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상승효과TV "은행원이 말하는 신용등급 빠르게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적당한 금융거래를 통해 신용을 쌓아가야

댓글 1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2.1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은행원 유튜버 <상승효과TV>가 자신의 신용등급을 빠르게 올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신용등급.jpg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신용등급이 좋아야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적당한 금융거래를 통해 신용을 쌓아가야

 

신용등급은 1에서 10등급까지 있다. 최고 등급인 1~2등급과 위험 등급인 9~10등급까지 총 5단계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신용카드나 대출을 쓰지 않는 사람이 신용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금융거래를 하지 않으면 신용등급은 올라가지 않는다.

 

가진 자산이 적더라도 은행과의 거래를 통해 신용을 열심히 쌓아나간 사람의 등급이 더 높다. 즉, 대출을 전혀 받지 않은 사람보다 오히려 대출을 받고 이를 잘 갚는 사람의 등급이 더 높은 것이다. 그래서 사회 초년생은 보통 5등급부터 시작한다. 은행과 거래 실적이 없기 때문이다. 만일 사회 초년생이 대출을 받으려 한다면 대출이 잘 나오지 않거나, 금리가 비싼 편이다.

 

그렇다면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신용카드 사용으로 금융 거래 실적을 쌓자. 다만 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쓰면 안 된다. 오히려 신용 점수가 내려간다. 신용카드는 한도 금액의 35% 이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신용카드를 이것저것 추가 발급받는 것도 좋지 않다. 신용카드 발급이 많으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마이너스 통장도 마찬가지로 한도 50%를 초과해서 사용하면 좋지 않다. 마이너스 통장을 50% 이상 초과해서 3개월 이상을 유지하면 감점이 된다. 다만 체크카드는 월 30만 원씩 6~12개월 정도를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등급 상향에 도움이 된다.

 

 

카드론 대출, 카드 현금서비스, 대출 연체는 신용등급의 독

 

대출을 받을 때는 신용대출보다는 담보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며, 연체를 하지 않아야 한다. 또 여러 건의 대출보다는 한 금융기관에서 한 건으로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만기 전 중도 상환을 하면 가점이 된다. 정책 자금(미소금융, 햇살 론, 희망 홀씨 대출) 대출도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면 가점이 붙는다.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카드론 대출과 카드 현금서비스, 그리고 대출을 연체하는 것이다. 10만 원 이상, 5일 이상 연체하면 바로 단기 연체정보에 등록이 되고, 대출 이자 연체는 하루라도 넘기면 바로 신용정보사에 등재된다. 연체라는 건 소액이라 해도 자주 발생하면 신용 하락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통신비, 보험료, 국세 체납 등도 장기간 체납하면 걸림돌이 되며, 대부업은 절대 이용해서는 안 된다. 신용등급이라는 건 떨어질 때는 한순간이지만 1등급을 올리는 것은 2~3개월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등급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만 신용 조회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는 등급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이에 네티즌들은


[ It’s Me ]  20대 초반 어린 나이에 신용카드 신나게 쓰고 연체되어 채무불이행 등재 되고 9등급 전액상환 했지만, 그 기록은 5년 동안 이력이 남았고 해제되고 6등급 그 이후로 신용카드 겨우 만들어서 잘 쓰고 잘 갚고 11년 정도 사용 중이고 신용대출도 끝나니 2개월 전 신용등급 1등급 되었네요. 말 그대로 한번 신뢰를 잃으면 정말 되돌리기 힘듭니다.


[ G JD ]  사회 초년생인 저에게는 정말 유익한 영상인 것 같은데 댓글 보니 정신병자가 많네요. 걸러서 들으시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천회청 ]  한도를 정해놓고 연체는 안 하고 매달마다 꽉 채워서 쓰고 연체ㅜ안 하고ㅠ갚는데 이게 그렇게 좋은 게ㅜ아니라니.. 뭔가 모순처럼 느껴지네요.


[ 건식 ]  지금 등급이 8등급이고 집 담보 대출 차량대출 캐피탈 대출 등이 있는데 집 대출금 이자가 두 배로 올라가서 힘듭니다.


[ 아아싸 ]  개인사업자입니다. 기계 담보 케피탈이 4억 정도 기술보증기금 1억 신용대출 7천 차량 담보 천오백 정도 있습니다. 회사 연매출 2억 후반입니다. 제 신용등급 6등급 나옵니다. 연체는 단기로 가끔 있고요. 신용등급 올릴 수 있는 방법 있나요?


[ 희망 ]  내가 전세자금에 2등급 대출까지 총 1.5 억 정도 받았었는데 등급 7등급까지 떨어지더라. 근대 지금 833점 3등급이다. 대출 먼저 갚아라. 그럼 등급 급상승한다.


[ 김준범 ]  제가 제 개인 신용카드는 없고 사업을 시작해서 제 이름으로 개인사업자 카드 2개가 있는데 이걸로 같은 방식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사업용 지출이 별로 없어서 개인 용무로 쓰고 있어서요.


[ 킹아재 ]  담보대출 신용대출 3군대 한도 꽉 채웠는데 2등급.ㅎ 그냥 대출이 건 카드 건 잘 쓰고 잘 갚아주면 됨.


[ Im_훈이o ]  1년 이상 꾸준히 신용카드사용.. 사용 금액은 바로바로 선결제로 상환// 폰비+공과금 납부내역 등 자료 제출// 대출 500 받았다가 바로 상환한 기록도 있는데.. 883점(3등급)에서 오르질 않네요..ㅠ


[ 이ᄋᄋ ]  한도 50%이상 이건 그냥 신용대출 한가지로 묶는 게 더 도움 될까요?


[ 강명숙 ]  지역 농협 이주거래 은행인 입니다. 계속 거래하는 게 좋은가요? 우리은행으로 바꿔야 하나요? 우리은행은 펀드 거래하고 있습니다.


[ 조성일 ]  오늘 은행에 가서 신용등급 올리려 한도를 높이려 한다니까 전혀 상관없다고 하시는데 누구 말이 맞는지 모르겠네요.


[ TV영환 ]  부자들은 신용등급 1등급은 잘 없어요. ㅎㅎ 보통2-3정도고요. 왜냐면 부자들은 투자 때문에 2금융도 많이 땡기기 때문에 ㅎㅎ 저는 1급이긴 한데 부자가 아니라. 저는 신용등급 10등급까지 내려갔다가 7년여 만에 1급으로 올랐는데 정말 힘듭니다.


[ 전창재 ]  근데 카드 현금서비스 찾으면 신용등급이 뚝 떨어진다고 하던데 맞나요? 그럼 신용등급 올리라면 카드현금서비스 안 쓰면 올라가나요?


[ Life Purple ]  안녕하세요. 철없이 1년 전 2금융권 대출 1600만 원을 받았습니다. 현재 소득증가는 힘들어 보이고 이자내기에 바빠 원금상환을 잘 못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어느새 8등급까지 떨어져있더라고요. 지금보다 더 원활하게 풀어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이윤화 ]  현재 보유하고 있는 대출 만기가 다음달인데.. 이달에 다 납부하게 되면 신용등급에 반영이 되나요? 저번에 카카오 비상금 대출했었는데 안 써서 해지했더니 신용등급 떨어지더라고요.ㅠㅠ 쫌 더 빨리 상환하면 좋은 거 아닌가요? 어떻게 해야 더 좋은 거예요?


[ 올리비아핫세 ]  대출을 해야 되는데 신용이 걱정되어 문의 드립니다. 카드신용대출과 보험신용대출 중 어느 것이 좀 더 나은 건지 아시면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길용 ]  학자금대출도 신용에 문제가 생기나요? 취업 후 상환인데 이거 갚는 것도 올리는데 도움이 되요?


[ HD Camper ]  2020년에는 신용등급제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점수를 등급으로 나누는 거만 사라진 거지만..


[ 김광식 ]   1등급이면 뭐하냐.. 담보 없으면 꺼져주세요 하던데.. 담보가 있음 내가 뭣 하러 대출 받냐..


[ 장순희 ]  댓글에도 답장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불자였다가 세무서 통화하니까 요번 3월 달에 나라 빛이 사라진다고 하네요. 개인사유라 신불자가 된 이유까지는 안 적겠으나 열심히 살고 있는 청년입니다. 그렇게 신용 풀리면 바로 신용으로 뭔가를 할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모르시는 부분이면 죄송하고요. 구독하고 갑니다.


[ 박수휘 ]  정말 간결하면서도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올려주세요. 구독 누르고 가요.


[ Sound x PYJ ]  허튼짓 안 하면 누구나 1등급 갑니다. 중요한 건 통장에 얼마가 있느냐 입니다.


[ hyung kook gal ]  영상 잘 봤습니다. 궁금한 게 있는데요. 은행 신용 카드 쓰는 게 좋은가요? 아니면 회사카드 쓰는 게 좋을까요? 영상 보다보니 궁금했습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ruy-rSFk_A


BEST 뉴스

전체댓글 1

  • 51485
임원희

유익했습니다
꼭보세요
도플갱어.. 덜덜덜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상승효과TV "은행원이 말하는 신용등급 빠르게 올리는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