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5(월)

닥터프렌즈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다?"

산소 부족으로 죽는다? 저체온증으로 죽는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6.28 11: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닥터프렌즈>가 '선풍기를 틀고 자면 죽는다'라는 괴담에 대해 의학적으로 접근하였다.

 

123.jpg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밀실에서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다'라는 말이 있다. 과연 사실일까?

 

 

잠을 잘때 선풍기를 쐬면 산소 부족으로 죽는다?

 

<닥터프렌즈>는 선풍기를 틀어놓으면 산소 부족으로 죽는다는 얘기가 있는데, 말도 안된다고 하였다.

 

극단적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이 숨을 들여마신다면 산소가 부족해 질 수 있겠지만 선풍기 때문에 산소가 부족해 진다는 건 불가능하다.

 

다만 선풍기를 얼굴 쪽으로 틀어놓고 자면 구강이나 구강 점막이 건조해져서 감기에 걸릴 수는 있을 것이다.

 

 

선풍기로 저체온증에 걸려 죽는다?

 

선풍기 괴담의 두번 째 근거는 저체온증이다. 선풍기 바람으로 몸의 체온이 떨어져서 죽는다고 하는데, 이 또한 말도 안되는 얘기다.

 

사람이 저체온증으로 죽으려면 심부 온도가 28도 미만까지 떨어져야 한다. 그러려면 피부로 느끼는 심부 밖의 온도가 영하에 가까워야 한다. 하지만 여름철 선풍기 바람으로는 그럴 수가 없다.


오히려 여름철 밀폐된 공간이라면 선풍기 모터 때문에 방안의 온도가 올라갈 수가 있다.

 

 

하지만 실제로 선풍기 틀고 자다가 죽은 사람이 있다던데?

 

과거 뉴스를 보면 실제로 선풍기 틀고 자다가 죽은 사람이 있긴 하다. 하지만 그건 선풍기가 원인이 아니라 심장의 문제나 심근경색, 뇌출혈의 원인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다.

 

<닥터프렌즈>는 "선풍기 괴담은 모두 사실이 아니니 걱정하지 마시고 선풍기 틀고 주무셔도 된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LEE현 ]  "남편이 선풍기 켜고 자면 죽는다길래, 담배나 끊으라고 했습니다. 기승전 금연."


[ 빛나는 피아노 ]  "간만에 찾아온 미신타파 ㅋㅋ 오늘도 넘 재미있고 유익했어요. ㅋㅋ 세분 맞추신 의상도 잘 어울리세여 ! 낙준 쌤 옷만 유독 섹시하신(?)데여 ㅋㅋ"


[ K Irene ]  "선풍기 틀고자다가 과열 합선 등등으로 인한 화재로 사망할 가능성이 더 클 것 겉네여 ㅎㅎ"


[ 임다희 ]  "엄마가 맨날 하던 얘기ㅠ 제가 아니라고 했는데 엄마는 믿지 않았어요ㅠㅠ 이 영상을 보여드려야겠어요ㅋㅋ 영상 감사합니다~"


[ 한상진 ]  "원소를 갈아내려면 거의 대형 연구소가 필요한데?"


[ 뽀로로 ]  "저희 할머니가 그래요!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 줄 아셔서 타이머 꼭 하시거나 자기 전에 끄셔서 며칠 전에 선풍기 켜고 낮잠 자는데 목이 너~무 아파서 기절하겠더라구요.. 선풍기는 하반신 맡으로 돌리는 게 좋은 것 같아요."


 [ 송하윤 ]  "유니폼 맞추셨나요? 넘 이뻐요! 저는 낙준 쌤을 보기 위해 오늘부터 얼굴에다 선풍기를 틀고 자야겠네요!! 근데 선풍기 틀고 자면 죽긴 죽어요.. 엄마한테 죽어요.."


[ 리리남매 ]  "선풍기를 틀고 자면 전기세 때문에 죽겠죠ㅋㅋ 다음 달에 전기요금 고지서 보고 심 멎해서 사망 ㅋㅋ"


[ 허스키 ]  "이과생으로써 산소 분자가 선풍기로 갈릴 수 있다는 상상은 정말 재밌는 상상이네요 ㅋ"


[ 정연주 ]  "선풍기 괴담 철석같이 믿으시는 어머니께 공유 해드렸어요ㅋㅋ 저희 엄마께 너무 필요한 영상입니다 ㅋㅋ"


[ eunji lee ]  "와 진짜 이거 저희 남편이 믿어서 작년에 엄청 싸웠는데!! 이번 연도에 또 이 말 가지고 나오면 이 영상 보여줄 겁니다!! 감사합니다!"


[ 박수환 ]  "오히려 선풍기를 틀고 자면 선풍기 바람 때문에 모기가 사람에게 잘 안착(?)하지 않아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여러분 선풍기 강풍으로 해서 틀고 주무세요~"


[ 쪼코댕댕이 ]  "저도 어릴 때 뉴스에서 그렇게 나와서 이때까지 믿고있었네요ㅠㅜ 그래서 무조건 문 열어놓고 잤는뎅."


[ 양기훈 ]  "선풍기 날이 부러져서 날개가 날라온다던가 하는 상황 아니면 선풍기 때문에 죽지는 않는 걸로..!"


[ one A ]  "저도 지금은 문 닫고 그냥 틀어놓고 자는데 어릴 때는 항상 창문이라도 열어놨던 기억이 ㅎ"


[ 오지은 ]  "헉 저는 바람이 갑자기 들이마셔서 순간적으로 호흡곤란이 와서 죽는 줄 알았어요,, 차에서 갑자기 창문을 열면 순간적으로 바람을 들이마시면 헉 하는 거처럼요."


[ moon ]  "선풍기가 몸 쪽으로 오면 바람 때문에 숨이 막혀서 호흡도 가빠지고 새벽쯤에 다리가 엄청 차갑고 저린 상태가 돼요. 무조건 벽 쪽이나 공중으로 각도를 조절하고 자야 된다는.. 밀폐는.. 애초에 집에서 밀폐된 공간이 만들어질 수 있나요ㅋㅋ 어디로 해도 공기가 통하는데.."


[ 닥다리닥닥 ]  "와 대박!! 이거 전에 제가 댓글 남겼던 거에요!! 뭐 저 말고 다른 분도 댓 남겨주셨을 수도 있지만.. 넘 신기하네요! 저 당첨된 느낌이에요!"


[ 응디 ]  "영상 초반에 어떻게든 이해하시려고 노력하시는..ㅋㅋ 미신이라는 사실은 알았지만 그래도 직접 다뤄주시니까 너무 좋아요."


[ 쀼쀼 ]  "근데 선풍기 틀고 자면 다음날 머리가 엄청 아프더라고여ㅠㅠ 실수로 선풍기 머리 쪽으로 틀고 자면 다음날 약국행.. 그래서 항상 다리 쪽에만 틀어요..(그럼 또 수족냉증 때문에 힘듬..)"


[ 백곰소장 ]  "어릴 때 봤던 수사드라마에서 박스테이프로 창틀을 막아놓고 선풍기를 틀어서 살인하는 장면이 있었어요."


[ 이아름 ]  "수많은 의학지식 기자 등을 특히 인과관계를 잘 따져서 똑똑하게 구분해야겠어요."


[ Will Kim ]  "소싯적 죽고 싶은 심정으로 선풍기 얼굴에 직빵 강풍 틀어놓고 잤는데 숙면하고 일어남. 그 이후로 미신이나 카더라 정보는 그냥 거르고 현재 잘 살고 있음 ㅎㅎ"


[ 바스테트 ]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다.. 가 최근에 괴담이나 미신으로 회자되는 게 신기할 정도에요. ㅎㅎ 제가 학창시절에 분명 티브이에서 전문가분들이 나와서 주의하라고 하는 내용이었던 터라 미신이나 괴담이 아니라 과학에 근거한  주의사항으로 받아들였었는데 이 게 미신이 돼버린 게 ㅎㅎ"


[ 다람쥐 ]  "닥프덕에 선풍기 맘 놓고 틀어놓고 잡니다ㅠㅠ 계절에 맞춰 이런 컨텐츠 기획해주신 심토리님 닥터프렌즈 선생님들 모두 감사해요."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bj3SYD0pqA


전체댓글 0

  • 287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닥터프렌즈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