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CLAB "한국의 문화와 다른 일본 문화 Top 5"

일본은 법적으로 사촌과 혼인이 가능하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1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 CLAB >가 일본인 코토하 씨와 아리수 씨를 초대하여,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인터뷰를 하였다.

 

일본 문화.jpg

 

처음 한국에 왔을 때 가장 신기했던 한국의 문화는 술자리 예절이었다. 한국은 어른들과 술을 마실 때 고개를 옆으로 돌려서 먹는데, 그게 참 신기했다.

 

 

손님으로 초대되어 왔어도 함께 일을 하지 않으면 결례

 

코토하 씨와 아리수 씨는 한국인들이 독특하다고 느낄 수 있는 일본 문화 다섯 가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다.

 

첫째, 일본은 사촌과 혼인이 가능하다. 일본은 법적으로 사촌끼리 결혼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일은 잘 벌어지지 않으며, 부모님들 또한 반대를 많이 한다. 한국은 사촌은커녕 팔촌끼리도 혼인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과거에는 동성동본만 되어도 결혼을 못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둘째, 일본은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는다. 일본은 식사를 할 때 대부분 젓가락을 사용한다. 하물며 돈부리나 덮밥을 먹을 때도 그렇다. 그래서 그릇을 들고 먹거나, 입을 가까이 대고 먹는데, 한국에서 이렇게 먹으면 식사 예절이 없다고 한다. 또 한국은 상차림을 할 때 숟가락과 젓가락을 세로로 놓지만, 일본은 가로로 놓는다.

 

셋째,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한국은 대부분 신용카드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현금을 많이 사용한다. 이유는 아직까지 일본은 현금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편의점에 ATM기가 설치되어 있어,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크게 불편하지 않아서 그렇다. 또 다른 이유로는 카드로 결제하면 수수료가 붙다 보니 가게 주인에게 미안함 마음이 들어 카드를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도 있다.


넷째, 손님으로 초대받아도 함께 일을 한다. 한국은 초대받은 손님에게 절대 일을 시키거나 부탁하지 않는다. 그저 가만히 앉아서 쉬면 된다. 그런데 일본은 손님으로 초대받아 왔더라도 집주인이 식사를 준비하고 있으면 함께 준비를 해야 한다. 가만히 있으면 결례다.


다섯째, 편의점에서 성인 잡지를 판다. 일본은 성진국이라 불릴 정도로 성적으로 개방되어 있는 나라다. 그래서 일반 편의점에도 성인 잡지를 많이 판다. 그런데 요즘은 성인 잡지 판매를 중단하는 편의점도 많아지고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am LEE ]  사촌끼리 결혼하면 그 당사자 부모는 형제 또는 자매끼리 사돈인거네.


[ 하니짱 ]  한국은 8촌 이상은 결혼 가능합니다. 8촌 이상이면 평생 1번 볼까 말까라 유전적으로 남남이나 다름없음.


[ 장구라 ]  매일 매일이 눈치게임.. 피곤할 거 같은데.


[ april story ]  내 애랑 내 동생 애랑 결혼한다고 하면 나 죽어버릴란다.


[ 이명 ]  일본뿐이 아니라 법적으로 미국, 이탈리아 등의 oecd 국가 중 대부분이 사촌 혼이 합법입니다.~ 근데 어떤 나라든 좋게 보지는 않아요.~


[ DOYLE ]  불법 주정차가 없어 골목길이 뻥 뚫려 있는 게 가장 충격이고 부러웠음..


[ 방위대지구 ]  한국보다 뭔가 사촌이 가족이라는 의식이 약한 건 아닐까. 한국도 십년 지나면 그렇게 될 거 같은데.


[ 맞춤법 파괴자 ]  일본은 문화부터 원숭이 같고, 미천하네 라고 하시지 마시고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해줘야만 합니다.


[ 김봉겸 ]  내가 일본갔을 때 가장 부러웠던 건 거리가 깨끗한 거 였음. 이런 문화는 좀 받았으면 좋겠다.


[ 코즈메켄마 ]  친구들 파티면 저딴 거 없죠.. 레알 집 주인이 “야야 가위바위보 설거지 할 사람 정해” 이거나 “야 음식 받아와”.


[ 일반인 ]  우리나라 신라시대 때도 근친혼이 있었음. 이유가 왕족 정통성 그런 것 때문인데 요즘은 할 이유가 없지. 서로 좋아한다면 몰라도.


[ hj lee ] 왜인들의 치열이 나쁜 것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유가 바로 이것.. 유럽에서도 4 촌간 결혼했었지만 지금은 실제로 그런 커플은 거의 못 봤음.


[ spring wind ]  근 결혼을 하게 되면 비슷한 유전자룰 가지고 있으니까 아무래도 안 좋은 유전요인이 있다면 더 강하게 발현될 수 있으니.


[ Jun Gyu Lee ]  손님으로 초대 받았을 때 준비할게 많으면 한국도 돕죠. 같이 먹고 즐기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서 혼자 가만히 있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한국도 일본과 같이 예의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분위기를 읽어야 하는 건 일본이나 한국이나 똑같습니다.


[ 칠번 ]  일본에서 도시락하나 카드로 당연하게 계산했는데 나갈 때 아무 인사 안하더니 민폐라고 생각했던 거구나;;


[ airpig ]  사람 마음을 알아야 되는 게 아니고 정해진 것들을 암기하는 수준인 듯.


[ ch H ]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민폐의 범위가 너무 넓어 어쩔 땐 오버한다 생각 들기도 하더라.


[ Anti Forgue ]  근데 사촌 혼인은 진짜 이해가 안 된다. ㅋㅋ 단순히 따져만 봐도 내 부모님의 형제인데.. 내가 부모라도 아들딸이 내 형제의 아들딸과 결혼하면 느낌 더러울 거 같은데.


[ s.o kim ]  우리도 손님이어도 같이 하는데...아직 한국사람들을 많이 겪지 않으


[ 천년바위 ]  국화와 칼이라고 일본의 겉과 속이 다른 성향을 설명해주는 책 읽고 이게 연관 동영상으로 뜨니까 뭔가 이해가 되네..


[ 아름다운 우리강산 ]  그래서 옛 부터 우리 한국 사람들이 왜구들을 보고 개 족보라고 불렀죠.


[ Бляха Муха ]  사람 마음을 읽는 거 어렵다. 그래서 난 동양이 안 맞다. 그냥 직설적으로 할 얘기 있으면 얘기 해주면 속 시원하겠다. 답답 개 답답.


[ 흑우 ]  그니까 저 나라에서는 사촌 간 하는 영상을 찍어도 아무 문제없다는 거네? ㄷㄷ


[ saida SS ]  한국인 대부분 모르는 사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사촌과 결혼을 법적으로 허락하고 있다. 오히려 못하는 국가가 훨씬 적다는 사실.


[ 얀아지이 ]  한국말 진짜 잘 한다. 국물을 같이 즐겨야하는 음식. ㅋㅋ 물론 영어로도 즐기다. 인 엔조이로 표현하긴 하지만 그래도 음식 먹는 방법을 표현할 때 ‘즐기다’라고 하는거 보니 감탄이 나오네.


[ chulhee1227 cho ]  한국도 그랬는데. 카드는 연말에 소득공제 돼서 몇 푼 안 되지만 받을 수 있고 현금은 내봐야 혜택이 없으니 그냥 카드로 계산하는 듯해요.


[ 아보카드 ]  화장실 쓰레기통은 생리대. 물티슈. 티슈포장지 이런 쓰레기 버리라고 있는 거지. 공용 화장실 막힐까봐!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ni0T1mHbqw&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38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CLAB "한국의 문화와 다른 일본 문화 Top 5"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