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월)

창플TV "권리금은 어떻게 계산을 해야할까?"

상권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권리금의 개념이 사라진다

댓글 1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1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창플TV>가 상가 권리금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올렸다.

 

c.jpg

 

상가 권리금을 측정할 때는 매도인이 요구하는 권리금만큼 정말 돈을 벌고 있는지를 확인하자

 

 

권리금에는 시설, 영업, 바닥, 이렇게 세 가지가 있다


<창플TV>는 권리금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했다. 권리금이라는 건 시설 권리금, 영업 권리금, 바닥 권리금, 이렇게 세 가지가 있다. 시설 권리금은 말 그대로 인테리어 시설을 뜻하는 것이고, 영업 권리금은 가게에서 현재 발생하는 매출에 대한 것, 바닥 권리금은 그 지역의 상권 기본 경쟁력을 말한다.

 

권리금은 특별한 계산법은 없지만 매수인이 가게를 인수하고자 할 때는 분명한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만약 매도인에게 위의 세 가지 권리금을 다 주고자 한다면 장사가 매우 잘 되는 가게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영업중인 삼겹살집을 인수한다고 가정하면, 매도인에게 준 권리금을 1~2년 내에 뽑을 수 있어야 한다.


또는 삼겹살집의 시설이 자신이 직접 인테리어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금액과 비교하여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 만일 자신이 하려는 장사가 삼겹살집이 아닌 호프집이라고 한다면 시설 권리금과 영업 권리금은 무의미해지고, 오히려 철거비가 더 들어갈 수 있다.


 

상권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상권의 개념, 권리금의 개념이 사라진다

 

장사하는 사람들이 가게를 내놓는 첫 번째 이유는 장사가 잘 안 돼서 그렇다. 게다가 가게 임대료까지 높은 상황이라면 매도인은 더 버티기가 어려워진다. 그러면 매수인은 좀 더 유리한 입장에서 협상을 할 수가 있다. 반대로 매도인에게 여유가 있다면 좀 더 유리한 금액을 제시하는 매수인이 나올 때까지 버틸 것이다.

 

과거에는 인기있는 상권에 따라 권리금을 산정하곤 했었다. 그러나 요즘은 도심 근교에 젠트리피케이션이 형성되면서 골목골목으로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고, SNS 발달로 인해 사람들이 다른 먼 지역까지 넘어가가기도 한다. 또 온라인 유통이나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늘면서 집에서 해결하는 수요 또한 늘고 있다.

 

점점 상가는 포화상태가 되어가고, 가게 공실도 늘고 있다. 특히 상가임대차보호법의 개정 도화선이 된 '서촌 궁중족발 사건'처럼 비싼 권리금과 임대료로 인한 분쟁이 주변 상권에까지 영향을 미쳐 공실이 더욱 늘어나는 부작용이 생기고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BK ]  권리금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설명 감사드립니다.ㅎ


[ sangkang7 ]  영상 잘 봤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사회의 변화가 느껴지네요. 감사합니다.


[ 김하윤 ]  배달 전문음식점 고객이 받아보고 이 가격에 이 맛과 퀄이면 돈이 아깝지.. 이런 수준으로 완전히 퍼주기식으로 가야 먹고사는 시대가 아닐까 싶네요..


[ 이정철 ]  창플 님 현실적 분석과 예측 참 좋네요. 요즘 장사 안돼서 권리금받기 어려워요.


[ 공생리더 ]  권리금에 대한 값진 설명 감사드립니다. 창플지기 님 화이팅~!!


[ 최성호 ]  실력이나 운영 노하우 있으신 분은 무권리로 들어가셔서 고생하시면 살아납니다. 경험 없으신 분이 무권리 찾다가 하면 장사x같네.. 상권 안좋네.. 타령만 하고 터무니없는 권리금 올려놓고 팔려고들 하지요. 누가 봐도 나쁜 자리 아닌데 무권리라면 그 집 살리려면 엄청 고생하실 거에요.(대부분 이미 가게 이미지 엉망된 상태)


[ ssul1 ]  급한 사람이 지게 되어있다.. 이 말씀 공감합니다.


[ 제주와 장사이야기 ]  말씀하신 것처럼 권리금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어디서 뭘 할지를 먼저 파악한 후에 꼭 치러야 하는 권리금만 치루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 부동산어린이TV ]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가장 필요한 정보네요^^ㅎ 상가로 제2의 인생을 꿈꾸시는 분들 중 5할 이상은 권리금에 대한 이해가 없거나 무권리금이 무조건 좋은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바닥 권리금은 세금측면에서 혜택이 약할지언정 어느 정도 인정된 상권임을 방증하는 것이라 말씀드려도 초기 투자금이 부담되어 무권리금을 찾으시던데 장사에 큰 수완이 없으면 너무 큰 모험이라 생각합니다.ㅠㅠ 물론 투자자에 의해 작업된 물건 일 수 있으나 100% 작업 된 물건은 아니니 꼭 공부하시고 진입하신 뒤 나올 시점까지 고려하셨으면 좋겠네요.^^ 영원한 상가는 없으니깐요.ㅎ


[ 탱탱이콩수 ]  권리금 잘 받고 나오는 건 요즘 같은 시기에 능력이자 복인 것 같습니다. 안 어려운 데가 없으니..


[ 예수 ]  무권리 자리로 들어가서 본인 능력으로 끌어올린 담에 권리금 받고 나오는 게 베스트일 것 같은데 뭐 쉬운 일은 아니지만..


[ Mtube M ]  목소리 좋아요. 말씀도 차분하게 잘 하시고요. 내용도 좋아서 결론은 구독..


[ 올쌀 ]  이제 장사해서 돈 벌기 어렵다는 것은 장사의 신 백종원님 보면 알 수 있죠. 오프매장. 프랜차이즈 거의 접고 팔고 방송과 콘텐츠로 방향전환..


[ Uni Lee ]  바닥 권리금은 없어져야 될 듯 ..


[ 정대영 ]  저는 경남에서 작은 일본 선술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년 정도 혼자운영하면서 어느 정도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이번 뜻하지 않게 반일감정으로 인하여 매출이 반 토막 이상 났네요. 분위기로 봐서는 오래갈 것 같은데 큰일이네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 기열 ]  제가 알기론 1년 치 순이익인가요? 아니면 매출액으로 알고 있는데 자세한 정보 부탁드립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IbJODdtDgA

 

BEST 뉴스

전체댓글 1

  • 21235
박동순

안녕하세요
대형카페 운영자입니다
카페매매의로하고싶습니다 010 3232 7577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창플TV "권리금은 어떻게 계산을 해야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