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5(월)

냥신TV "고양이가 자꾸 물어요!"

체벌보다는 차라리 격리를 시키는 것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7.20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수의사 <냥신TV>가 고양이가 사람을 무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고냥이.jpg


고양이를 혼내려고 콧등을 때리는 행위는 오히려 고양이의 공격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사람을 물지 않도록 가르쳐야

 

고양이가 사람을 무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하지만 자꾸 무는 것을 반복하면 나중에 성묘가 되어서도 주인을 장난감처럼 여기며 공격할 수 있다.


어떤 고양이는 사람의 무릎 위에 올라와 손을 물고 도망가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은 고양이를 귀엽게 여겨 그냥 지나치곤 한다. 하지만 이런 고양이는 충돌조절 장애를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즉, 기분이 나빠지면 사람을 무는 것으로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양이가 귀엽다고 해서 고양이 입에 손을 넣지 말아야 한다. 가급적 어릴 적부터 물어도 되는 것과 물지 말아야 하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고양이가 물지 않도록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

 

고양이를 오랜 시간 쓰다듬는 것보다는 짧게 여러 번 만지는 게 좋다. 그리고 집안 곳곳에 장난감을 배치해놓고 고양이가 물려고 하면 바로 꺼내서 놀아준다.

 

혹시 고양이가 사람을 물었다고 해서 체벌을 해서는 안 된다. 간혹 어떤 사람들은 고양이의 콧등을 때려서 체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위는 고양이에게 공포심과 공격성을 심어줄 수 있다.

 

차라리 고양이를 격리시켜 혼자 놔두는 것이 좋다.


 

이에 네티즌들은


[ k 5 ]  "결론 : 세상에 나쁜 고양님은 없다. 고양님이 물게 냅 둔 집사가 나쁘다."


[ 권지현 ]  "선생님 말씀 들으니 우리 아깽이는 분노조절장애인가 봐요 ㅠㅠ 가만히 있다가도 달려와서 물고 가고 손을 감춰도 집요하게 또 물고가요. 물리면 순간적으로 아파서 "아야" 하는데.. 그게 더 자극한다는 걸 알면서도 물리면 자동반사 처럼 소리가 나와요. 그래서 이젠 물리면 제가 자리를 뜨고 방으로 들어가는데.. 우리 냥이는 거실에서 신나게 놀더라고요 ㅎㅎ 마치 내가 생각의 방에 들어간 줄 착각이 들 때가 많아요. ㅎㅎ"


[ 애플민트 ]  "아기 때 썼던 방법인데  물면 엄청 아파하면서 숨을 거두는 척(놀이를 멈춤)하니까 물지 않더라구요. 아.. 아기 때요 지금은 8살이고 뭅니다."


[ 뭉 ]  "우리 언니가 고양이 하품할 때 손가락 넣고 놀았는데 나중에 언니가 하품할 때 고양이가 손 넣었다던데 이건 놀이인가요?"


[ 수정 수정 ]  "고양이 음수에 대해 궁금해요 ㅠㅠ 미네랄이 부족하니 생수나 정수보다 수돗물을 주는 게 낫다는 말도 있고 수돗물을 그냥 주면 나중에 고양이에게 안 좋다고 하기도 하고 수돗물을 끓여서 식혀서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주는 것이 가장 좋은 걸까요.. ㅠㅠ"


[ love exo ]  "잘 봤어요!! 후추는 싫어하는 부위 만지면 한두 번 참아주고 발로 손 밀어내다가 더 만지면 물더라고요ㅋ 요즘은 손 장난감으로 생각하는 거 많이 줄어들었어요 ㅠㅠ"


[ Aaa Aaa ]  "소심한 고양이 자신감 키워주는 방법이 있을까요? 세상 쫄보라 잘 놀다가도 놀라면 하악질하고 물건 새 거 사다 주면 적응시켜줘야 쓰고 자기가 내는 소리에도 놀라고ㅠㅜ 병원 데려가기, 케어해주기 한번 하려면 달래드리느라 까다로워서 좀 힘드네요 조금만 자신감 있었으면 좋겠는데.!"


[ 야옹야옹해 ]  "대표적인 이유가 조기교육 잘못이군요. 꼭꼭 손 말고 장난감으로 놀아줘야 된다는 것! 그리고 고양이가 분노조절장애가 있다는 건 진짜 몰랐어요!! 신기하네요~"


[ 잘먹는지알 ]  "저 같은 경우는 같이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더 냥님께서 더 화나셔서 그냥 물리기로.. ㅜㅜ"


[ 신난당당 ]  "저희 아기는 사료를 잘 안 씹는 것 같아요ㅠ 한 번씩 토를 하면 사료가 그대로 나와요~ 바닥에 흩뿌려 줬는데도 그러네요 ㅠㅠ 어떡하지요~? 선생님도와주세요!"


[ 표부리 ]  "고양이가 핥아주는 이유에 대해서도 영상 찍어주시면 안 될까요.. 저희 집 고양이가 매번 새벽마다 핥아서 깨워요.. 얼굴 핥는 과정에서 제 머리카락까지 삼켜먹어서 건강도 걱정됩니다. ㅜㅜ 왜 자꾸 핥는 걸까요?"


[ 미야우미야우 ]  "잠시 심신 안정이 아니고.. 아이들 너무 귀여워서 심장에 무리왔어요."


[ 달려간다우편마차 ]  "중간중간 애옹님 소리가 나는데 무슨 소리인가여? 저희 주인님께서 진지 드시다가  소리가 나니 제 쪽을 쳐다봐여."


[ 콩단비 ]  "밥 줄 시간 되지 않았어?! 친근감 표시^^ 애정표현 ^^ 그리고 나 잠 깨울 때 깨문다. ㅋㅋ"


[ SuJi L ]  "우리 집은 이갈이 할 때 갈갈갈 하면서 제 발가락 손가락 물다가 제가 하악질 하니까 멈추던데.. 요즘엔 쓰담쓰담 해주다가 기분 좋아서 흥분하면 가끔 물어요.. 근데 이땐 째려보면 그만하던데.. 지금 3살입니다. ㅋㅋ"


[ 쁏쁏하진 ]  "고부해 프로그램 보면서 나응식 선생님께 꼭 여쭤보고 싶은 게 있었는데 혹시 고양이에게도 애정결핍이 있나요? 다묘 가정인데 4년 키운 샴 아이가 한번 쓰다듬어주면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계속 비비고 골골송하고 끝날 기미가 안 보여요. 최장 3시간까지 졸면서 해본 적도 있어요 ㅠㅠ 아이가 장난감에도 관심이 없어서 놀아주는 시간에는 항상 쓰담쓰담만 해달라고 하고요. 애정결핍인지 항상 걱정됩니다.. 참고로 분리 불안 증상은 안 보이고 중성화는 했습니다!"


[ penguin kim ]  "분노조절장애였다니. 무는 게 애정표현인 줄 모든 조건에서 뭅니다. 근데 이만 대는 정도. 안 아프게 물어줘요. 너무 고맙습니다. 우리 냥님한테.."


[ Gyung Jung ]  "냥이가 싫어하는 장난을 막 치다가 뽀뽀했더니 입술을 꽉 물어서 피가 뚝뚝. 바로 얼음찜질 한참 했더니 덧은 안 났어요. 제가 잘못했지요 ㅋ"


[ 루두추팡TV ]  "오버 그루밍을 하는데 행동 교정으로 고칠 수 있나요? 알레르기 검사, 스테로이드 처방 항우울증 처방까지 다해봤는데 뚜렷하게 원인이 안 나와서요."


[ 정하나 ]  "길고양이를 집에 들인지도 어언 두 달 반이 되어갑니다. 근데 아직도 조금만 다가가도 하악질하고 사람들을 무서워해서 맘을 주지 않아요.  혹시 저희 언젠가 친해질 수 있을까요? 제가 어떤 노력을 해야지 빨리다가가서 털이라도 만질 수 있을까요?"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IRj6aajgy4

 

전체댓글 0

  • 246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냥신TV "고양이가 자꾸 물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