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2-26(목)

신세기TV "스마트폰의 정보를 엿보는 중국의 학습강국 앱"

학습강국 앱에는 백도어와 유사한 보안 구멍이 있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16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신세기TV>가 시진핑 앱(어플)의 수상한 기능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시진핑.jpg

 

지난 1월 중국공산당 중앙 선전부는 사상교육과 정책 선전을 위해 '학습강국'이라는 앱을 출시했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정보와 메신저까지 엿보는 '학습강국 앱'

 

'학습강국'은 공산당에 대한 찬양과 홍보가 주 목적인 앱으로서 영상속에 나오는 홍보자료를 숙지하고, 퀴즈를 풀면 포인트를 얻는 게임형 앱이다. 그런데 이 앱의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었다. 화웨이 앱 스토에서 3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2019년 2월에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도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하였다.

 

그런데 독일의 사이버 보안 기업 '큐어 53'에서 '학습강국' 앱이 수상하다며 의혹을 보냈다. 워싱턴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열린기술재단'이 독일의 사이버 보안 기업 '큐어 53'과 협력해 '학습강국' 앱의 코드를 분석하였는데, 놀랍게도 '학습강국' 앱에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메시지와 사진 주소록, 웹브라우저 기록, SNS 기록을 최고 권한자에게 전송하는 기능이 숨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능까지 있어 앱의 최고 권한을 가진 자가 마음만 먹으면 스마트폰 사용자의 소리를 엿듣는 것조차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 원리는 '학습강국' 앱에 '백도어'와 유사한 보안 구멍이 있는데, 최고 권한자가 이 보안 구멍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스마트폰 파일이나 데이터 수정, 사용자의 위치 전송, 와이파이 연결, 손전등 기능까지 활성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시장과 갈등을 겪지 않기 위해 중국을 옹호하는 애플

 

'열린기술재단' 연구 개발 책임자 '아담린'은 "어떠한 앱에도 이러한 권한이 있을 이유가 없다."라며, "중국은 앱으로 자국의 국민을 감시하고, 홍콩이나 해외 다른 나라 국민들의 문자나 메신저까지 감시하고 있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특히 학습강국 앱은 알리바바 메신저인 '딩톡'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알리바바 메신저'나 '클라우드'에도 백도어가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중국 국무원 정보국 대변인은 "앱으로 그런 정보를 얻을 수 없다."라며 '아담린'의 의혹을 강하게 부정했다.

 

앱 스토어를 운영하는 애플 또한 '학습강국' 앱의 의혹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오히려 애플은 중국 정부를 옹호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 실정이다. 얼마 전 홍콩의 자유민주주의 시위대가 경찰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위치 제보 앱을 앱 스토어에 올린 적 있었는데, 중국 정부에서 이 앱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하자, 애플이 이를 받아들이고 앱을 일방적으로 삭제하였다. 이는 애플이 거대 중국 시장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Lucid Dream ]  중국 공산당은 전 국민을 노예로 만드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 박민선 ]  공산당의 실체 개인의 권리를 묵살한다. 인간은 전체를 위해 존재하고 죽을 때까지 상위 몇 프로를 위해 충성해야 한다.


[ 김민구 ]  애플이 저러고 있는 걸 스티스 잡스는 저세상에서 뭐라고 그럴까?


[ 1 1 ]  그 와중에 중국인들 틱톡은 무조건 깔아놓음..


[ 도르댕 ]  그냥 시진핑 유튜브나 해라. ㅋㅋ 구독자 3억 명 보장인데.


[ Ellie Park ]  이제 애플과 팀 쿡은 중국브랜드 인 것 겉군요. 역시 스티브 잡스가 있을 때가 신선하고 획기적이었는데.. 그때의 애플은  미국기업이었어요. 스티브 잡스가 그리워요. 그분의 영감과 생각이.


[ 나는나비야 ]  이야.. 중국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나라네.. 폰을 일일이 감시한다니.. 소름이네.


[ 차이삭 ]  어플 이름을 '학습강국'이 아니라 '세뇌감시'로 바꿔라. 여진족 청나라 때가 니들보단 나을 거다.


[ 김용복 ]  패권국을 꿈꾸며 세계를 지배하려는  엄청난 음모가 담겨있네.. 무섭고. 잔인하고 간신. 간첩행위 하는 시진핑.. 치사하다. 올바른 방법 능력으로 하지 공산당은 원래 꼼수 조작의 대가들이 맞네.


[ 블루스틱 ]  한국에서 활동하는 중국 아이돌들도 이미 설치했겠네.~ 암튼 감시 쪽에 인권침해 쪽 머리는 잘 돌아가네. 중국공산당 ~ LG 유플러스 폰은 이미 설치되어 있겠지~ ㅋ


[ TV로바 ]  이런데도 공산국가 빨아재끼는 그들은 정말 미쳤다고 볼 수 있지.


[ russia10충헌 ]  이것들이 하는 것은 전부 국가가 아니라, 자기의 당을 위한, 자기들에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국민들의 안전과 보안은 안중에도 없는 이것이 바로 중공의 실체이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말하는 공산주의이다. 다시 인터넷 실명제를 도입하자고 하는 데 그것에 절대적으로 반대한다. 정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떳떳하게 제시 못하는 것이 어떻게 자유민주주의 정부인가, 이런 공산주의와 다를 게 무엇인가.


[ dong kook Hong ]  문제네 아주 희귀한 나라가 탄생하겠군.


[ 김또깡 ]  그래서 중국인들이 개발한 앱, 게임, 기타 등등 조심해야 합니다. 왜 미국이 화웨이를 조지는지 알 수 있겠죠? 한국 일반인들은 반일만 중요하지 이런 내용에 관심도 없다는 게 안타까움.


[ Sue Kang ]  오늘 페북 창립자가 중국의 Tik Tok의 검열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한국에 있는/합작회사들 앱에도 깔렸을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봐야 되지 않을까요?  네이버가 의심스러운데.


[ seongim sin ]  앱  설치하는데 이런 걸 알리 있나요. 그런 무서운 것들이 있었군요. 알게 해줘 고마워요.


[ e.j H ]  답이 없는 공산당이다. 저런 나라가 패권국이 된다면 끔찍한 일이다.


[ 이중창 ]  중국은 거대한 산봉우리와 같은 나라 중국 몽 함께 하겠다고 지껄이는 분을 아직도 국민의 40% 가량이 빨고 있습니다.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 존커닝스로우 ]  팀 쿡이 잡스 행님 돌아가시고 또라이 됐구먼.. 팀 쿡이 당장 때려쳐라 ceo에서 본인 이익 땜에 중국 홍콩 주민을 말살할 수 있는 앱을 허가하다니 팀 쿡이 사상이 공산사상인 듯.. 그냥 화웨이 이사직으로 가서 살아라.


[ Jom keu ]  등급 낮게 나오는 사람 실시간 도청, 메시지 기록, 전화 기록 확인해서 중국 공산당을 배척하고 홍콩과 관련 있는 사람인지 확인해서 맞으면 잡아가려고 하나?


[ FG IOL ]  인류 역사상 왈처나 매킨 타이어 같은 사회주의 세력이 주장했던 전체주의는 상위 절대 권력자들에 의해서 단 한 번도 제대로 실행된 적 없었다.


[ 배나오리 ]  제발 아이폰과 화웨이 통신망을 사용하는 LG와 KT는 SK로 바꾸자. 시진핑(습근평)은 절대 장기적출 사업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왜 니들의 장기를 시진핑 돈벌이로 갖다 바치냐?


[ 냐미 ]  근데 안드로이드도 아니고 아이폰이 수시로 녹음을 할 수 있어요? 통화 녹음도 못하게끔 죄다 권한 틀어막은 틀딱폰인 줄 알았는데.


[ BI 요원 F ]  손전등 기능까지 사용하다니, 반동분자들 잘 때 손전등을 켜 눈을 부시게 하려는 무서운 전략이다.


[ 블랙팬서 ]  그 어떤 기사에서 중국 고위 간부 집 비밀창고에서 몇십 조인가 몇백 조였나 나왔다고 하던데 시진핑은 말할 수 없는 금액일 듯.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lvibSwJxAY&feature=youtu.be


전체댓글 0

  • 789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세기TV "스마트폰의 정보를 엿보는 중국의 학습강국 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