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맥형TV "알바생을 고소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나쁜 짓을 하면 고소를 당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길

댓글 1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03 09: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맥형TV>가 알바생을 고소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영상을 올렸다.

 

맥형.jpg

 

자영업자가 보호받을 수 있는 법이 전혀 없다 보니 일부 알바생들이 이를 악용하기도 한다.

 

 

제멋대로 그만두고, 점장에게 막말을 쏟아내는 알바생

 

<맥형TV>는 외식업을 20년 가까이하면서 처음으로 알바생을 상대로 고소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고소 이유는 알바생이 최소한의 예의도 없이 점장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과 상처를 주었기 때문이라 밝혔다.


알바생이 욕을 한 점장은 과거 프로야구 선수였는데, 선수 생활 도중 부상을 당하면서 외식업으로 전향을 한 사람이다. 그런데 알바생 하나가 점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실패한 운동선수라는 둥, 평생 따까리나 하라는 둥 하면서 모욕적인 언행을 한 것이다.

 

또한 알바생은 우리를 근로계약서 미교부와 저임금을 이유로 고용노동부에 고발을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고용노동부의 조사 결과 알바생의 고발 사유는 모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런 알바생은 분명 다른 가게를 가서도 무책임하게 일하고,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것이 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경각심을 주고자 고소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나쁜 짓을 하면 고소를 당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길

 

고소의 사유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이며, 알바생은 본인의 잘못이 인정되어 검찰로 넘겨졌다. 경찰의 이야기에 따르면 그 알바생은 경찰 조사를 받을 때 상당히 긴장을 하였다고 한다. 부디 이번 일로 알바생이 경각심을 가지길 바란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염려도 있다고 하였다. 알바생의 잘못이 명확한데도 불구하고,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무혐의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면 오히려 알바생에게 좋지 않은 사례가 될까 걱정된다는 것이다.

 

앞 전 영상을 본 분들은 "혹시나 점장에게도 문제가 있지 않을까?"라고 의문점을 제기하는 분들이 계셨는데, 당시 여러 직원들과 일일이 상담을 해본 결과 점장이 한 말은 "일 좀 빨리하자"라는 말 뿐이었다.


자영업자에게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민사소송마저도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은 상당히 문제가 많다며, 부디 자영업자를 위한 노동법 개정이 절실하다는 말로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와그라노 ]  근로자만 국민이고 자영업자는 국민이 아닌 듯.. 자영업자 보호법도 만들라~!


[ 김재천 ]  결국 알바생의 갑질로 인한 자영업자의 피해는 보호받지 못하는군요.


[ 이재성 ]  여러모로 득이 될 게 하나도 없었을 텐데 자영업 시장을 위해 행동해 주신 점 정말 감동입니다. 상처 입은 직원에게는 위로가 되고, 무례한 알바생에게는 좋은 본보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무혐의 나온 건 아쉽네요.


[ 붂딲 ]  그 알바 불기소 처분 나서 다른 데서 또 그러지 않을까 싶네요. 사람은 바뀌기 어렵습니다.


[ 뚝배기폭격기 ]  요식업.. 이 바닥은 일반 회사처럼 스펙 있긴커녕 간단한 인적성 검사조차 없이 그저 사람이 필요하니 아무나 신체 건강해 보이면 딱히 경력 없어도 뽑을 수 밖에 없는 곳이잖습니까? 회사생활 하다가 관두고 요식업에서 배우며 일하는 중입니다만 정말 일하면서 느낀 게 별의 별 미친놈들이 많더군요. 사람 고쳐쓰는 거 아니고 골라써야 하는데 뽑을 때 이 사람이 착하고 성실한 직원이 될 사람인지 당최 알 수가 없으니.. 잘못 골라 고용했다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대다수의 자영업자들이 겪는 일인 거 같습니다. 맥형 고생하셨습니다. 힘내십쇼.


[ Hero Kang ]  대표님의 올바른 가치관과 기업가정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고맙습니다.


[ 이건우 ]  알바생도 맥형 님이 이렇게 나올 줄 몰랐겠죠. 자기의 행동이 이런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뼈 져리게 느끼게 해주신 거 정말잘하신 거 같습니다.앞으로는 알바생 다신 안 그러겠죠. 잘 봤습니다.


[ 권봉근 ]  안녕하세요? 정말 맞는 말씀이네요. 무엇보다도 사람관리가 가장 중요하지요. 맥형 님 참 가슴 아프시겠네요.. 잘 마무리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응원합니다. 화이팅.. ^^


[ 루릭 ]  여기서 중요한 거는 "근로계약서"입니다.. 자영업자님들 귀찮아도 꼭 서류 작성하고 사인 받고 증거 남기세요.. 진짜 돌 아이들 많아여.. 어제도 알바 한명이 아프다고 병원 좀 다녀오겠다더니 날랐습니다. 크크 이런 세상이죠 머..


[ 김대영 ]  공감합니다. 대표님이 발 벗고 나서주셔서 점장님도 위로가 되었을 거같아요. 이일로 인해서 점장님이 새로 온 착한 알바생들에게도 벽을 두고 생활하실 거 같아 걱정이 됩니다.


[ 병맛! ]  직원 얘기하시면서 눈물 글썽이는 순간 난 왜 저런 사장을 만나지 못했나 하는 부러움이 있네요.~ 화이팅하시고요!


[ 남김기철 ]  와 저렇게 욕했는데도 증거불충분? 헬조선 답다. 그런 애들은 평생 꼬리표 남게 전과자 만들어줘야 되는데 저거 분명 딴데 가도 똑같이 함. 사람은 고쳐쓰는 거 아니랬다.


[ 당직사관 ]  판결이 많이 아쉽네요. 직원분께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한 것도 정말 큰 잘못이지만, 사실 저는 사전에 통보 없이 자기 멋대로 일을 관둬 사업장에 피해를 입힌 부분에 대해 강력한 처벌이 있길 바랐는데, 그 부분으로는 고소가 쉽지 않았나보네요. 법에 있어 근로자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영업자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법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근로자는 퇴사를 원한다면 고용주에게 최소 3일 전에는 통보할 의무를 갖게 하여 직원 공백에 대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아무쪼록 고생 많으셨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Giovanni ]  사용자나 피 고용자나  결국 인성의 문제입니다. 자영 사업자들도  힘들어요. 고소는 잘 한 겁니다. 세상을 그렇게 살 면 고달프다는 것을 알려 준 것입니다. 사업 번창하시기 바랍니다.


[ ss ws ]  가장 악질은 일부러 해고당할 짓하고 부당 해고 신고해서 합의 보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아무리 노동자가 우선이라지만 이런 불공평한 경우도 있습니다. 억울함이 느껴집니다. 좋은 정보 알려 주셔서 감사 합니다.


[ 칠리張매운인생 ]  진짜 알바들 좋은 애들도 있지만 개념 상실한 것들이 절반이상. 심지어 우리 가게는 알바놈이 열쇠 훔쳐서 가게 문 따고 들어가서 돈 훔치고 술도 몰래 팔음. 잡으니깐 오리발.. 반성 전혀 안하고 모르쇠로 일관함.


[ 전혜은 ]  정말 지금의 30~40대 자영업자분들은 대부분이 20대 때 제대로 보호 받지도 못하면서도 열심히 일해서 창업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요즘 알바보면 개인적으로 마음이 아프고 제 20대 고생고생시절 생각나서 씁슬합니다. 내가 너무 미련하게 일만했구나 싶네요.


[ 임혜만 ]  혹자는 노동법이 알바 과보호 어쩌고 떠들지만 고용청 처분결과 보니 저런 무개념 행동을 보호해주는 법은 절대 아니네요.


[ 리리링링서브 ]  그 정신 나간 알바생에게 인생실전을 누군가는 가르쳐 줘야 합니다. 파이팅!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885TVs2_6c

 

BEST 뉴스

전체댓글 1

  • 22448
찰리박

맥형 소상공인을 위해 큰일 하셨네요 화이팅~~~~~~~~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맥형TV "알바생을 고소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