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광수TV "예비창업자를 울리는 프랜차이즈"

장사에 경험이 없다면 우선 전문성 먼저 익혀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22 09: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광수TV>가 창업을 준비 중인 구독자와 상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논현동.jpg


아무런 경험 없이 열정만 가지고 장사를 시작한다면 자칫 평생 모은 돈을 한순간에 날릴 수 있다.

 

 

장사에 경험이 없다면 우선 전문성 먼저 익혀야

 

<광수TV>에게 한 구독자가 창업 상담을 의뢰하였다. 그는 창업이나 장사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으며, 현재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알아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중에서 원팩 시스템으로 배달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생각하고 있는데, 음식을 만들어 본 경험이 전혀 없어서 고민이 많다고 한다. 게다가 자본금 5천만 원으로 가게와 전문 인력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광수TV>는 우선 창업을 하기 전에 경험 먼저 쌓으라고 조언하였다. 모든 사업이 그렇듯 외식업도 알고 시작해야 한다. 잘 나가는 가게를 찾아가 직접 발로 뛰며 배우길 바란다. 창업은 실력과 경제력이 갖춰지면 언제든지 할 수 있다.

 

퇴직한 사람들은 얼른 뭐라도 해야 한다는 조급함이 있다보니 섣불리 창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프랜차이즈의 유혹을 많이 받게 되는데, 프랜차이즈 회사들은 자신들만 믿으면 경험과 배움 없이도 대박을 낼 수 있는 것처럼 말을 한다.

 

 

예비 창업자를 울리는 프랜차이즈 과대광고

 

아무리 프랜차이즈를 한다 하더라도 장사에 대한 경험이 없으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대한민국 자영업자의 폐업률은 80%에 육박한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광고 어디를 봐도 폐업한 가계는 없고, 다들 성공한 사례와 일 매출 신기록 경신 이야기뿐이다.

 

하지만 막상 프랜차이즈와 계약을 맺고 창업을 하면, 처음 약속과는 달리 책임을 지는 건 오직 사업주의 몫이고, 프랜차이즈는 물건만 대주는 장사꾼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또 프랜차이즈 회사를 가면 20대 직원들이 많은데, 다들 창업에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다. 그런 비전문가에게 상권분석과 인력 관리를 맡기니 제대로 될 리가 없다.

 

의뢰인은 지금 자금이 여의치 않아 배달 음식을 생각한다고 하는데, 배달 아이템 또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부디 프랜차이즈 광고만 믿지 말고, 본인이 먼저 배우고 경험을 쌓길 바란다.

 

끝으로 <광수TV>는 만약 일을 배우겠다는 확고한 마음가짐이 있다면 본인이 아낌없이 가르쳐 주겠다며 이야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문어발 ]  맞아요. 창업이 우선이 아니에요. 우선 알아야 해요.


[ 양기남 ]  광수 TV 정말 좋은 방송입니다. 초보가 나만큼은 잘 될 거야. 난 할 수 있어라는 의욕과 욕심만으로 장사하면 정말 큰 낭패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장사를 할 수 있는지, 이일이 정말 내가 해나갈 수 있는지 겪어보라는 말씀을 명심하시고 6개월에서 1년 정도 몸소 체험하면서 준비하면 쉽게 낭패보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자영업자들 파이팅!!


[ 한우남자 ]  밑바닥부터다 싹 다 해봐야 장사를 할 수 있을까 말까 하는데 암것도 모르시고 덤비면 훅 갑니다. 기본기를 쌓는 게 먼저인 듯 광수행님이 팩트만 딱 말하시는 듯 ㅋㅋ 자영업자의 조력자.


[ 이재섭 ]  자영업 쉽게 생각하고 시작하면 오천정도는2ㅡ3달 정도도 못 버팁니다. 신중히 잘 생각하시고 좀 더 경험을 쌓고 하셨으면 좋겠네요. 조언 잘해주셨습니다. 광수 대표님 항상 보기 좋습니다.


[ 철판요리사 ]  좋은 동영상입니다.. 지인도 초보는 직원 채용을 안 하는 마당에.

아무것도 모르는 남을 채용하시려는 배포에 감탄합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업장 같은 경우 전국에 채 20곳도 안되는지라 가끔 해외이주를 위해 배우고 싶어 하시는 분도 있는데 채용을 안 하는데 대인배 이시네요. ^^ 오늘도 영상 잘 봤습니다.


[ Seogyo-dong captain ]  저분 잘 되셨으면 좋겠네요. 홀어머니 말할 때 눈물 찔끔..


[ 윤시완 ]  일을 배우지 않고, 그냥 포차 차리는 게 지금 대한민국 자영업자인 건 팩트잖아요.


[ 김영규 ]  유흥업과 외식업은 완전 다르죠. 유흥업 경험을 살려서 모텔이 많은 동네에 창업하는 게 나을 것 같아요.


[ 시온아빠 ]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저도 전혀 다른 일 하다가 앞으로 가능성 있겠다 생각해 주방에 들어온 지 1년 4개월째입니다. 할수록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다들 건승하십시오.


[ 소율파파TV ]  정말 자영업 하시려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채널입니다. 저도 자영업 2년 차인데 결국 가게 내 놓았습니다. 주방에서 10년 넘게 일하고 가게를  차렸지만 정말 장사 아무나 하는 거 아닙니다.


[ 남순남 ]  구독자입니다.. 존경하는 논장 사장님 면목동 역세권에 있는 3평짜리 테크 아웃매장이 있는데 뭘? 해야 될지 고민입니다.. 혹 시간 되심 조언 부탁드립니다. 존경합니다.


[ 권혁재 ]  이렇게 한 명을 또 구원하셨네요. 밑에 들어와 배우란 말씀에 신뢰가 느껴집니다. 구독자분도 잘 배우셨으면..


[ 파스타찹찹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주방 실무 경험 18년이고 창업한지 2년차인데 장사는 잘 되는데 세금이나 월세 등 압박이 장난이 아니네요. 지금은 20평 매장에서 와이프랑 알바 한 명이랑 셋이 합니다. 매출은 좋지 않아도 가성비로 비비고 있습니다.ㅎㅎ


[ 상속세폐지 ]  아니 경제 상황도 아비규환인데 여기에 반일 불매운동까지 추가로 확전을 하면 이것 미친 사람이 아니고서야 판을 키우면 어떻게 하자는 말인가? 경제 사이즈가 일본보다 크고 기술력도 앞서면 수궁하겠지만 그 누가 봐도 일본이 압도적인 우위인데 그 국가(일본)랑 호혜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와중에도 규모나 기술력을 따라잡기 힘든데.. 그 나라를 적으로 돌리면 대한민국 국민 쳐 죽어라는 말인가? 


[ 친일파척결 ]  항상 고맙습니다,, 광수 사장님,, 아랑,, 유로포차~~ 더욱 장사 잘 될 거고,, 돈 많이많이.. 버시고,, 정말,, 복 받으실 겁니다.~ 매력 넘치는 싸나이,,멋지십니다,, 매운 바지락볶음에 소주 한잔하고 싶네요.


[ 구독자 ]  광수 TV 항상 잘 시청하고 있습니다. 대전 구독자님 본인이 준비가 안됐다고 생각하시면 하면 안 되는 거죠. 배달이든 홀이든 진짜 배우고 싶으면 의지를 보여줘야 알려주고 싶겠죠? 그리고 공짜가 어딨습니까. 정 그렇게 알고 싶으면 돈 주고 레시피를 사세요. 레시피가 얼마의 가치가 있는 줄 아십니까 ? 


[ Honest Park ]  정말 일반 회사원이지만.. 잠재적 예비 창업자로써.. 늘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합니다. 유투브계의 백종원이 되시길~^^ 10만 100만 구독자 가즈아~ 참, 20만 구독자 될 때 하기로 한 이벤트 아직 유효한거죠??^^


[ 주우진 ]  배달업 창업 비용이 적게 드니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거 같습니다. 적은 금액을 투자한 만큼 돈 벌기가 그만큼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김혜정 ]  중장년층이 자영업을 하는 이유는 나이가 들면 일 시키기 힘들다고  채용을 안 하니까 결국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아무것도 모르니까 결국 빚만 지고 망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광수 tv님 처럼 이런 분들이 많아진다면 퇴직금 다 날리고 신용불량자 되는 분들이 적어질 거 같습니다.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셨으면 합니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XIrhDbKG9o&t=600s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45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수TV "예비창업자를 울리는 프랜차이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