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1(목)

SJ Pictures "화각, 초점거리에 대해"

초점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렌즈의 화각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2.0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 SJ Pictures >가 카메라 화각과 초점거리의 원리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화각.jpg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각도를 시야각이라 하고, 카메라가 볼 수 있는 각도를 화각이라 한다.

 

 

초점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렌즈의 화각


우리가 렌즈의 기능을 말할 때는 일반적으로 mm 수를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28-75mm, 16-35mm, 24-70mm이라고 하면서 렌즈를 구분한다. 이 숫자는 모두 화각의 초점거리를 뜻하며, mm 수에 따라 망원이냐 광각이냐를 구분 짓는다.


초점거리란 이미지 센서와 렌즈 사이의 거리이다. 초점거리에 따라 카메라의 화각이 달라지는데,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하여 자신의 손가락을 동그랗게 원형을 만들어서 눈에 갖다 대어 보자. 모든 각도를 보는데 전혀 지장이 없을 것이다.

 

이번에는 원형의 손가락을 눈에서 조금씩 떼어보자. 그러면 손가락 원 안으로 보이는 사물의 시각이 점점 줄어들 것이다. 바로 손가락을 눈에 붙인 것이 광각의 원리고, 손가락을 멀리 떨어뜨리는 것이 망원의 원리라 보면 된다. 바로 이 사이가 표준 범위이다.


광각렌즈로 촬영한 사진은 화각이 넓게 나온다. 그래서 광활한 배경을 담거나 풍경 사진을 찍을 때, 또는 작은 공간에서 실내 인테리어를 찍기에 좋다. 다만 광각렌즈는 원근감이 강조되다 보니 대상을 촬영하면 둥근 화면처럼 보이는 왜곡이 발생한다.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초광각 기능을 가지다

 

망원은 보통 50~70mm 이상의 렌즈를 말한다. 형태는 망원경처럼 길게 생겼으며, 멀리 있는 사물을 확대해서 촬영하고자 할 때 유리하다. 스포츠 경기나 위험한 동물을 찍을 때, 또는 인물에 포커스를 맞추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때로는 풍경 사진도 망원렌즈로 찍을 때가 있는데, 그 이유는 망원이 사물을 오밀조밀하게 찍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멀리 있는 피사체나 인물을 더욱 집중해서 찍고 싶다면 망원렌즈를 활용하자.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화각은 어느 정도일까? 제품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28mm 정도이다. 그런데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렌즈가 두 개, 세 개씩 추가되어 초광각 기능을 가지기도 한다.

 

끝으로 < SJ Pictures >는 스타워즈의 다스베이더 피규어를 통해 16mm부터 75mm까지 각각의 렌즈 화각을 보여주며, 광각과 망원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었다.


 

이에 네티즌들은


[ 유예나 ]  차근차근 설명 잘 해주시고 예시 사진도 많아서 이해가 잘 되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 youngsun kim ]  간결, 명료, 샘플 이미지 등, 초점거리 와 화각에 대한 영상 중 최고!! 감사합니다.


[ my18guitar ]  영상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구독 누르고 갈게요. 소니 a6400 을 살 예정인데 망원렌즈 추천해주세용.


[ 달별구름 ]  설명 감사합니다! 이해가 쏙쏙되네요.


[ H채원 ]  카메라 사고 싶어서 알아보는 중에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 받고 가요.~


[ And.D D ]  설명이 너무 좋네요.~ 집안 인테리어 사진 같은 거 찍으려면 렌즈 몇 미리 쓰면 될까요?


[ 드림카카오 ]  진짜 잘 봤습니다. 앞부분 손가락 설명은 그냥 처음부터 확 이해하기 쉽네요.


[ 낄렵낄렵슨 ]  이렇게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은 처음입니다.ㅋㅋ정말 감사합니다.ㅋㅋ


[ 김미혜 ]  완전 도움 되요. 카메라에 대해 하나도 몰랐는데 하나둘씩 이해가 되네요. 감사해요


[ dlawlgh222 ]  와우 라이카 사고 싶어서 렌즈 화각 뭐가 뭔지 긴가 민가 했는데 영상보고 잘 이해하고가용.ㅎㅎ 감사합니당.


[ D K ]  너무 설명을 비유도 잘 들어 잘 해주셔서 주변에 화각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에게 초보인 제가 아예 카메라에 관심도 없는 사람에게 손가락 하나로 설명해줄 수 있겠어요!!


[ 하레오토코 ]  이거보고 24미리, 50미리 두개를 주력으로 쓰기로 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k h ]  찍으신 사진은 풀 프레임으로 찍으신 건가요?? 크롭 바디를 사용 중인데 화각별 렌즈를 몇 미리로 사야할지 너무 어렵네요.ㅠㅠ


[ 모바일개구리 ]  저기 궁금한 게 있는데요. 보통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은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가 얼마나 되나요??


[ 박준성 ]  70200이나 100400렌즈를 사려는데 200단이 어디까지 당겨지는지 감이 안 잡히네요.. 인물 상반신을 찍는다는 가정 하에 몇 미터 정도 떨어진 인물까지 가능할까요?


[ hak hak ]  우왕 재밌어요. 시간 순삭! 풍경사진 많이 찍을 거라 무조건 광각만 신경 썼는데 직접 영상보고 비교 사진보니까 망원도 매우 중요한걸 알았네요.  잘봤습니다.~


[ 전민규 ]  카메라 입문자인데 18-35mm 렌즈와 35mm 프라임 렌즈와 차이가 있나요 렌즈를 사려는데 18-35mm와 85mm2개 사면 괜찮을까요?


[ 김태희 ]  처음으로 댓글 남겨봅니다. 정말 유익해서 앞으로도 카메라 조작 관련 영상 많이 남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댓글로 힘 많이 얻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 happy be ]  카메라만 덜렁 가지고 있는 카메라에는 무지한 1인인데 저 같은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네요. 기본 용어 설명 같은 건 잘 없고 바로 사진 찍고 영상 만드는 그런 채널만 많더라고요. 덕분에 답답함이 속 시원해진 듯해요.  개인적으로 저는 유튜브 도전 그런 건 관심 없어서 사진 쪽으로 자료가 많았으면 해요. 구독과 알림은 이미 꾹 했고 다른 영상들도 다 챙겨 볼게요.


[ 이승승 ]  뒤에 배경을 잘 담으려면 광각으로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광각인 상태에서 조리 값을 높이는 게 더 잘 담기나요?


[ Chiyoon ASMR 치윤 ]  안녕하세요. 제가 먹방을 하는데 음식이 앞쪽에, 몸이 완전 뒤에 있다 보니 둘 다 초점잡기가 너무 힘드네요. 제가 기존 오토로 하다 최근 수동으로 바꿔서 하라 해서..


[ 용사장 ]  센서 크기에 따른 화각차이가 있으니.. 그래서 환산이란 말을 하면서 말하는 건데요.. 그리고 핸드폰 화각 말씀하실 때도. 28mm 말씀하셨듯. 이것도 35mm 센서 환산 시라고 해줘야. 초보자들은 이해합니다.


[ 눈누난나 ]  화각 이해가 쉬워요! 애매한 정보가 정확해지는 것 같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xwZchCLG8o


전체댓글 0

  • 057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SJ Pictures "화각, 초점거리에 대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