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19(토)

카드고릴라 "신용카드 연체 후 벌어지는 일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20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카드고릴라>가 신용카드 연체로 인해 발생하는 신용불량자가 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신용.jpg

 

 

신용카드를 연체하고 90일이 지나면 신용불량자 즉, 채무불이행자가 되면서 급여, 통장, 재산 등에 압류조치가 취해진다.

 

 

신용카드를 연체하면 이후 어떤 일이 발생할까?


신용카드를 연체하면 1~4일 동안 대금을 결제해 달라는 독촉 안내 문자가 날라온다. 그리고 연체 5일 이후부터는 전화 독촉이 시작된다. 그러면서 자신의 연체 이력이 카드사 공동 전산망에 공유가 된다. 이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진다.


연체 20일이 지나면 연체정보가 카드사 채권 추심 전담 부서로 넘어가게 되는데, 심한 경우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과 함께 민사소송까지 당할 수 있다. 그리고 연체 90일이 경과하면 이때부터 흔히 말하는 신용불량자 즉 채무불이행자가 되면서 급여, 통장, 재산 등에 압류조치가 취해진다.

 

모든 체납자가 해당되는 건 아니고 연체금액이 기백 만원 이상이거나, 카드사와 연락이 안 될 경우, 또는 눈에 띄는 재산이 있을 시 가압류 대상이 된다.


한번 신용불량자가 되면 향후 5년까지는 괴롭다. 열심히 벌어서 채무변제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은 오산이다. 신용불량자가 된 후 근 시일 내에 카드빚을 전부 갚아도 카드사에 연체기록이 남는다. 8~9등급으로 하락한 신용등급은 대출 등 금융거래에 큰 장벽이 된다.


<카드고릴라>는 의도치 않게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할 상황이 생길 경우 신용등급 하락을 예방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하였다.

 

 

신용카드 연체 위기 극복 방법 3가지


첫째, 리볼빙(Revolving-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 제도를 활용한다. 카드 결제 대금 중 일부(10% 이상)만 나눠서 내는 제도인데 대신 이자율이 높은 편이다. 단 카드대금 연체 후에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둘째, 은행 대출을 이용하자. 대출을 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약간 하락은 할 수 있지만 대출금을 갚으면 신용 회복은 금세 이뤄진다. 또 은행 대출은 3개월 이상 연체해야 금융거래가 제한되므로 일단 은행 대출금으로 급한 카드대금을 처리하는 게 나은 방법이다. 한번 잘못되면 회복하기 어려운 카드 대금 연체보다는 차라리 은행 대출 연체가 낫다.


셋째, 신용 회복 지원 제도의 도움을 받자. 신용 회복 지원 제도란,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 중 일정 요건을 갖춘 채무자의 경제 회생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채무 상환기간 연장, 분할 상환, 이자율 조정, 이자 및 원금 등을 지원한다. 법원에서 진행하는 개인회생제도가 대표적인 공적 채무조정이며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등이 사적 채무조정 제도이다.


끝으로 <카드고릴라>는 카드 연체 위기에 처했다면 자격 요건, 장단점 등을 파악하여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제도를 이용하여 극복하길 바라고, 다만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적당한 카드 사용과 결제일 준수가 신용을 지키는 방법이라 조언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Yvette ]  리볼빙은 신청하고 싶다고 해서 모두 다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카드사에서도 사람 가려가며 리볼빙 해준다는 얘기지요. 이영상 보고 급한데 리볼빙하면 되지라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없길 바랍니다.


[ 람1 ]  즉시 결제를 해라. 한도 천만 원에 어제 4500원 담배 한 값도 그 담날 즉시결제! 신용카드는 내 돈이라 생각을 버려라! 9등급에서 1등급 1년 반에 만들었음.


[ 이지연 ]  여러분들, 미납돼도 전화 오는 건 웬만하면 씹지 말고 받아서, 상황이라도 말씀을 하시는 게 채권추심 진행이 확실히 느리게 진행됩니다. 전화들을 일부러 안 받고 거절하고 받아도 본인 아니다, 본인 자리 없다 이러면서 피하느라 급급하신데요, 더 상황을 악화시키는 겁니다. 독촉 전화 피한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에요. 확실히 전화 연락이 잘되면 상황이 정말 힘들어서 당장 못 갚는다면 뭐 카드사마다 다르겠지만 어느 정도 기한 잡아주는 곳도 있긴 해요, 암튼 전화는 피한다고 해결 안 됨..


[ 캡틴두루 ]  카드 15년 쓰면서 310원 연체해 본 적 있음. 카드사 문자오더라고요. ㅋㅋ


[ BeyondHonor ]  리볼빙 했다가 못 갚으면 더 심해질 것 같은데, 신용카드 사용금액도 못 갚으면서, 대출을 갚을 수 있을지... 아니 대출이 가능할지.. 3안 빼고는.. 그냥 체크카드 쓰세요..


[ lee아름다운세상 ]  신용카드는  외상이다  꼭  갚아야할  외상..ㅋㅋ


[ 호잇이 ]  쓰고 갚고 쓰고 갚고 딱 한 번만 마음먹고 갚고 쓰지 말자 생각해서 한달 갚고 안 쓰고 해지시켜 버렸습니다. 매일 카드값에 불안해하고 연체 문자 오고 신용등급 떨어질 걱정에 잠 못 이루고 할 날이 없습니다. 신용카드는 악입니다.


[ 김영환 ]  신용카드가 문제가 아니라 절제 없이 쓴 사용자가 문제 아닌가요. 신용카드 덕분에 신용등급 오른 사람이라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더 이해하기 힘들군요.


[ 예진 ]  능력이 안되면 신용카드 안 쓰는 게 답 이다. 체크카드가 속 편하고 있으면 쓰고 없으면 안 쓰고 신용카드는 그런 게 없으니 맘대로 긁다가 나중에 후회 하는 거지..


[ 조경대 ]  연체했다고  조급해하면 더 큰일 생깁니다. 그냥 연체하면  천천히 갚으세요. 어차피 연체하면 신용 작살나니까 대기업 다니는 거 아니면 연체에 목메지 마세요. 요즘은 연체한다고 한강 가면 바보 됩니다.


[ Christopher Jung ]  정말 중요한 건 알림이 올 때마다 가슴이 철렁할 정도로 쓰면 안 됩니다. 요즘 시대에 신용카드가 필요악인 건 맞지만 철저하게 계획 한도 내에서 소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 젊은 분들 나중에 나이 먹어 하기 싫은 일도 억지로 하기 싫다면 잘 새겨서 생각하시길..


[ desiy17 ]  신용카드는 냉장고 바꿀 때나 몇 십만 원 ~ 백만 원 이상 들 때 할부로 쓰는 거 아녀? 잘 쓰면 약 잘못 쓰면 독임.


[ 사원 방통 ]  11년도에 카드 비용 연체로 9등급까지 떨어졌다가 작년에서야 1등급으로 올렸습니다. 그때는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ㅎㅎ 형편에 맞는 소비를 하세요.~ 등급 떨어지면 여러모로 불편합니다.


[ 시러 ]  나도 한때 철없이 무분별하게 카드 쓰다가 카드값 못 내서 맨날 카드사 전화오고 찾아온다고 하고 문자 오고 신불 되면 죽는 줄 알았는데 진짜 급여압류오고 신불 되고 죽을 만큼 힘들었지만 급여 압류 오고 신불 된다고 해서 겁내지 마세요.. 막상 그때 되면 별거 아니에요 평소 하던 거처럼 열심히 일하고 돈 벌어서 갚고 같은 실수 반복하지 말고 지나고 나면 큰 경험했다고 생각되고 특히나 나쁜 생각 하지 말고요.. 급여 압류 되도 일정금액 제외하고 월급 나와요 급여 압류된다고 회사에서 다 아는 것도 아니고 저도 대출이랑 급여 압류로 거의 4년 정도 고생했지만 지나고 나면 별거 아니에요. 너무 낙심하지 말고 지금 영상속의 내용처럼 그런 일 있다면 포기 말고 힘들어도 파이팅 있게 이겨내세요.


[ 김수현 ]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건 한순간인데 그걸 복구하려면 10년 이상 걸리는 게 현실..


[ Moon ragon ]  카드대금이나 대출금등은 그때그때 내는 게 신용등급 상승하는데 좋고 중간에 선입금으로 한 번에 내면 신용도 상승에 별로 안 좋다는데 그건 왜 그런 건가요? 그리고 왜 선입금 하는데 선입금 수수료라는 게 붙나요?


[ 이민석 ]  월급 소득세 신고 안 하고 집 월세 살고 가진 게 없으면 2년 되어도 별 볼일 없음. 법적 조치해도 의미 없음. 신용 불량은 당연히 되죠.


[ 돌쇠 ]  신용카드만 써서 등급 올리면 은행에선 그리 달갑게 안 봅니다.. 대출도 빌려서 갚은 흔적이라도 있는 게 더 좋아요.


[ 김성 ]  과도한 빚 밑빠진 독에 물 붓기입니다. 당장의 과도한 소비나 빚은 짧은 순간 입에 단맛 나듯 행복할 수 있어도, 그것이 더해지고 더해지면 단풍잎처럼 붉은 독으로 물들어지는 법입니다.


[ 염동협 ]  20살 때 신용카드 만들어서 잘 갚고 잘 쓰다가 작년에 못 갚을뻔한 적이 1번 있었는데 부모님 도움받아 겨우 연체되지 않은 적 있었는데 당시 잠도 잘 못 자고 계속 카드값 어케 감당하나 별의별 생각이 다 들더군요. 그 후로는 신용카드로는 핸드폰 요금 같은 달 달이 결재되는 것만 주로사용하고 체크카드 사용빈도를 늘리게 됐네요. 신용카드 4년째 사용 중인데 겁나 편해요. 근데 편한 만큼 조심해야 됩니다.


[ 암살유진 ]  남자들은 신용카드 안 만들고 저처럼 나라사랑카드 쓰면 할인도 많이 되고 좋아요 ㅋ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TNu_P2qOvY

 

전체댓글 0

  • 171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카드고릴라 "신용카드 연체 후 벌어지는 일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