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23(수)

EO "창업을 7번 실패하며 느꼈던 생각"

창업자에게 필요한 건 실제 사업가의 조언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23 09: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 EO >가 스타트업 미텔 슈탄트 창업자 조동인 대표를 만나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123.jpg

 

창업에 성공하려면 직접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의 조언과 도움이 가장 필요하다.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창업에 뛰어들다

 

조동인 대표는 대학생 때 창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일곱 번의 창업과 일곱 번의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다. 처음에는 다른 스타트업들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나 웹 같은 것들을 만들어주는 일을 하였는데, 본인이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사업을 해보고자 마음 먹은 것이 창업의 첫 출발점이었다고 밝혔다.


그래서 모바일 편의점 서비스인 '로켓편의점' 어플, 하수구나 전기가 고장 났을 때 지역별로 업체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수리의 달인' 어플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마케팅 능력 부족 등의 이유로 사업에 실패하였단다. 다시 대출을 받아 사업에 도전하였는데 그마저도 잘되지 않았다. 투자를 받을 수도 있었지만 괜히 투자를 받았다가 결과가 좋지 않으면, 투자자가 실망할까 봐 그냥 대출을 선택하였다고 하였다.


결국 실패의 원인은 사업에 대한 본인의 자질이 부족해서였는데, 그렇다고 노력을 하지 않은 건 아니다. 부족한 역량을 보충하고자 창업 전문가들에게 많은 교육을 받았다고 하였다.

 

 

창업자에게 필요한 건 실제로 자수성가한 사업가의 조언


하지만 강사들에게 받은 교육은 사업을 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다. 왜냐하면 창업자들에게는 실제로 사업을 하고 있는 전문가의 가르침이 필요한 법인데, 막상 강의를 받아보면 강의만을 목적으로 하는 비전문가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학교 교수님께 실제 사업하는 사람을 소개해 달라고 요청을 하였더니 오히려 교수님이 직접 실전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해보는 건 어떻겠냐고 제안을 하였다.

 

그게 발단이 되어 교육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꾸준히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경험을 쌓은 결과, 지금은 학교나 기관에 정식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학생들에게 교육을 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

 

조동인 대표는 사업을 자신의 관점으로만 투영되어서 운영해서는 안 된다며, 고객들을 만나 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나의 사업을 다듬어 나가야만 사업에 성공하는 비결이라 강조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코우딩 ]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창업가라는 말 너무 멋있네요. 제가 기획하고 있는 아이템도 타깃층이 조금 더 나아지고 편리해질 거란 확신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실패와 성공이 있고 두렵겠지만, 더 나은 환경을 만드는 건 도전하는 사람이지 싶어요!


[ club CEO ]  태용 님 채널을 보면서 장사꾼과 사업가의 마인드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꾸준히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 똑똑한농장주 ]  가까이서 봐온 결과 이분 특징. 1. 인품이 좋음. 2.꼭 창업으로 성공 안 해도 대구광역시를 빛내실 분. 3. 소통이 많은 리더임.


[ Park Ju Heon ]  항상 문제로부터 시작하는 이런 국내의 스타트업 문화는 참 좋아진 것 같습니다. 강연을 나가면 이전에는 다 해외 사례를 이야기하지만 지금은 국내 사례를 이야기하게 되고.. 조 대표님이나 이런 많은 창업가들이 있어서 이런 사례가 점점 증가하겠죠. 창업가들 파이팅입니다.ㅎ


[ 잡앤잡스 ]  우와, 진짜 대단하십니다. 7번 실패하면 누구나 좌절하고 포기하게 마련인데 정말 대단하세요.ㅜㅜ. 용기과 끈, 배우고 싶습니다. 응원할게요!


[ 아조타 ]  멈추었을 때 비로소 실패라는 말을 쓸 수 있지 않나 싶음 10번 실패해도 나아갑시다. 모두 파이팅!!


[ Luego Hasta ]  이번 영상은 정말 특히 좋았습니다. 조 대표님은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히 풀어내주셔서, 태용 님은 또 잘 엮어주셔서 너무 감사하네요. 심지어 수리의 달인은 몇 번 눈여겨 본 적 있는 사이트에요.ㅋㅋ 잘 되길 바랐습니다..! 창업은 문제 해결의 발로가 되고 곧 자아실현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말에 너무 공감했습니다. 조동인 대표님이야말로 기업가정신에 가장 들어맞는 분이 아닐까 싶어요. 영상 잘 봤습니다!


[ 드림웰심리토크 ]  솔직한 체험담 잘 들었습니다. 돋보이는 자기성찰이 가슴에 와닿네요.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 vaTV벙아 ]  성공을 보이네요.. 필요한 부분을 서비스한다는 점 좋네요..^^


[ DH S ]  창업은 말풀이 그대로 일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더라도 지속 가능한 솔루션이 되려면 대기업 차원에서의 브랜딩 및 사회가치 실현이 아닌 이상에야 수익창출은 뗄 수 없는 1차적인 목표입니다. 창업에 대해 현실적인 이야기보다 이상적 혹은 몽상적인 느낌의 주제라서 신선하게는 봤습니다.


[ 데일리박TV , 달인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도전정신 존경합니다


[ 양승준 ]  창업이 무엇인지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었습니다. 수익을 창출하고 자산을 만들어 내는 것 만이 아닙니다. 가치를 창출해내고 그것을 실현해내는 것 또한 의미 있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동인 님께서도 끊임없이 열정을 가지고 시도를 하시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정유리TV ]  저는 이 영상을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꼭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이 단순 자본이 있어야 성공확률이 높으냐 자본금 몇 억이 깔려도 IT 계열 창업은 개발자 급여주다 판납니다. 상황과 트렌드는 수시로 바뀌고 맘붙이고 일하는 멤버들은 어지간한 멘탈 아니면 스타트업에서 몇 달도 못 버티죠. 7번의실패도 적습니다. 성공신화 인터뷰 나오는 대표님들 확률 0.000001프로도 안되는 이례적인 일들이죠. 기존 제조 판매 등의 사업 기준을 IT 스타트업에 갖다 붙이는 것도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얼마나 어렵고 버티는 것만 해도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겪어본 사람만이 알 테지요.


[ kei P ]  이분은 결국 성공하셨거나.. 아니면 조만간 성공하실 거 같네요.


[ 드림웰심리토크 ]  솔직한 체험담 잘 들었습니다. 돋보이는 자기성찰이 가슴에 와닿네요.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WdAO_A5B4g


전체댓글 0

  • 878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EO "창업을 7번 실패하며 느꼈던 생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