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폴연구소 심리게임 "소시오패스 성향의 특징 8가지"

거짓말을 달고 살며,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지만 죄책감은 없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13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강준혁 기자 = 유튜버 <폴연구소 심리게임>이 소시오패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소시오패스.jpg

 

세상을 살다 보면 본의 아니게 이상한 인성을 가진 사람을 만날 때가 있다. 법과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고, 걸핏하면 거짓말을 해대고, 사람들에게 자주 피해를 주고 다니지만 죄책감을 가지지 않는다.

 

 

대표적인 소시오패스는 독일의 히틀러

 

소시소패스 대표적 인물은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히틀러를 들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무려 7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학살하였고, 죄책감도 가지지 않았다.

 

얼마 전 우리 사회를 경악케 한 어금니 아빠 이영학이나 자신의 남편과 의붓아들을 살해한 고유정 또한 마찬가지로 소시오패스 성향을 가진 사람이다.

 

그런데 심리학자들은 소시오패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꽤 많다고 주장한다. 친한 지인이 그런 사람일 수 있고, 친구나 연인, 하물며 자신의 가족 중 한 사람이 그런 성향을 가졌을 수도 있다고 한다.

 

 

이에 <폴연구소 심리게임>은 소시오패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을 8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소시오패스는 매력적일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철저히 숨기면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용하려 하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둘째, 자신감이 넘친다. 소시오패스는 본인의 생각이 무조건 정답이고, 자신의 존재가 타인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공감능력이 없다. 상대방이 이야기를 하면 겉으로는 잘 들어주는 척하지만 속으로는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그저 잘 들어주는 척 연기를 할 뿐이다. 그래서 소시오패스는 말과 행동이 완전히 다르다.

 

넷째, 사과를 거의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이 우월한 존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함부로 사과를 하지 않는다. 오히려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면서 상대방을 어이없게 만든다.

 

다섯째, 거짓말을 잘한다. 상대방을 혼란에 빠뜨리거나 조종하기 위해 거짓말을 해댄다.

 

여섯째, 상대방을 불안하게 만든다. 이들은 사람들이 자신을 신뢰하도록 만들다가 상대방이 자신의 거짓을 눈치채면 침묵과 단절을 이용하면서 상대방을 불안하게 만든다.

 

일곱째, 동점심을 유발한다. 걸핏하면 자신의 불우한 시절이나 가족사를 말하면서 동점심을 구한다. 또 자주 아프다고 핑계를 대면서 상대방의 순수한 마음을 이용하려 든다.


여덟째, 감정이 급변한다. 기분이 매우 좋다가도 어느 순간 갑자기 차갑고 냉정하게 변한다.



이에 네티즌들은


[ 진진 ]  정말 착하고 어진 사람 연기 잘합니다. 자신의 지위를 내가 면접관도 아닌데 조종하려고 들자 거절했는데.. 그 뒤로 착한척하면서 사람들을 일단 자기편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여기저기 험담을 퍼뜨리고 매장시켜버립니다. 달아나는 게 최선입니다. 절대 안 바뀝니다.


[ 유토피아 ]  이게 뭐냐면 한 마디로 착한 사람들 등골 빼먹기 작전이거든. 이것들은 착하고 마음 여린, 특히 능력 있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정한다. 돈도 빌려가서 절대 안 갚는다.


[ 이청춘 ]  소시오패스? 내 주변 소시오패스는 전부 성공했습니다. 소름돋는 건 그들끼리 알아봅니다. 쓰레기끼리 모여 형님아우 하면서 대박입니다. 자신의 권력을 위해서라면 타인의 고통은 아예 못 느낍니다.


[ 민경희 ]  조로남불 뭉가 뭉가~ 현 꼭대기에 앉은 자들이 소시오패스 조직인 것 같다. 절대 사과 하지 않는 자들? 어쩌다 한국사회가 이리 되었나요. 극본 적으로 교육의 잘못인가? 사람 사귐이 무섭다.


[ 유토피아 ]  소시오패스들 때문에 세상이 hell이 되는 것이다. 세상이 이리 험악하고 집단 따 집단 괴롭힘이 창궐하고 따라서 빈곤, 고독사, 아사, 자살이 속출하는 것이다. 소시오패스들은 사회악 즉, 악마다.


[ SIlVI L ]  댓글들 죄다 전 남친 전 여친이 소패래.. ㅋㅋ 하긴 종 특상 10명중 3명이 소패인 확률이니 그럴 수도.. ㅋㅋ 그니까 지금 여기서 주변지인이 소패라느니 남 탓하는 사람들 중에도 소패가 있다는 얘기. ㅋ 걔들은 지는 잘못이 절대 없고 남 탓만ㅈㄴ많이 하거든.


[ babypink niel ]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주변에 소패가 있는데 소패로 의심했는데 이 영상을 보고 확실하게 픽스 됐습니다. 침묵의 형벌 내리는 중인데 제가 절대 먼저 사과 안하고 있습니다.


[ 핵교리 ]  불안하게 만드는 사람 거짓과 변명 피해자 코스프레.. 이들은 말도 잘하고 상황 파악 능력도 빠르지. 자신감도 넘쳐.. 이성에게 인기도 많다. 하지만 이런 소시오패스와 결혼한다면 맞거나 항상 위축되어 살아야 할 것이다.


[ 치료사중독 ]  대기업에 소시오패스 많은데 그걸 가장 잘 걸러낸 기업이 삼성입니다. 삼성은 체계적으로 걸러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죠. 하지만 한때 삼성과 경쟁관계였던 기업은 이런 걸 안일하게 나둔 결과 소시오패스가 가장 활동하기 좋은 환경의 기업이 되었으며 능력보다 파벌 정치 음모만 있을 뿐이죠.


[ 이세기 ]  정말 슬프고도 소름 끼치는 현실입니다. 소시오패스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정말 사람을 조심해야 되고요.


[ 876 8 ]  8가지 중에서 하나도 안 틀립니다. 제가 이렇게 제 감정을  이용당하고 있었네요. ㅠ 이제라도 알게 돼서 너무 감사합니다.^^


[ J N ]  사촌동생이 소시오패스임. 어릴 때부터 지켜봐온 나로서는 참.. 안타까움.. 선천적 장애라 본인도 힘들어함 하지만 가까이 하면 나도 다치기에 가까이 해줄 수 없어서 슬픔.


[ 김도윤 ]  와, 한 달 전 손절한 놈이랑 개 똑같네. 10년 친구였는데 이 영상을 진즉 봤다면 더 좋았을 텐데.. 일단 진정성 있는 사과를 모르는 사람들은 소시오패스든 뭐든 친구, 연인으로 둘 생각 하지 마십쇼.


[ 아힝흥헹 ]  가스라이팅은 근데 열등감 넘친 사람도 권력이 쥐어지면 심해요.ㅋㅋㅋ; 가스라이팅 진짜 당하면 자존감 낮아지고 사리분별력 낮아져요. 저 첫 회사 신입 때 팀장님이 저한테 가스라이팅 진짜 심하게 했었는데 제 인성 지적을 너무 많이 해서 진짜 힘들었어요. 별것도 아닌 일로 회의실로 불러서 혼내가지고.ㅜ 그때 제 존재자체를 부정 당하는 느낌 들고.. 하나 밖에 없는 다른 팀 친구랑도 이간질시키고.. 이상한 소문도 내구요.. 퇴사하고 맥도날드에서 주문하는데 회사에서 약 1년간 눈치를 너무 봐서 말을 잘 못하겟드라고요.. 진짜 그 사람이 소시오패스인 건 아닌 거 같지만.. 아무튼 여러분들도 그런 소시오패스들 있는 회사는 과감히 나오세요.


[ 이행복 ]  저런 인간 있었음 완전 사람 폐인 만들기 좋은 빠지면 헤어 나오기 힘든 거 맞음.


[ jourus thausles ]  이 사람이 진짜 소시오패스인지 아니면 그 상황이 그래서 그런 행동을 한 건지 구별을 잘 못하겠어요.


[ 히힛히 ]  가스라이팅 나르시시스트를 계속 보고 있는데 과거에 내가 예민하고 감정적인 줄 알았었는데.. 과거의 연인이 그렇게 저를 만들었구나 하고 깨닫게 되었어요. 전 제 성격이 좀 이상한건지 알았는데 아니었다는 거 깨닫고 힐링(?)하고 갑니다.


[ 멸중친미친일!!한미일동맹강화!!! ]  소시오패스 때문에 큰 돈 잃어본 경험 있었는데, 다행히 20대와 30대 때 미리 매를 맞아봐서 다시 일어서는 중이지만, 사람 말 늘 조심하세요.


[ 나루 강 ]  아무 생각 안 하고 사람 잘 믿고 사과 잘 하고 오지랖도 넓어서 자주 당하는 거 같아요.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내가 소시오패스 인줄 알거 같기도 하네요.ㅋㅋ 자주 아프고 친절 배풀고.ㅋㅋ 내 속내를 조금 숨기는 연습을 해야겠네요.


[ 나나 ]  아.. 남편과 너무나 비슷하네요.. 거짓말을 잘 한다는 부분만 빼고는 너무 비슷해요. 이 사람과 산 지 20년이 넘었는데.. 결혼 전 자신감 있던 내 모습이 너무나 위축되고 자존감마저 낮아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8TnfActct4&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513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폴연구소 심리게임 "소시오패스 성향의 특징 8가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