱지를 붙여버린다.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영상은 모두 옐로우 카드

 

노란 딱지란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 없는 영상을 말하는데 축구 경기로 치면 옐로우카드인 셈이다. 그런데 이 노란 딱지 판정이 근래 들어 더욱 심해지고 있다. 수십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이슈왕과 미노스 채널 또한 노란 딱지를 피해나가지 못했다.

 

이제 막 시작하는 유튜버들도 마찬가지이다. 구독자 1천 명과 시청자 시청 시간 4천시간 이상을 채웠어도 새롭게 개정된 유튜브 정책에 맞지 않으면 수익창출 승인이 나지 않는다.

 

유튜브에서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저작권 위반 때문이다. 도용한 사진이나 영상, 불펌, 짜집기 방식으로 만든 영상은 저작권에 문제가 있으므로 광고를 붙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갑자기 내려진 노란딱지 대란

 

유튜브에서 나오는 수익은 대부분 광고비이기 때문에 광고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문제의 소지가 있는 유튜브 영상들, 사람들의 관심(어그로)을 목적으로 만든 영상들을 제재하기로 한 것이다.

 

유튜브는 영상 서버를 운영하는 플랫폼이다. 네티즌이 자유롭게 올리는 영상에 대해 일일이 책임질 필요는 없다. 하지만 저작권 위반 영상이나 저품질 영상에 대해 광고주 항의를 무시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결국 유튜브가 선택한 방법이 유튜브 정책을 강화시키고, 그에 맞지 않은 영상들을 광고 수익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결정한 것 같다.

 

<법알못 가이드>는 "앞으로 노란 딱지 대란을 피해나가려면 타인의 영상이나 기계 음성,  사진 짜집기 같은 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유튜브에 아쉬운 점은 개정된 유튜브 정책을 미리 고지하지 않고, 채널의 순수한 특성도 고려하지 않은 채 일률적으로 제재를 가하다 보니 구독자가 사랑하는 채널들까지 수익이 정지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Youtube드링 ]  "가장 어이없는 건 정지 사유를 안 알려주는 거ㅋㅋ 유튜버 측은 어이없기만 할듯하네요."


[ 체리스타 ]  "솔직히 이건 유튜브가 이해될 수밖에 없네요. 기준 안 세웠다가 퀄  떨어지는 영상들이 후두룩 빽빽해서 손절하는 광고주들이 있는데 유튜브에서 광고주 빼면 시체나 다름없으니 겁먹을 수밖에.. 다만 노란 딱지처럼 오류가 많은진 모르겠지만 많다면 유감스럽고.."


[ 백색카레라면 ]  "품질 떨어지는 불법 채널들이 사라지는 것은 반갑지만, 법가님이 말씀하신 문제점처럼 품질 좋고 아이덴티티가 확고한 채널들에도 타격이 가다 보니 아쉬울 따름이네요.ㅠ 시즌 2 기대하고 있을게요!"


[ 남풍미나카제 ]  "사실 저런 목적의 차단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 다만 명확한 가이드라인 없이 사후 재검토를 하게 만드는 노란 딱지 시스템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 나무TV ]  "악..0:57 예시 영상이 너무 강렬하네요.ㅋㅋ 어떤 류의 영상인지 알아보겠어요! 아앗^^;; 나무 채널이 깨알로 나오다니 쑥스럽네요.^^;; 아픈 것 회복되셨다고 하셔서 정말 다행이에요.^^!! 유튜브 이슈 제가 느린 편인데 법알못 채널 덕에 알게 되네요! 영상 감사히 잘 봤습니다~!"


[ 한우맛초콜릿 ]  "영상 다 보면 이해가 가네. 진짜 유튜브 처음에 이 정책했을 때 개 쌍욕부터 했는데 지금 이 영상 보니 이해가 감."


[ 푸름 ]  "사진 슬라이드 + 자막 조합이어도 알찬 콘텐츠인 영상들도 많은데 일률적으로 제거하는 게 불편하긴 하네요. 제가 보던 게임 스토리 정리 채널도 지금 이 문제 때문에 영상들을 전부 새로 찍고 있어요.."


[ 김서쿠 ]  "유튜브 볼 때마다 느끼는 건데 뭔가 때려잡으면서 무고한 채널들 피해 볼 때마다 해명도 없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항상 없음. 영상 플랫폼 경쟁자가 없으니 갑질도 역대급임.."


[ 타스 ]  "발음이 좋으실 뿐만 아니라 완급조절도 완-벽ㅎㅎ 유튜브가 어떤 영상이 문제인 것만 밝혀주면 더 좋을 텐데 말이죠.."


[ 이감독 TV 방송 ]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구독자수 많은 지인 채널들이 요즘 수익이 갑자기 끊겨서 힘들어졌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알겠네요."


[ MAMA STUDIO ]  "석 달간 궁금했던 문제였어요.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유튜브에 문의를 해도 대답이 없어요."


[ ᄆᄇ ]  "미노스 채널에서 수익 차단되었다는 걸 알고 마냥 욕만 했었는데 자세히 알고 보니 여러 이유가 있었군요. 확실히 과거보다 x신티비가 안보이긴 합니다. 분명 창의적인 콘텐츠 양성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긴 합니다. 다만 유튭이 좀 더 섬세하게 작업해주면 좋겠네요. 몰랐던 사실 쉽고 자세히 알게 해줘서 감사합니다."


[ 하냐장난 ]  "표면적인 건 그런 이유겠지요. 진ㅋ짜 이유는 ㅋ 이제 유튜브가 플랫폼으로 상당 부분 자리매김했으니 비용 줄이고 돈 벌기 시작해야죠."


[ haim ]  "최소한 어느 영상이 문제가 되는지 정도는 알려줘야 하는 거 아닐까 싶네요."


[ 박정혁 ]  "근데 유튜브는 왜 저질 광고를 규제하지 않는가 저작권 위반 광고 넘쳐나던데 말이죠."


[ 한소희 ]  "저는 제일 의문인 게 왜 소급 적용을 하지 않는 건지 모르겠어요. 유튜브의 잘못으로 유튜브의 영상들의 퀄리티가 떨어진 건데, 거기에 대해 유튜브는 아무런 책임을지지 않고 그냥 유튜버들 영상에 새로운 정책을 일괄 적용한다는 건.. 진짜 에바 참치 꽁치 삼치 좌로 에바 우로 에바 앞구르기 에바 뒤구르기 에바 좌우로 왔다 갔다 에바 위로 에바 아래로 에바인 듯 하네요;;"


[ 하얀스텔라 ]  "항상 법적으로 모호했던 부분이라거나 혼자서는 접근하기 까다로웠던 부분들에 대해 명쾌하고 조리 있게 정리해주시는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응원하고 있습니다."


[ 눈동자오지랖퍼 ]  "유튜버 위에 유튜브가 있고. 유튜브 위에 광고주. 광고주 위에 구독자가 있다."


[ Dex The ]  "광고가 그런건 줄 몰랐네용. 요즘 그 다이어트제? 광고 엄청 하던데... 물론 관련된 거 찾아보지도 않는데?ㅋㅋ 그런 광고나 제재하지.. 아무튼 건강이 우선입니다.~"


[ 박보영안보영 ]  "어떻게 보면 영화 리뷰어들도 결국 재사용 영상인 건데 영화 관련 광고주들이 좋아하니까 별 탈 없는 것이겠죠."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gPGUvyNHZQ

 

전체댓글 0

  • 905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법알못 가이드 "수십만 구독 채널이 수익창출 중지되는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