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3-27(월)

체인지 그라운드 "글을 잘 쓰기 위한 9가지 방법"

주제를 정한 후, 충분한 자료와 함께 스토리텔링, 퇴고를 거친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1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체인지 그라운드>가 글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글쓰기.jpg

 

글은 사람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중 하나이다. 글쓰기는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거나 기억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타인을 설득하기 위한 기술이 되기도 하다. 그래서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 또한 글쓰기 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글을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체인지 그라운드>가 그에 대한 노하우 9가지를 일러 주었다.

 

 

첫째, 독서를 많이 한다

독서는 다른 전문가들의 글쓰기 노하우를 익힐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둘째, 어떤 주제로 글을 쓸 것인지 정리한다

글을 잘 쓰려고만 하지 말고, 우선 어떤 주제로 글을 쓸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서평은 처음 글쓰기를 할 때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자신의 경험이나 전문성에 대해 글을 쓸 수도 있고, 앞으로의 관심분야에 대해 글을 쓸 수도 있을 것이다.

 

셋째, 자료를 모은다

글쓰기 전문가들은 자료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야 그를 토대로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자료가 많으면 글쓰기가 쉬워진다.


넷째, 간단 명료하게 쓴다

글을 길게 쓰려 하지 말고, 짧고 간결하게 쓰자.

 

다섯째, 스토리를 활용한다

글을 쓸 때 자신의 이야기를 하듯 스토리텔링을 하자. 그래야 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다.

 

여섯째, 지식의 저주에서 벗어난다

글을 쓸 때 전문가적인 용어를 쓰는 것은 좋지 않다. 사람은 무의식중에 자기가 알고 있는 용어를 타인도 알고 있을 거라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독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글은 가치가 없다.

 

일곱째, 엉덩이로 글을 쓴다

글을 잘 쓰려면 매일 글을 써야 한다. 영감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무작정 매일매일 글을 쓰자. 그래야 실력이 는다.

 

여덟째, 전개가 막히면 명언과 검색을 활용한다

글을 쓰다 전개가 막힐 때는 관련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하자. 그러면 추가 자료를 얻을 수도 있고, 어떻게 글을 이어가야 할지 알 수가 있다.


아홉째, 걸레를 비단으로 만드는 퇴고

처음 글을 쓸 때는 편하게 쓴다. 그리고 계속해서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비단으로 만드는 것이다. 최고의 글은 반복적인 퇴고에서 나온다.

 

끝으로 <체인지 그라운드>는 풍부한 어휘와 좋은 문장이 담긴 책을 읽고 싶다면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박경리의 '토지'> <이오덕 선생의 '우리말 바로 쓰기'>를 추천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박차압 ]  궁금한 게 있어요. 글쓰기는 필기로 해야 할까요 아니면 컴퓨터 타이핑으로 해도 되는 걸까요? 체인지그라운드 영상 중 " 30년 메모 경력 전문가가 말하는 '변화를 위한 기록' 에서는 아날로그 필기가 타이핑보다 뇌의 부하가 더 많이 걸려서 이해를 더 잘 돕는다고 해요. 저도 아날로그 필기를 더 좋아하긴 하지만 타이핑의 가장 강력한 장점인 빠른 속도를 생각하면 마냥 필기를 고집할 순 없어서요. 학습하고 장기기억으로 만드는 과정에서는 분명 타이핑보다 필기가 좋겠지만,  순수히 글쓰기 실력을 늘리는 데에 있어선 타이핑이나 필기나 상관없을까요? 글쓰기도 곧 학습이니 역시 필기가 최고일까요? 제가 괜한 우문을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만 항상 궁금했습니다.


[ 신사임당 ]  감사합니다. 정말 실용적인 내용이네요. ^^


[ 행복한 서원장 ]  모든 pd님들 대단하시지만 특히 이 pd분의 영상, 스토리, 내용 요약, 목소리 모두 맘에 드네요.~ 꾸준히 좋은 영상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 shr8181 ]  꼭 필요한 내용은 필기를 하는데.. 영상을 정지 시작 계속 누르며 필기하기 힘들었는데.. 이렇게 끝에 정리해주시니 한번 보고, 요약 또 보고, 필기하니.. 너무 편하고 기억에도 오래 남고 좋아요.~ 감사합니다.


[ 이명래 ]  글이라고 써 놓고 나면 스스로 불만입니다. 제시한 9 가지 내용, 제대로 활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yuji ki ]  에어비엔비 회사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 채널을 믿고 포인트만 듣고 갑니다. 최악의 서비스 회사거든요. 미국에서 캐나다에서 이제는 악명 높아요. 옛날엔 좋았죠.


[ Mint Suga ]  노트에 적다 놓친 부분들 있어서 돌려보려고 했는데, 끝에 영상 내용 정리되어서 나오는 부분이 있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두쓰두쓰 ]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저도 3일 되었어요. 함께 크리에이터 되어요. 화이팅 하시구요. 구완. 저도 해줘요.


[ 송쌤Dance & Aerobics ]  도움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꼭 많이 읽고 써 보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 소피아 ]  짧게 쓰는 걸 다짐다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우소쿠 ]  10번째 체인지 그라운드를 본다.


[ Qook_ ]  어떤 글을 쓰더라도.. 퇴고를 하면서 지식의 저주에서 빠져나오고자 읽고 수정하고 또 읽고 수정하고 또 쓰는데.. 잘 안 되네요. 정말 어렵지만 짧게 쓰려는 노력을 기필코 해야겠어요! 글쓰기 실력도 독서를 꾸준히 하는 만큼 일취월장  하길 바라며..


[ 북소리황작가의 일상 ]  자료 모으기 정말 중요하죠. 목차와 자료만 있다면 글쓰기는 끝입니다. 다시 리마인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청담 지유명차 ]  정말 유용한 내용이네요. 도움이 됩니다.  영상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요점을 요약해 댓글에 달아주신 분들도 고맙습니다.


[ 엠오씨TV ]  와우, 감사합니다! 추천하고 싶을 만큼 필요한 정보를 알차게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


[ j.b heo ]  글쓰기의 기초 감사해요.


[ 메이얀 이야기 [ 감성글 채널 ] ]  글을 잘 쓰고 싶을 땐 '글쓰기' 계속해 쓰고 고치다 보면 더욱더 나은 글이 나올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런 의미로 오늘도 글 쓰러 갑니다! 언제나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모든 글 쓰는 분들 파이팅!! ㅠㅠ


[ InspirEng 멘토영어 ]  자신의 스토리를 담아내는 글쓰기는  깊은 소통의 뿌리 같은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엉덩이로 글을 써라~!! 기억에 남네요.~ 뭐든 완벽보다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연습해나가는 습관이 필요한 것 같아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 최서빈 ]  체인지그라운드는 내 삶에 태양입니다. ^~^


[ BeckyJ ]  판타지 소설 중 짧게 쓰기를 실천한 글이 생각나네요. 투명 드래곤..



[ 러블리썬 ]  초보 작가에 길을 가보려고 합니다. 근데 말 그대로 맨땅에 그냥 헤딩 상황인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여러 장르에 책은 틈틈이 읽고 있습니다. 방법 좀 알려주세요! ㅠㅠ


[ Supine수핀 ]  열심히 살다보니 2개 국어를 하더라도 오랫동안 글을 쓰지 않았더니 지금은 간단한 내 표현 하나 하는 것도 힘드네요.


[ 두잇티비 ]  하고 싶은 말이 넘쳐날 때 짧게 쓴다는 게 정말 어려운거 같아요.


[ tv뻥튀기 ]  논리 구조를 생각하라. 마인맵의 정리 구조와 가지 몇 개의 덩어리  무질서 속에서도 패턴을 발견하라. 구조 중심토픽. 주요토픽. 하위토픽 가지 치는 법 분류가지 질문가지 6하원. 우선순위 생각정리를 잘하면 spech는 덤이다.


[ 술랑 ]  글 :을 쓰 : 고자 한다면 기 : 록 하라,  자신의 일상을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2vq7J8CR0U


전체댓글 0

  • 6777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체인지 그라운드 "글을 잘 쓰기 위한 9가지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