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진조비TV "카 푸어를 하기 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현실적 조언"

비싼 차를 사게 되면 허영심도 함께 커진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4.07 13: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진조비TV>가 카 푸어를 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하여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벤츠.jpg

 

<진조비TV>는 1년 전 벤츠 E 클래스 220D 쿠페를 구입했다. 차량 가격은 7,500만 원이고, 그중 6,700만 원을 할부로 끊었다. 할부 이자는 년 4.8%였다.

 

 

비싼 차를 산 만큼 허영심도 함께 커져


차를 인수받고 매달 할부금과 보험료, 유류비를 합해 총 180만 원 정도가 고정으로 지출됐다. 하지만 부담을 크게 가지진 않았다. 왜냐하면 구매 당시 월 순수입이 400~600만 원 정도였기 때문에 차를 유지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과는 1년도 못가 파산이었다. 그는 "처음 비싼 차를 샀을 때는 더욱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면 될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멋진 차를 가지다 보니 허영심이 커졌고, 그 때문에 돈을 벌 시간이 부족해졌다. 또한 남들에게 잘나가는 사람처럼 보이고 싶다 보니 여러모로 씀씀이가 커졌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결국 수입이 줄어들자 할부 값을 감당할 수 없었고, 할부 값을 내기 위해 다른 대출을 받아서 돌려 막기를 하다가 결국 파산에 이르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카 푸어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한다."라며 본론을 이야기했다.


 

수입이 확실하게 유지되는 조건이 아니라면 능력 이상의 차를 사서는 안 돼


첫째, 차량을 구매한다고 해서 없는 돈이 생기지는 않는다. 월급 200만 원을 버는 사람이 150만 원을 소비하고 있다면, 남은 돈으로 할부금 50만 원짜리 차량을 유지할 수는 있겠지만, 100만 원의 할부금이 들어가는 차량을 구입한다면 100% 망할 수 밖에 없다.

 

둘째, 자영업자라면 현재의 수입이 유지될 거라 생각해서는 안 된다. 자영업자는 수입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차를 구입할 때는 최대한 부담을 줄여야 한다. 예를 들어 고정 지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급적 40% 이상의 선수금을 내고 차를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셋째, 차를 살 때는 중고차도 괜찮다. 꼭 좋은 차를 타고 싶다면 굳이 신차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고급 외제차도 중고차를 사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나의 경우 신차로 구입한 7,500만 원짜리 벤츠를 10개월 후에 중고차 시장에 팔려고 내놓았더니, 차값이 무려 5,000만 원으로 떨어져 있었다. 신차를 중고차 시장에 내놓으면 감가 손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중고차를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넷째, 리스 차량을 추천한다. 아무리 좋은 차라도 1년 정도를 타다 보면 질리게 마련이다. 차라리 한 달에 100~200만 원을 내더라도 6개월마다 다른 차로 갈아타는 리스를 추천한다. 특히 리스는 이자가 없어 손해를 줄일 수 있다.

 

끝으로 <진조비TV>는 "다시 1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부담스러운 조건의 차는 사지 않았을 것."이라며, "굳이 허영심을 부린다면 중고차를 리스 승계해서 6개월마다 차를 바꿔가며 타는 방식을 선택했을 것."이라 조언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개구리발가락 ]  얼굴도 못 까고 가면 뒤집어쓰고 음성 변조해 마치 독설가인 양  떠드는 것들에 비해 얼굴 까고 남들에게 비판당해서 정신 차리고 새 출발 하고 싶어 영상 올린 것 같다. 쓸데없는 소리 말고 응원해라! 20~30대 빨대 족보단 낫다!


[ Baan Joe ]  오지게 겉멋 들어서 탕진하다가 망하면 정신차릴 거 같죠? 또 돈 벌면 겉멋 나옵니다. 살아보니 그렇습니다.


[ johnson magic ]  이건 외제차 사서 망한 이야기가 아니라, 어차피 망할 생활 패턴의 사람이 외제차도 산 이야기가 맞는 듯.


[ gerrard s ]  아니 7천만 원짜리를 사면서 6천을 대출하는 생각 없는 사람이 어디 있음.;;


[ 미스터리오 ]  사람 다 있는 카페에서 크게 자기 망한 이야기를 당당하게 촬영하는 모습이 멋있네요. 앞으로 더욱 더 잘되실 겁니다. ^^


[ 먀먀 ]  저렇게 오픈된 카페에서 카메라 놓고 네 자리나 차지하고서 고해성사 하는 게 너무 웃김.ㅋㅋ 이미 늘어난 소비 씀씀이를 줄이기가 쉽지 않으시겠지만, 이걸로 본인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또 간절한 목표가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소비와 저축 습관을 현명하게 들이실 수 있을 거예요! 응원합니다.


[ yy c ]  그래도 아무리 망해도 굶어죽지는 않을 스타일이네.


[ 궁예 ]  한 달 수익 5~600이었으면 한 번쯤 도전은 해볼 만했겠다. 물론 90% 할부인 게 졸라 큰 함정이었다.


[ 타이거우쭈쭈 ]  자기 얼굴 까고 용기내서 찍은 거구만.. 뭔 댓글들 꼬락서니하고는..


[ 박비빔 ]  이 사람 대단한 거임. 이런 용기 흔치 않음. 돈이 썩어 남아돌지 않는 이상 외제차 안 사는 게 답임..


[ 김현섭 ]  고급 수입차 무진장 타고 싶으나 오래된 중고차 타고 다니는 1인입니다. 단점:촌스러움. 없어 보임. 장점: 돈 없어 보여서 수리 시 눈퉁이 안 당함. 영업차로 쓰니 돈 많이 벌어서 좋은 차타라고 일 많이 주심. ㅎㅎ


[ 조성훈 ]  아니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강물 빠지라면 빠질 분이시네. 인생의 조언을 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들 말을 인용해서 듣고 행하십니까.


[ Sanghyeon Park ]  돈 없으면 차사면 안 된다는 말은 다 경험에서 나오는 거.


[ 생맥주포도주 ]  차를 용기로 사는 건 둘째 치고 20대에 6000을 땡길 생각을 하다니.. 당장 20대초에 학자금대출 갚으려고 죽겠다는 놈들이 넘쳐나는데..


[ KY Lim ]  그래도 당신은 20대에 정신 차려서 다행이요. 40대 다 되서 1억 넘게 날리고 사채까지 손을 댔는데 아직 정신 못 차리는 사람이 내 주변에 있고 내가 그 사람 때문에 힘들어요.


[ 넬로리 ]  리스 얘기 하는 거 보면 한 번 더 크게 손해 볼 듯.


[ chan young jung ]  대출이 있는데 차사는 자체가 문제인거임 자영업자가 아닌 월에 500 고정된 수입이고 자신이 적게 쓴다면 180이던 200이던 낼 수 있음. (집이 있는 가정)


[ 당알못 ]  초반에 좀 이상한분인가 싶었는데 끝까지 들어보니 요즘 카푸어 젊은이들이 꼭 봐야 할 인생선배 조언이네요!


[ 푸른하늘 ]  차는 벤츠인데 친구들 앞에서 "거지"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겠습니까! 와 닿는다.


[ 김애용 ]  이분 멘탈은 악플 다는 분들보다도 강할 듯. 악플 달아 봤자 신경도 안 쓸 듯. 발전가능성도 활짝 열려있음. 본인 신념을 좋은 방향으로 근성 있게 가시면 될 듯. 진짜 멍청하거나 후회해서 땅을 친다면 저런 영상 못 찍음. 그런 멍충이들은 자각도 못함. 그러니 반성도 안함. 잘보고 갑니다.


[ 헬로키티 ]  그렇죠. 자영업은 솔직히 까놓고 말하면 하루 벌어 하루 사는 건데.. 그걸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도 착각입니다.


[ 이원규 ]  보통 차를 사면 못해도 차 가격에 반 이상을 모은 돈으로 사고 나머지 반은 할부로 하지 않나? 근데 대출을 90%로나.. 그리고 인터넷이 사람을 망치는 게 이런 거구나.


[ turino ik ]  그것이 현실임. 일반 직장인도 외제차 안타고 경차나 준 중형차 타는데.


[ Mu mallaeng.E ]  인터넷 댓글을 보면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이 말들 다 따라하시다가 망하신 것 같은 말투가 웃곀. 힘내세요!


[ 팔도비 빈년 ]  시원시원하면서 남자답고 좋네. 빠꾸 없이 대출받아서 차사고 실수한 거 같아서 당당하게 얼굴 까고 이러면 힘들다 다른 방향을 추천한다는 말을 하는 거보니 웃기긴 한데 뭔가 속이 뻥 뚫리는 기분임. 괜히 모자이크하고 음성변조해가며 후회한다고 질질 짜는 소리하는 애들보다 훨씬 괜찮음.

 

[ 이자이로맨 ]  리스에 대해서 큰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몇 개월 타고 또 반납?? 아주 더 큰 카푸어를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그냥 차사지 마세요. 이런 분은..


[ 박잉 ]  다른 거해도 망할 인상. 차는 왜사나 이해안감 한국서 카레이싱 할래? 한국 차 좋은지 아직 모르니..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qltaCx3ZDo&t=4s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996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진조비TV "카 푸어를 하기 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현실적 조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