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올리버쌤 "미국에서 식사할 때 주의해야 할 행동"

미국인은 음식 먹을 때 소리내며 먹는 것을 싫어한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0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올리버쌤>이 미국에서 식사를 할 때 지켜야 할 예절에 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라면.jpg

 

미국에서는 식사를 할 때 쩝쩝거리거나 호르륵 소리를 내며 먹는 것을 대단한 결례라고 생각한다.

 

 

미국인은 음식 먹을 때 소리 내며 먹는 것을 싫어한다

 

식사 예절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다. 한국의 경우 음식을 먹을 때 소리를 내거나 말을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고 하는데, 미국도 마찬가지다.

 

식사를 할 때 쩝쩝 소리를 내거나, 호로록 소리, 트림 소리를 내는 것을 매우 불쾌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미국인과 식사를 하게 되면 식사 예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올리버쌤>은 과거 식사 예절을 지키지 않아 혼이 났던 경험을 이야기하였다. 어릴 적 어머니와 함께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갔었는데, 소리를 내며 스파게티를 맛있게 먹었다고 한다.

 

그런데 갑자기 주변 분위기가 싸늘해지면서 함께 식사를 하던 엄마가 무척 화를 내셨고, 옆 테이블에서 식사를 하던 아주머니 또한 나를 가리키며 저렇게 먹지 말라고 자기 자식들에게 훈계까지 하였다. 이 때문에 스파게티에 대한 트라우마까지 생겨, 면 음식을 먹을 때 특히 조심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라면은 역시 후후 불어가며 먹어야 제맛


그런데 음식 예절에 엄격한 한국에서 라면 먹을 때만큼은 많이 관대한 것 같다며, 이는 아마도 한국의 먹방 영상 인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하였다. 라면 먹방을 보면 먹을 때 호로록 소리를 많이 내는데, 실제로도 한국 사람들은 라면을 먹을 때 매우 편하게 먹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미국 사람들은 여전히 음식 예절을 지켜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뜨거운 라면을 무척 힘들게 먹는다. 라면은 후후 불고, 호로록 소리를 내며 먹어야 제맛이다.

 

다행히 요즘은 한국의 먹방 영상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미국에서도 라면을 먹는 소리에 대해 조금씩 관대해지고 있다면서 만약 미국인 친구가 라면을 힘들게 먹고 있다면 소리를 내며 먹어도 괜찮다고 얘기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외에도 <올리버쌤>은 미국인이 신발을 잘 벗지 않는 문화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귀귀 ]  예전에는 소리 내서 먹으면(쩝쩝) 욕 엄청 먹었는데 밥상머리 없다고.. 요새 방송 나오면 소리가 좀 과하다는 느낌이..


[ 주아 ]  후루룩은 이해하는데 쩝쩝은 절대 절대 안 됨..


[ Ethan PARK ]  한국 식사 예절도 입 벌리고 씹기, 쩝쩝 소리, 음식물 입에 넣은 상태로 말하기 사실 다 금지임. 한국인들은 쩝쩝 소리 내도 된다고 생각하는 건 가정교육이 제대로 안 된 것임. 외국인들이 한국인들 식사 문화가 쩝쩝대도 괜찮은 문화라고 생각하게 만든 한국인들은 이 동영상 보고 반성해야 함.


[ Bok ]  기본 매너 자주 가르쳐 주세요. 한국 사람들에게 꼭 필요합니다. 모르면 무시당해요. 감사합니다.


[ neoworker 7 ]  4:10 트림이 어떻게 저렇게 즉석에서 바로 나올 수 있어요? 신통방통 ㅋㅋ


[ 정의석 ]  원래 한국에서도 밥 먹을 때 소리 내지 않는 게 예의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방송에서 면치기니 뭐니 후루룩 소리를 내면서 먹어야 맛있다는 뜻이라는 둥 일본 문화가 한국 문화인 냥 나타나고 있네요. 자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 Sung Chang Kim ]  면을 일부러 소리 내서 빨아들이는 건 일본문화임. 면을 먹으려다 어쩔 수 없이 작게 나는 건 상관없지만, 일부러 소리 내야 맛있다고 생각하는 건 오바.


[ LA가물치 ]  걸리버 삼촌 연기 너무 잘하시네요. 난 또 올리버 쌤이 따로 계신 줄 알았거든요.


[ 이담 ]  후루룩도 괜찮고 쩝쩝도 괜찮은데 아저씨들 다 드시고 쯥쯥 하면서 이 사이에 있는 음식물 빼실 때 우욱..


[ yeongook yoon ]  언제부턴가 방송에서 면치기라며 나오기 시작했는데 우리 예절엔 안 맞는 거죠. 사실 일본식 식문화의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 hohoho ]  우리나라도 원래 소리 내서 먹으면 상놈소리 들었죠. 근데 요즘 먹방하고 cf때문에 사람들이 소리를 더 내고 먹는 거 같아요. 나 어릴 적엔 소리 내면서 먹거나 음식 보이게 먹으면 혼났었어요.


[ Jungho Jang ]  예민한 문제를 한국인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설명해주셔서 고마워요!! 한국에서도 먹방처럼 다른 곳에서 소리 내고 먹으면 욕먹긴 합니다. ^^


[ 이동환 ]  올리버 쌤은 말은 예쁘게 하심.. 문화가 다른 거 뿐인데. 쌤의 얘기를 듣다보면 한국은 맞고 미국은 틀리다는 늬앙스를 가져서.. 기분 좋으면서도 미안해지기도하고.. 문화의 다름은 이해 하니깐요.. 너무 한국 의식하는 발언 안하셔도 되요.


[ 망타쿠 ]  문화별로 식사 예절이 달라서 불편할 때가 많죠. 중화권에서 음식을 남기는 것이나 일본에서 면을 후룩거리며 먹는 것 등등 문화에 따라 다르니 각자의 편협한 시각으로 보지 않고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합시다. 아는 만큼 보이고 들린다잖아요.


[ 쿄쿄쿄 ]  먹방도 너무 많이 소리내는 건 못 보겠더라고요.. 역겨워서.. 먹방 자체를 즐겨보진 않지만 남 먹는 거 소리 내는 거 너무 심하면 밥맛 떨어지는 건 맞아요.


[ 희준 서 ]  어딜 가든지 밥상머리 교육이 안돼있으면 욕을 먹네요.


[ 이성웅 ]  실록에도 왕자들이 식사 중에 쩝쩝거리거나 시끄럽게 하면 왕들이 혼냈다고 하는 기록이 있습니다. 소음 내면서 식사하는 건 우리 전통 식사예절이 아닙니다.


[ 보거 ]  누가 대본을 써주는 건가요? 어쩜 한국 사람보다 더 말을 예쁘게 하는지..ㅎㅎ 문화차이란 자칫 잘못 설명하면 기분 나쁠 수도 있는데 단어선택과 표현력이 굉장히 순하고 예쁘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Michael Youngsang Moh ]  원래 식사 예절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세 가지 다. 원래 한국에서도 예의에서 벗어난 겁니다. 특히 큰 소리로 떠들고 쩝쩝 거리고 트림하고 후루룩 소리 내고 하는 것 고급 식당이나 중요한 자리에서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의 먹방 프로그램 보고 따라하면 안됩니다. 재미로 보지만 정크 프로그램입니다.


[ 여은아련 ]  휴게소 같은 곳에서 누가 라면 후루루룩 소리 내면 왜인지 모르게 듣기 좋던데..


[ walket w ]  양쪽 문화를 알고 한쪽에 전해주면서도 너무 기분 나빠하지 않게  

전해주는 올리버 샘의 배려심 대단합니다. 이게 배울 점인 듯.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WTv77_2uQk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24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올리버쌤 "미국에서 식사할 때 주의해야 할 행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