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4-01(금)

호형제TV "식중독을 주의해야 할 5가지 음식"

생굴, 새싹채소, 날고기, 날계란 주의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2.0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호형제TV>가 식중독 예방을 위해 조심해야 할 음식 5가지를 소개하였다.

 

식중독.jpg

 

식중독은 더운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겨울철에도 여름철 못지않게 식중독 발생비율이 높다.

 

 

매년 5천 명 이상이 식중독에 감염돼

 

식중독은 날씨가 추운 겨울에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유는 여름철에는 음식이 빨리 상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지만 추운 겨울에는 음식의 변질이 늦다 보니 위생관리를 소홀히 하기 때문이다.


2018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매년 천명 이상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였는데, 특히 날씨가 추운 11월, 12월, 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2016년 겨울, 일본에서도 노로바이러스가 크게 유행하여 2천 명이 집단 식중독에 걸렸는데, 그중 6명이 사망했다. 이처럼 식중독은 여름뿐 아니라 겨울에도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과연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굴, 새싹채소, 날고기 주의해야

 

첫째, 생굴 주의. 김장철이 다가오는 11월이면 생굴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한다. 그런데 최근 5년 동안 식중독 발생 원인을 보면 조개류 섭취의 원인으로 식중독이 발생한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지구의 온난화로 바다의 기온이 상승하다 보니 미생물 번식이 유리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되는데, 그래서 생굴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둘째, 새싹채소 주의. 새싹채소는 가열처리 없이 섭취하기 때문에 병원성 미생물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 식중독 연구 자료에서도 채소는 미생물학적 관리가 필요한 대상이라 하였다.


셋째, 가공된 과일과 채소 주의. 아무리 가공품이라 해도 공정 과정 동안 여러 사람의 손이 거치면서 균이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굳이 건강을 담보로 편리함을 택할 이유는 없으니 가급적 생과일을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안전하다.


넷째, 날고기 주의. 날고기(돼지, 소, 닭 등)와 소시지를 먹고 식중독에 걸린 사례가 꽤 있다. 날고기에 서식하는 박테리아는 살모넬라, 대장균, 포도상구균 같은 위험한 균이 대부분으로, 날고기와 소시지를 먹을 때는 깨끗한 조리도구로 75도 이상 뜨거운 온도에서 충분히 익혀 먹어야 안전하다.

 

 

익히지 않은 계란에서도 살모넬라균이 검출돼

 

다섯째, 날계란 주의. 미국 질병 통제 센터에 따르면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 사례 중 80%가 날계란이나 반숙 계란을 먹고 발생했다고 한다. 살모넬라균에 감염되면 1~2일 후 구토와 복통, 설사가 일어나고, 증상이 심한 경우 자칫 생명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

 

계란을 요리할 때는 흰자와 노른자 모두 익히도록 하고, 냉장고에 보관을 하더라도 기간이 오래되었거나, 맛이 좀 이상할 경우에는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식중독의 주요 원인이 살모넬라, 시겔라 같은 세균이고, 선진국에서는 노로바이러스가 가장 흔한 원인균이라고 한다. 그만큼 노로바이러스는 수시로 주의를 해야 하는 감염성 질환이고, 여름은 물론 겨울에도 조심을 해야 하는 대표적 질환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 ugthys JR ]  생굴 먹고 장염 걸려서 고생했던 기억이.


[ 탱E윤 ]  지난 2년 동안 2번.. 생굴 먹고 탈 나서 병원에서 링거 맞았어요. 올해는 절대 안 먹을 거예요. ㅠㅠ


[ 해피 아이니 Happy Ainee ]  항상 음식은 신선도를 잘 보고 만들어 먹어야 될 듯싶습니다. 좀 시간이 지난 것은 바로바로 버려주는 센스를 발휘해야겠군요.


[ 서미숙 ]  우리의 건강 챙겨주는 유익한 정보.. 감사 최고.


[ hyun ]  새싹채소는 건강식품으로 알고 있었는데. ㅠㅠ 데쳐먹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스파키민 ]  굴 조개 등은 절대로 날로 먹으면 안 되죠. 큰일 날 수 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maroon maroon ]  몇 년 동안 아침마다 날계란 가끔 먹는데 식중독 걸린 적 없음.


[ 다시청년,다시여자 만들기 ]  절대 먹어서는 안 되는 게 아니고 조심해서 먹어야 되지 않은가요. 왜 극단적으로 말 하는지 많이 아쉽네요. 마치 쌀밥이 살찌는데 큰  역할을 하니까 절대먹지 마라고 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 됩니다.


[ focus human ]  '회'를 왜 제외했는지 의문이군요. 일본은 회 때문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데.


[ Spring Iove ]  날계란 먹지마라. 살모넬라균이 들어있으면 역력떨어질 때 날계란 먹으면 배 통증 장난 아니다. 일주일이상 병원에 입원해야 한다.


[ 유도마 ]  이 전문가가 외국인이라서 젓갈을 빼놓은 것 같은데, 노로바이러스는 젓갈의 양념 속에서도 죽지 않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많이 먹는 어리굴젓 같은 음식은 대단히 위험하죠. 거의 먹으면 걸린다고 봐야 할 정도입니다. 사실 안전을 생각한다면 날 해산물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회도 극도로 깨끗한 식당에서 아주 좋은 생선으로 만든 것이 아닌 다음에는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 오승민 ]  문제는 진짜 악성 균 아니고는 우리가 너무 청결하게 지내 와서 웬만한 바이러스, 세균에 대항을 못하는 겁니다 이에 대표적인 게 물갈이 풍토병이죠.  적응하던 세균 바이러스가 아닌 생소한 거에 당하는 거죠. 그러나 이도 대부분 10일 정도면 몸에서 적응해 버립니다.


[ 됴리당됴리 ]  달걀은 말이지 한국 사람이 날계란으로 수백 년간 먹어왔다. 그런데 여태 거의 아무이상이 없었다. 수백 년간이면 아마 죽은 인구수까지 합해 살아있는 수까지 합하면 수십억 명 이상은 될 거란 얘기지.. 그런데 날계란 먹고 큰일난사람은 역사적으로 찾아봐도 없단 거지..


[ 차돌바위 ]  굴소비 인구 대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통계 같은 거 없나요? 익힌 음식조차도 콜레스테롤이다, 지방이다 전부 해롭다는데.. 그럼 도대체 뭘 먹어야 하나요? 확실한 통계, 증거를 주세요. 증거를!


[ 밝은빛좋은 ]  굴에 아연이 있어서 먹어야 된다는데요? 아? 익혀서 먹으면 되겠네요?  맞아요. 후르츠 칵테일을? 안 먹어야 됩니다.


[ 수퍼맨 ]  한국이 개발도상국인가? 세계에서 한국을 선진국 취급해주는데 말이야.. 근데 우리는 날계란 먹는 사람들이 많단 말이지.


[ 이고답 ]  그래서 일본이 식중독이 심하군. 날생선 날계란 먹는 일본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국가.~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WVuA3GxWrM&feature=youtu.be


전체댓글 0

  • 136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호형제TV "식중독을 주의해야 할 5가지 음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