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부동산공화국 "부동산 초보자는 절대 사지 말아야 할 땅"

개발제한구역, 맹지, 지분거래, 혐오시설 등의 토지는 피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15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강준혁 기자 = 유튜버 <부동산공화국>이 토지를 매입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될 사항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부동산.jpg

 

부동산에는 주택, 상가, 건물, 토지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부동산을 매입하고자 할 때는 충분히 파악하고 매입을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가급적 또는 절대 사지 말아야 할 땅의 종류

 

땅을 사고자 한다면 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아야 한다. 네이버에 '토지이용계획'을 검색하고, 주소를 입력하면 '지역 지구 등 지정 여부'란에 법률이나 법령에 따른 사항이 기재되어 있다.

 

그런데 만일 다음 아래의 제한 사항이 기재되어 있다면 가급적 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1. 개발제한구역

서울은 물론 전국적으로 그린벨트로 묶여있는 개발제한구역이 상당히 많다. 개발제한구역은 말 그대로 토지 개발을 제한하는 곳으로서 건축물의 신축, 증축, 용도변경, 토지 형질 변경, 토지 분할 등의 행위가 제한된다. 그러므로 개발제한구역이라 기재된 땅은 사지 말아야 한다.

 

2. 공익용 산지

보전산지 중 하나로서 임업생산, 재해방지, 수원보호, 자연생태계 보전, 자연경관보전, 국민보건 휴양 증진 등의 공익기능을 위해 필요한 산지이다. 개발제한구역처럼 어떠한 행위도 할 수 없으며, 오직 공익증진만을 목적으로 산지를 보전해야 한다. 그런데 간혹 기획 부동산에서는 이런 정보를 숨기고 사람들에게 토지를 파는 경우가 많다.

 

3. 비오톱 등급

비오톱 등급은 특정 식물과 동물이 하나의 생활 공동체를 이루어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생물 서식지이다. 서울시는 2010년부터 총 5개의 등급으로 비오톱 유형을 구분하여 지정하고 있는데,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제24조에 의하면 비오톱 1등급 땅에 대해서는 일체의 개발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부동산 투자 관점으로 본다면 비오톱 등급의 토지는 개발제한구역보다 더 좋지 않은 땅이다.

 

4. 맹지

지적도상에서 도로와 조금도 접하지 않은 땅을 말한다. 도로와 맞닿아있지 않으니 차량은 아예 들어갈 수 없고, 그저 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 만일 가족묘나 주말농장을 목적으로 구입한다면 모르겠지만, 맹지는 건축법상 건축 허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 목적으로 구입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맹지가 도로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지자체에 '도로관리 대상'인지를 열람하면 된다.

 

5. 지분 거래

기획 부동산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기 수법이다. 지분 거래 자체가 위법행위는 아니지만 그런 식으로 파는 부동산은 대부분 시세보다 10~20배 비싸게 팔기 때문에 나중에 설령 신도시가 생겨 공시지가로 보상을 받아도 처음에 너무 비싸게 샀기 때문에 결국 큰 손해를 보게 된다.

 

6. 선하지

철탑 밑이나 송전선 아래에 있는 땅을 말한다. 이런 땅은 전자파 가능성 때문에 거주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당연히 매매도 어렵다. 다만 땅 매수 후, 철탑이 들어온다면 선하지 보상을 받을 수는 있다.  


7. 혐오시설

묘지, 축사, 쓰레기처리 시설 등을 말한다. 특히 축사나 쓰레기처리장 주변은 냄새도 심하고, 벌레도 많고, 주변 환경 오염도 심하다. 당연히 거래도 안되고, 땅값도 떨어진다. 혐오시설 주변이라 해서 건축을 할 수 없는 건 아니지만 이런 지역은 사람들이 거주를 꺼려 하기 때문에 투자하는 것은 좋지 않다.

 

8.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와 가까운 땅

고속도로나 고속철도가 가까운 땅이라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고속도로를 직접 진출입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시끄럽고 먼지만 많이 날려 거주하기 불편할 수 있다.


9. 경사가 심한 땅

경사가 가파르면 건축 허가가 나지 않을 수 있다. 골프장이나 스키장을 만든다면 모르겠지만, 건축을 목적으로 한다면 가파른 위험성 때문에 지자체에서 건축 허가를 내주지 않을 수 있다. 국토부가 제시하는 경사 기준은 25도 이내이며, 각 지자체별로는 15~20도 이내를 제시한다.

 

10. 바닷가에 붙어 있는 땅

동해안, 서해안, 제주도를 가보면 바닷가 조망이 좋은 곳이 많다. 그래서 건물을 지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문제는 바닷가다 보니 해풍으로 인해 부식이 빨리 올 수도 있고, 태풍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해야 한다.


기타 주의해야 할 땅

법정지상권이 있는 땅은 조심해야 한다. 토지를 계약한다 해도 그 위에 농작물이나 인삼 같은 작물이 심어져 있으면 함부로 철거하거나 내쫓을 수 없다. 계약할 때 농작물을 철거한다는 특약을 맺지 않았다면 사실상 농작물 권리는 심은 사람에게 있으며, 작목별 경제 년 수에 따라 법정지상권 성립 연한이 인삼은 6년, 장뇌삼은 15년, 과실수 15년 등에 해당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황애령 ]  땅에 관심을 갖고 유튜브를 보고 있는 초보 입장에서 이 영상을 보고 아주 유익한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넘 감사해서 처음으로 댓글 달아봅니다.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audilon k ]  동영상 제작 동기가 아주 선량 하군요. 공익목적을 가진 좋은 동영상 감사합니다.


[ 나는자유인이다 ]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헌또리 ]  기획 부동산 업자들이 부들부들 하겠네요. ㅋㅋ


[ 손복식 ]  정말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땅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공부하는 중입니다.


[ 보현 ]  감사합니다. 땅을 사려고 준비 중인 완전 초보인데 너무나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 성정희 ]  소중한 정보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하고 갑니다.


[ 잠잠 ]  지난영상 중 실패하지 않는 토지 고르는 법 8가지랑 같이 세트 같네요. ㅎㅎ 두개 같이 보고 땅 살 때 꼭 참고 해야겠어요.


[ 김기옥기옥 ]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돈은 없지만 땅에 매우 관심이 많습니다. 인삼 밭 근처는 농약을 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유익한 정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내 땅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나무를 베면 처벌을 받는다고 합니다.


[ 송성찬 ]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전문가 포스.


[ 최영조리액션 ]  뭐 하나 도움 안 되는 내용 없이 너무 감사히 들었습니다! 자주 찾아와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재호 ]  '토지이용규제서비스' 모르시는 분 정말 많더군요. 그래서 사기당하고 속는 분들도 많고요.


[ Botl Yoo ]  너무 중요한 핵 정보는 다 모였네요. 다른 프로그램 보다 엄청나게 좋은 내용이에요.! 감탄 또 감탄.!


[ 빨강화살표 ]  잉? 르노협찬? 마지막에 빵터졌네요.. 제작협찬해주세요.^^ 센스가 넘치십니다.^^


[ 힐링하자심성원 ]  구독하기와 좋아요 오늘 처음 들어와서 영상 본 후 눌렀습니다. 홈페이지 가서 문의 글 좀 남길게요. 답변 부탁드려요.


[ 강지나 ]  저희 지인은 공유 지분으로 투자했는데 2년 만에 도로 뚫리면서 대박이 났습니다. 로또보다는 돈 벌 확률은 괜찮은듯해요.


[ 노트북분해전문가 ]  너무 어렵더라고요. 항상 잘보고 가요.


[ Taeyoung Son ]  목소리가 귀에 쏙쏙 들어오면서 정리를 잘해줘서 도움이 많이 되네요.


[ 별마로 ]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 보기에 좋은 영상이네요.~


[ 백썰 ]  이번에 전원생활 하려고 땅과 집 구입하는데 큰 도움 되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권혁준 ]  실전에서 깨지고 부서지면서 배웠는데.. 제가 땅 살 때도 이런 분이 있었더라면 좋았을 걸~ 지금은 등기 8개 가지고 있는데 앞으로 누군가가 땅 공부 한다고 하면 입 아프게 이래라 저래라 안하고 유튜브 채널공유 해주면 되겠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재밌는 영상 유익한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 뭐하지 ]  내가 본 영상 중 가장 진솔하고 양심적인 영상입니다.


[ 상록수 ]  고맙습니다. 모르는 부동산 지식 왕 초보로서 유익한 정보 배우고 갑니다. 福。받으세요.~


[ 아로디세이 ]  진실한 방송 볼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땅에 대한 공부가 저한테 너무 어렵기만 하네요. 좋은날 되세요.~


[ 대한부동산 ]  토지 투자에 대한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구독합니다.


[ 킴브라운 ]  친구란 놈이 기획 부동산 들어가서 임야를 팔아 먹었는데 나라 경제가 박살나니까 벌레들이 꿈틀대면서 주변 호구들부터 사기치고 다님.. 유튜브 한 번만 봐도 알 것을. ㅎ


[ 복실이 ]  절대 사지 말아야 하는데 사고만 어처구니없는 땅. ㅠ


[ 향상형인간 ]  부동산 사기 치는 인간쓰레기들이 이 영상을 싫어합니다. 그런데 저 제작협찬은 무엇입니까? ㅎ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UDgh27G0U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959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동산공화국 "부동산 초보자는 절대 사지 말아야 할 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