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채움TV “6년 후가 되면 배터리 산업이 반도체 시장을 뛰어넘는다"

전기차와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배터리 시장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2.1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채움TV>가 앞으로 다가올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반도체.jpg

 

한국이 기술 강국, 제조강국으로 크게 도약한 계기에는 대기업의 기여도를 빼놓을 수 없다. 그중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 경제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다.

 

 

전기차와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배터리 시장

 

삼성과 SK하이닉스는 우리나라 반도체를 대표하는 기업이다. 덕분에 우리는 한국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경제활동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도 우리가 반도체만을 앞세워서 생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봐야 한다. 어쩌면 6년 후에 반도체를 뛰어넘는 산업이 발생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6년 후쯤에는 전기차 시장이 182조 원, 반도체 시장이 169조 원으로 예측된다고 하였다. 자동차 내연기관은 사라지고, 점점 전기차로 바뀐다. 우리가 쓰던 핸드폰이 순식간에 스마트폰으로 바뀌었듯이 전기차도 그렇게 될 것이라 주장한다.


그러면 가장 커지는 산업은 역시 전기 배터리 시장이다. 현재 전 세계 배터리 시장은 중국 기업 CATL가 1위, 미국 기업 테슬라가 2위, 중국 기업 BYD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파나소닉과 한국의 LG화학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LG화학, 전 세계 배터리 시장을 공략하다

 

중국 기업이 배터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유는 사실 중국의 기술력이 좋아서가 아니다. 중국 기업의 배터리를 쓰면 중국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중국이다 보니 사용 인구가 비율적으로 높았을 뿐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은 2020년이 되면 끝난다. 한국 배터리 기업 3사(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는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중국 시장에 적극적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LG화학은 테슬라에게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테슬라의 일본 배터리 독점 공급을 깨뜨렸다. LG는 한국의 현대 기아차를 고객사로 두면서, 미국의 GM, 포드, 크라이슬러 또 유럽의 폭스바겐, 아우디, 볼보, 재규어 기업까지 공략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총 110조 이상의 배터리 수주를 완료하였으며, 생산라인을 더 늘리기 위해 중국과 미국, 유럽까지 공장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은 이미 대세에 접어들었다.

 

BMW, 벤츠, 폭스바겐, 르노, 볼보, 지엠까지 모두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며, 각국 정부도 배기가스 규제를 계속 강화함과 동시에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을 독려하고 있다. 이제 2~3년 정도만 지나면 엄청난 속도로 전기차가 불어날 전망이다. 과연 우리가 중국과 일본, 미국의 배터리 기업을 넘어설 수 있을지 미래가 기대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Jin Ryu ]  전기차 배터리는 우리가 기술은 선두인데 중국이 뒤 따라고 오고 있죠.


[ 처음처럼 ]  중국의 기술 도둑질은 항상 주의하고 경계하자.


[ JAPAN방사능 ]  일본 대지진 때 1800억 기부 해줬더니 리스트 빼고 한국 욕하면서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거짓 표기하는 이중성 일본 불매 계속 부탁드립니다.


[ Joonho SUH ]  중국은 공산국가라서 지들 맘대로 또 법 재정할 듯..


[ 한병현 ]  우리 한국이 우리국민이 우리 민족이 세계 속에 우뚝 강한 모습으로 세계 속의 리더로 강력한 우리민족의 슬기로움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우리같이 늙은 갈참들의 마음이고 염원입니다. 온 국민이 풍요로운 나라를.^*^


[ Thom Yim ]  이상한 것은 그 동안 일본, 독일 등의 나라에서는 뭐했나? 신기할 뿐..


[ 고싱싱 ]  당장 중요한건 7광구다.~ 일본에게 고스란히 넘어가게 생겼다.


[ 서석현 ]  중공에게 기술력 도둑맞지 않도록 산업스파이는 거의 사형에 쳐 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한다.


[ 박준균 ]  유럽 일본  완성차업체가 배터리를 직접 제조하게 되지 않을까요? 계속 LG SK 이노  SDI 거 사서 쓸까요?


[ NONO JAPAN ]  문제는 기술탈취가 문제죠. 산업스파이 특히 사이버 기술탈취 그리고 합작이란 미명아래 기술 요구 문제입니다.


[ 남김수진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동차 바꿀 때 전기차도 고려해 봐야 할 듯 하네요.~ 전기차, 밧데리 3사!! 홧팅!! 좋아요 꾸욱~^^


[ 이양건 ]  불매운동 계속해야 일본은 30년 전 부터 한국 제품 안사기 무시하기 그러면서 한국에서 50년 동안 천문학적으로 벌어 일본 경제대국이 될 수 있었음.


[ irene robert ]  Lg에 중국이 빨대 꽂아서 중국에 쪽쪽 빨려 뒤지고 있는 중. 기술주고 돈도 다 퍼주고 매국기업..


[ 박보근 ]  중공과 거래하는 것은 망하는 길이다. 신뢰가 없는 나라. 협박. 사기. 공갈. 후안무치. 변함 없는 오랑케 습성 이것 때문에 반드시 망한다.


[ 오병석 ]  LG화학 폴란드에 세계최대 배터리 공장건설 했음.. 친구가 배터리팀장임..ㅋ 폴란드 출장갔다 돌아왔는데 앞으로 엄청난 매출 올릴 것..


[ 김대리운전 ]  일본차는 빼주세요. 일본은 테슬라 빼고 공급이 제로임.. 그 이유는 제일 쉬운 원통형 배터리만 생산할 수 있음. 파우치 형이 부피. 무게가 작음 파우칭 형이 제일 만들기 힘듦..


[ 파이팅!!파이팅! ]  LG는 기술 잘 지키기 바랄 뿐입니다.  폰짝 안 난다고 할 수 없습니다.


[ 이 우리 ]  채움 티비 짱! 얘기 엄청 재밌어요! 또 많이 알게 됩니다.^^ 공유할게요. 지식 채우고, 뉴스 채우게 되네요! 엔진 차 연구를 멈춘 회사들 기사 봤었는데.. 한국 화이팅! 일본 꺾고 우리 기업들 승승장구 해랏! 구독 안 하신 분 구독하세욤..^^


[ 서영 ]  나는 항상 무한한 가능성 있는 밝은 미래의 대한민국을 꿈꿔왔고 또 기회 있을 때마다 강조하던 중이었는데 이런 좋은 정보를 전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이여! 일어나라! 수많은 악조건 속에서도 항상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는 우리국민들의 그 저력을 누가 말릴 수 있습니까? 제발 분열되지 말고 지혜를 모아 좋은 나라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를 후손들에게 물려줍시다. 아자! 아자!


[ 새까막새 ]  그놈의 충전시설이 부족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꼴랑 한 대나 두 대 밖에 없어서 벌써 전기차들 줄서서 기다리던데, 그런 거부터 얼른 늘려야 전기차를 사던가 말던가 할 거 아냐?


[ llpp ]  지금은 정유 회사의 로비 등으로 전기차 공급을 막고 있고 대기업 배불리는데 만 급급하더니..


[ 28 yu ]  역시나~ 시대의 변화 속도가 점점 빨라지니까, 빨리 빨리의 민족인 우리 한민족 세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ㅎㅎ ~


[ 이은규 ]  아직은  현금 창출이  적어요! 개인 투자자들  조심해야  합니다. 2~5년은  지나야 영업이익 나오기 시작할 겁니다. 분산투자 분할매수로 장기 투자해야  성투 합니다!


[ 박종찬 ]  지금, 제가 독점! YSYT로 기네스북 등재, 즉시, 새로운 일자리로 국난 해결. 63일이면, 초 중 말기 암, 식물인 등 치료 시작.


[ bkw1975 ]  전기차 배터리시장 보다 더 큰 시장이.. 바로 ess 인데.. 에너지 저장장치.. 2차 전지는 전기차 시장 보다 ESS 시장이 더 무궁무진하게 큼..


[ 김민영 ]  선진국들은 지금 산업화를 버리고 서비스업종으로 바꾸는 중인데 자원하나 없는 우리나라가 과연 제조업이 맞는 걸까? 서비스업은 자원하나 없어도 가능한데 세계 탑 기업들 보면 대부분이 서비스업 기업임.. 구글, 아마존 같은..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Z1Bl0QZyHw&t=174s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148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채움TV “6년 후가 되면 배터리 산업이 반도체 시장을 뛰어넘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