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23(수)

로이어프렌즈 "변호사가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는다면?"

검찰청 대표전화는 1301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7.25 09: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로이어프렌즈>가 보이스피싱 예방법에 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보이스.jpg


요즘 보이스피싱 수법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그래서 보이스피싱에 당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긴 하였는데, 다시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이 등장하여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

 

 

수사도 안 했는데 사건 번호를 말하는 보이스피싱

 

<로이어프렌즈>는 지인의 사례를 들며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에 관해 이야기를 하였다.

 

요즘 보이스피싱범은 전화 첫마디가 '사건번호 2019 고합 9003호 안건..'이라 말하면서 진짜 수사기관에서 전화한 것처럼 행세를 한다. 당신이 지금 수사기관의 전화를 받는 이유가 가해자인지 피의자인지 입증을 하기 위해서 전화로 소환을 하는 것이란다.

 

그리고는 본인의 입출금 계좌에 얼마의 재산이 들어있는지를 이리저리 물어본다. 실제로 그들은 본인의 생년월일이나 이름, 전화번호를 알고 있기도 하다. 그러면서 전화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당신의 재산을 모두 동결하겠다는 협박까지 한다.

 

이에 대해 <로이어프렌즈>는 수사기관이 통장 금액을 확인하는 경우도 없고, 수사도 아직 안 했는데 사건번호를 언급하는 것도 황당하다. 게다가 재산을 모두 동결하겠다니.. 그런 힘을 가진 검사가 세상에 있는가?

 

 

검찰청 대표전화는 1301

 

조금이라도 보이스피싱 수법을 아는 사람이라면 이것이 보이스피싱 전화라는 것을 눈치챌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순진한 사람이거나 송사를 한 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괜히 긴장하고 겁을 먹을 수가 있다.


만일 진짜로 검찰청에서 전화가 간다면 당연히 검찰청 대표번호로 전화가 올 것이다. 그런데 보이스피싱은 검찰청 전화번호가 아닌 다른 번호로 전화가 온다.

 

그들이 언급하는 수사관 이름과 검찰청에 나와있는 수사관 이름과 맞아떨어진다 하더라도 요즘은 개인 정보가 워낙 도용이 많기 때문에 의심이 간다면 그런 것도 직접 검찰청에 전화해서 확인을 해야 한다.

 

끝으로 <로이어프렌즈>는 요즘 우리나라 국민들의 개인 정보가 중국으로 많이 팔리다 보니 이름과 생년월일 정보를 가지고 전화 통화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자신의 금융 정보를 절대로 발설해선 안된다는 말로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박정혜 ]  "정말 바보 같지만 저 이 보이스피싱에 제대로 낚인 적이 있었어요.ㅠㅠ 전화로 약식 조사해야 한다면서 통장 잔고 물어보길래 주저리주저리 다 말했었죠..ㅠㅠ 다행히(?) 통장에 돈이 없어서 더 이상 수작은 없었지만.. 제3자에게 말하지 말라고 해서 일주일 동안 부모님한테도 말도 안했었죠.. 부끄러운 흑역사에요ㅠㅠ 당하는 건 정말 한순간인가 봐요."


[ landel ]  "나 저번에 한 달 동안 서울중앙지검에서 3번 연락옴.  무슨 암흑가 보스인 줄 왜케 중앙지검에서 찾아대는거야 ㅋㅋ"


[ 막둥이 ]  "요새 보이스피싱은 알려주신 대로 끊고 검찰청이나 경찰에 전화해도 거기로 전화 안 걸리고 그 보이스피싱 집단으로 다시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찰이나 검찰인 척을 또 하는 거죠 이점은 말 안 하시길래요. 주의 하세요 ㅋㅋ"


[ 아이 ]  "걱정인 게 이거 보고 틀린 거 고치고 더 교묘히 나올까 걱정이네요."


[ 오승 ]  "일부러 더 어려운, 있어 보이는 말을 써서 더 불안하고 판단이 힘들게 만드는 거 같아요. 그리고 요즘은 검찰청장 사인까지 첨부된 위조문서도 통화 중에 문자로 보냈으니 확인해봐라 하는 유형도 있다고 하니 더욱더 진화하는 수법에 치가 떨리네요."


[ 까미야놀자 ]  "저도 두 번 왔었는데 "작은아버지가 법원 계시니까 여쭤볼게요"했더니 욕하고 끊었어요. ㅋㅋ"


[ Lica Q ]  "그래서 제가 모르는 번호를 안 받습니다! 연락해야 하는 사람들은 이미 번호 교환하고 카톡 연결 다 되고 그래서 필요 없음."


[ lucy kim ]  "국가공인피해자 ㅋㅋ 넘 웃겨요 ㅋㅋ 전 지방사람이라 서울쪽 지명이 익숙하지 않아서 어디라구요?라고 질문했더니 보이스피싱 한 놈이 저보고 계속 그렇게 멍청하게 살아라!라며 전화를 먼저 끊어 버렸..."


[ 철마 TV ]  "요즘 보이스 피싱 목소리가 어눌하지 않아서 순간 속을뻔..근데 자세히 들어보면 역시 보이스 피싱..ㅋ"


[ 김현룡 ]  "2:59 문득 궁금해서 서울중앙 지방검찰청 홈페이지 들어가서 보니 실제로 금융기업 범죄 전담부 형사 제7부도 있고 719호에 송준구 검사님이 계시더라고요~ 이런 경우에는 검사 사칭까지 죄가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 뇽뇽star ]  "너무 유익하고 재밌어요ㅋㅋ 검찰청 대표번호 1301 알아둬야겠어요.손변님의 흥미진진한 설명도 너무 좋아요. 설명하면서 엄청 신ㄴㅏ셨어ㅋㅋ 로프님들 최고에요."


[ Reaper Spring Day ]  "그런데 궁금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착신 번호를 바꿀 수도 있지 않나요?"


[ GEN ]  "저한테도 저런 보이스피싱 전화 왔었는데 ㅋㅋ 백수라고 하니깐 끊어줌."


[ 보노 ]  "피해자인지 피의자인지도 모르는데 이미 사건번호는 나와 있음ㅋㅋ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음 ㅠㅠ"


[ 이엘이 ]   "개 웃겨 ㅋㅋ 저도 얼마 전에 보이스피싱 전화 왔는데 아 학생인 나한테 오겠어? 하는 게 진짜로 왔더라고요 ㅋㅋ 기가 막히더라고요 그때 통장 잔고에 26원 있었는데...☆ 내 26원 가져가고 싶은 보이스피싱."


[ Hogun Yi ]  "통화상 통장 이야기하는 하는 순간 보이스피싱이라 생각하면 됨."


[ 이주현 ]  "열심히 땀 흘려서 번 어머니 수술빈데 이렇게 사기 쳐서 가져가고 싶냐라고 물어보니까 끊더라구요. 진짜 나쁜 사람들임.."


[ Luce sicut stellae ]  "지인이 사기당한 적 있어서 하나라도 알아두려고 보는데 국가공인 피해자라는 말에 웃어버렸네요ㅋㅋ 안 당해야지 저걸 누가 속아라고 생각하면서도 당하는 게 보이스피싱 같아요.ㅠ 다들 조심해요! ㅠㅠ"


[ 강아지 ]  "난 가끔 보이스피싱 전화 오면 잼 있던데 리액션 크게 해주면 걔네 반응이 너무 잼 있음. 강남경찰서 이치형이라고 한 조선족아 잘 지내니? 넌 억양이 너무 티 나더라."


[ 밍 ]  "검찰청 갈 테니까 교통카드는 건들지 말래 ㅋㅋ 편집자님 넘 귀엽.."


[ 짱구는못말려시즌2019 ]  "나한테 걸려봐라 통화 24시간 동안 하게 해서 보이스피싱 놈들 전화비 뽑아낸다. 무제한이면 대략 난감."


[ 갇두 ]  "저도 처음에 진짜 한 시간 내내 통화한 적 있는데, 저 사람들 가짜웹사이트도 갖고 있어요. ㅎㅎ ip 주소 쳐야 들어갈 수 있고, 들어가서 사건 번호 입력하면 사건개요랑 제 이름 이런 거 다 나와 있고 그렇더라고요.ㅎㅎ 엄청 치밀해요."


[ Zoe noh ]  "저도 저런 전화받은 적 있어요ㅋㅋ 대포통장으로 쓰였다고 막 그러더라고요. 모 은행 통장은 대략적 자산규모도 알고 있어서 좀 놀랐어요. 그래도 거기 은행 계좌 없다고 출석하겠다고 하고 끊었는데 그런 부분 소름 끼치더군요! 그때도 서울 말씨였는데 더 발전했네요!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youngs Kim ]  "이 영상 안 보고 저런 전화받았으면 너무 그럴싸하게 전문용어로 말하니까 당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ㅠㅠ 일반인들은 법률용어를 잘 모르니까요ㅠㅠ 젊은 저도 보면서 우와 싶은데 어르신들은 전화 받으면 무서워서 쉽게 당하실 것 같아요 ㅠㅠ"


[ 김선우 ]  "나도 보이스피싱 왔는데 뭐 통장 어쩌고저쩌고 하길래 법원으로 오라는데  지방 사는데 서울까지 오라네? 지방에 있는 법원 가면 안 되냐고 하니까 전화 끊음.."


[J To. ]  "언제까지 어디로 출석하라고 하는 건 왜하는 거예요?? 안 걸려서 포기하는 건가요?? 어차피 사실이 아니니까 출석 못(?)하잖아요..?"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UiIKw5OzRA


전체댓글 0

  • 3454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로이어프렌즈 "변호사가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는다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