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지식 "3500년의 역사를 가진 아스피린"
진통 효과와 위장장애, 심혈관질환 치료 효과, 하지만 부작용도 존재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세상의 모든지식>이 3,500년이나 된 아스피린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아스피린은 진통 효과와 함께 심혈관질환, 위장장애를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고 하는데.. 지금도 의학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아스피린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아스피린의 재료는 버드나무껍질
기원전 1500년 경, 고대 이집트인들의 기록에 의하면 '버드나무껍질이 통증을 줄여준다.'라고 하였다. 바로 버드나무 껍질이 아스피린의 재료이다. 기원전 400년 경, 현대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도 아픈 사람에게 버드나무껍질을 씹게 하여 진통제 용도로 사용하였고, 출산하는 산모에게 버드나무 잎으로 우려낸 차를 끓여주어 고통을 줄여주었다고 한다.
이후 1763년, 영국의 에드워드 스톤 목사가 버드나무껍질의 맛이 말라리아 치료에 사용하던 퀴닌 성분과 비슷한 쓴맛이 나는 것을 궁금히 여겨, 버드나무껍질을 말리고 빻아서 자신에게 임상실험을 하였는데, 그 결과 오랫동안 자신을 괴롭히던 학질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하였다. 그는 이 사실을 영국 왕립협회에 알려 여러 사람에게 임상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다른 사람들 또한 같은 효과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1829년, 이탈리아 화학자 라파엘 피리아가 버드나무껍질에서 더욱 강력한 진통 효과를 가진 살리신 화합물을 추출하는 데 성공을 하였는데, 그는 이 물질을 살리실산이라 이름을 붙였다. 하지만 살리실산은 해열 효과가 뛰어난 반면, 이명과 구토를 유발하고,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아세틸기라는 화합물을 결합하는 방법이 있긴 했지만 효과가 안정적이지 못해 상용화를 할 수 없었다.
그런데 1898년, 독일 제약사 바이엘사 직원 '펠릭스 호프만'이 오랜 연구 끝에 살리실산과 아세틸기의 안정적인 합성에 성공을 하게 된다. 바이엘사는 곧바로 임상실험에 들어갔고, 안전성을 확인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아스피린이란 이름으로 약을 생산하였는데, 처음 아스피린이 출시될 때는 가루 형태였다가 이후 알약 형태로 정제하여 출시를 하였다.
독감의 유행으로 아스피린이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져
1918년, 전 세계는 끔찍한 병에 시달리게 되는데, 바로 5,000만 명에 가까운 사람의 목숨을 잃게 한 스페인 독감이었다. 해열과 진통 효과가 있는 아스피린의 인지도가 올라간 것이 이 시기였다. 전 세계 사람들은 아스피린을 만병통치약처럼 여겼고, 덕분에 1950년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진통제로 기네스북에 등재가 되었다.
1971년에는 영국의 약리학자 존 베인 교수가 아스피린이 인체 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원리를 정확히 파악을 하였는데, 인체 내에 염증이 생기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져서 체내에 통증과 발열을 일으키게 된다. 그런데 아스피린이 염증을 촉진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시켜 통증과 발열을 완화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아스피린이 위장장애 완화 효과와 혈액응고를 막는 효과까지 밝혀졌는데, 특히 혈액응고를 막는 기능은 심장병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실제로 심근경색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실험을 진행한 결과, 아스피린이 심장 근육 손상을 예방하고, 심혈관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존 베인 교수는 노벨 의학 생리학상을 받게 되었고, 심혈관질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저용량 아스피린 프로텍트가 출시하게 된다.
끝으로 <세상의 모든 지식>은 "아스피린이 출시된 지 120년이나 지났지만, 지금도 아스피린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라며, "다만 아스피린이 심혈관질환에 효과가 있는 약은 맞지만, 장기 복용할 경우 뇌와 위장관에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도 존재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약을 복용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 이동연 ] 아스피린은 트럼프뿐만 아니라 러시아 제국의 마지막 황태자 알렉세이 로마노프도 복용한 약이죠.
[ 박정원 ] 그래서 몸속 염증에는 아스피린을 쓰는데 피부 염증에는 살리실산을 쓰는 거였군요. 피부에는 발라도 위장장애가 생기지 않으니.. 오늘도 지식 하나 얻어갑니다~
[ 고기 ] 코피가 자주 나는 체질인데 고딩 때 감기 때문에 아스피린 2일정도 먹다가 3시간동안 코피 안 멈춘 적이 있습니다.ㅋㅋ 영상대로 혈액 응고가 잘 안 돼 저런 상태가 되더라고요.
[ 매일 공부 매일 인사이트 ] 이렇게 자세한.. 영상을.. 준비하시느라 수고하셨어여..~
[ 이대니니 ] 아니 150년 전에 어떻게 저런 걸 발견하지 제대로 된 전문장비조차 없었을 텐데.. 확실히 인류는 0.1천재들이 99.9프로를 살리는 게 맞는 듯..
[ 알려줘요 얄릴룽 ] 오.. 만능의 버드나무네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몬지 ] cox2 특이적으로만 작용하지 않아서 문제죠 사실..
[ 호기심해결 안동진 ] 타이레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두통 있을 때마다 먹는데 30분? 정도 지나면 거짓말처럼 안 아퍼요!
[ 10분상식 세계백과 ] 버드나무가 고대로부터 인기가 핫 했네요.^^ 살리실산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고민도 많이 하고 크.. 역시 화학학자들의 연구는 끈기가 대단합니다.
[ 작은나무 ] 아스피린 장복 시 혈전은 막아주지만 피도 잘 안 멈춥니다. 필요할 때만 쓰시고 약 안 드셔도 되게 모두 건강하세요.
[ 정성도 ] 민간요법은 경험에 의한 치료?!고 약은 과학에 의한 치료네요. 경험이란 게 사실상 임상실험인데 민간요법들을 실험으로 통해서 증명 할 수만 있다면 민간요법에서 나올 수 있는 약들이 많겠네요.
[ yong seon Han ] 이런 영상 어떻게 제작하나요..?? 너무 해보고 싶은 영상제작 방법인데..ㅠㅠ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뭔가요!
[ MS Lee ] 약리학 쪽 전공 하시면 다들 아실 테지만.. 콕스cox1,2, 가바 gaba 1,2 등~ 약물 기전에 관한 영문 줄임말은 영문 줄임 그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 김태희 ] 7:30 심혈관 질병 관련이 있던 없던 출혈 부작용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 되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출혈 부작용 보단 지혈 부작용이 옳은 표현 아닐 까요? 이미 꾸준히 복용해도 될 만큼 안정적인 저용량 출시가 됐는데도 마지막에 이런 말을 덫 붙이신 건 오해의 소지를 막기 위해서로 보입니다.
[ 99드라이버 ] 농작물 중 병든 게 발견되면 그 주변 작물에 뿌려주면 확산 방지 효과.
[ 포비드의 '창세기전 멀티버스 ] 영상 중후반엔 이해하기를 포기했다.
[ 박정우 ] 국내에서는 판매를 안 하지만, 유럽에서 판매되는 가루약 형태의 '아스피린 콤플렉스'는 초기 감기 때 직빵입니다.ㅎㅎ 테라플루 보다 좋은 거 같아요. 근데 전 투통에 있어선 아스피린보단 사리돈이 더 잘 맞더라고요. 사람마다 다른 듯.
[ 띵톡 Think Talk ] 1분 30초 오 버드나무가 치통, 학질 등 굉장히 약으로 좋은 나무네요!
[ 조선왕조씰룩 ] 근데 현재 대한민국에서 아스피린을 약국에서 볼 수가 없더라고요 그 이유가 뭔가요?
[ 싱싱한꽃등심 ] 고대 이집트인들은 뭘 다 알고 있어 완전 옛날에 고대이집트 대도서관? 화제 났다는데 불 안 났으면 문명이 1000년은 앞섰겠네..
[ 잭팟 ] 외국은 과학, 의학발전 이룰 때 소달구지로 원시시대처럼 운반하던 조선은 진짜 반성해야겠네요. 백제 때만 해도 건축, 문학, 예술이 발달했는데 조선 때는 천자문 같은 거나 외우고 있으니. 어휴.ㅜㅜ
[ 케니 ] 아스피린은 거의 만병통치약임.. 하루에 반 알씩 매일 먹어주면 좋은데 우리나라는 이 약을 판매하면 병원들이 손해라 사라졌습니다. 예전에 나오던 오리지널 아스피린은 없습니다..
[ ㅁㅂ ] 미친 듯이 고기를 먹고 피가 끈적끈적해질 때 즈음 아스피린을 먹으면 고기도 맛있게 먹고 피도 맑게 되고 심장병도 예방하고 뇌출혈, 위장출혈도 예방되겠군..
[ 봄바람 ] 현직 간호사로서 정말 많이 보는 아스피린이지만 이런 역사가 있는 건 몰랐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nbvT1zFQ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