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14F 일사에프 "보험 가입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

주계약을 한 후, 필요 없는 보장은 빼거나 더할 수 있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1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14F 일사에프>가 보험에 가입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주계약.jpg

 

보험의 원리는 마치 계와 같다. 계주는 보험사고, 계원은 보험 가입자라 보면 된다. 그러다 계원 중 한 명이 건강에 문제가 생겨 병원비가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그동안 모은 곗돈을 아픈 계원에게 몰아주는 것이 보험의 원리라 보면 된다.

 

그리고 아픈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 곗돈만 내는 계원의 불만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상품이 바로 만기 시 원금을 돌려받는 방식의 보험이다. 한국에서는 이 상품이 가장 인기가 많다.

 

 

지인의 부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지인의 부탁에 의한 가입이다. 그래서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보장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지금 내고 있는 보험료가 적정한 금액인지조차 모르고 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다 훗날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보험설계사에게 배신감을 느끼거나 보험에 대한 인식마저 안 좋아지는 상황이 생긴다.

 

그러나 그런 식으로 보험을 가입시킨 설계사도 분명 문제지만 보험 상품을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고, 설계사가 시키는 대로만 가입한 고객의 잘못도 크다. 보험은 자신을 위해 가입하는 것이지, 보험설계사를 위해 가입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반드시 보험 상품의 목적과 보장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가입을 해야 한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점

 

보험의 구조는 주계약과 특약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주계약은 차량이고, 특약은 옵션이다. 즉, 차를 구입해야 옵션을 달 수 있듯이 보험도 주계약을 들어야 특약에 가입할 수 있다.


보험의 종류에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이 있다. 생명보험은 사람이 상해를 입거나 사망을 할 경우, 그에 대한 피해를 보장해 주는 일체의 보험을 말한다. 손해보험은 화재나 해상, 자동차 등의 사고로 생길 수 있는 재산상의 손해를 보장하는 보험을 말한다. 요즘 손해보험은 개인의 건강을 보장하는 보험상품도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보험료의 경우 손해보험사의 보험료보다 생명보험사의 보험료가 더 비싼 편이다. 그 이유는 재해로 인한 사망률보다 건강의 문제로 사망하는 경우가 훨씬 높기 때문에 그렇다.

 

 

주계약을 한 후, 필요 없는 보장은 빼거나 더할 수 있어


생명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를 대폭 줄이고 싶다면 사망보험금을 빼는 방법이 있다. 사망보장 보험이 필요하다면 넣으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빼면 된다. 손해보험에도 비슷한 상품이 있으니 손해보험을 가입해도 무방하다. 다만 유사한 상품이라도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다르니 꼼꼼히 체크한다.

 

다음 한국인의 3대 질병인 암, 뇌혈관, 심혈관 질환을 보장하는 보험 가입 방법이다. 이 경우 집안의 내력과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춰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다. 뇌혈관 질환을 보장받고자 할 때는 뇌경색과 뇌출혈이 함께 보장되는지를 확인하고, 건강에 자신이 있어 암 보장을 빼고 싶다면 입원비와 수술비, 통원비가 보장되는 실비만 가입해도 된다. 그렇게 주계약을 정하고, 원하는 특약사항을 파악한 뒤 보험설계사와 상담하면 보험을 더 효과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끝으로 <14F 일사에프>는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것은 보험설계사는 고객이 원하는 보장을 안내하고, 어느 보험사의 조건이 좋은지 알아봐 주는 사람일 뿐, 결정권자는 아니다."라며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는 어떤 회사의 상품을 가입할 것인지, 어떤 특약을 추가할 것인지 필요에 따라 본인이 설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김현식 ]  근데 질문하시는 분이 진짜 주변사람이 물어보는 거 같음. ㅋ


[ 심연희 ]  인터넷에서 "내 보험 다 보여" 검색하시면 가입하셨던 보험 다 나옵니다. 계약자가 부모님이라도 피보험자가 자신이라도 나와요. 거기서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 Choyeon Kim ]  진짜 깔끔하고 쉽다. ㅠㅠ 언니 책도 샀어여. ️열심히 공부할께요.ㅠㅠ


[ 해바라기 ]  아 보험사들. 무서운 설계사들~ 일반 설계사보다 똑 소리 나게 설명하시네요.~ 설계사들이 꼭 보고 배워야할 듯. ^^


[ Copa K ]  상품별 보험료 비교는 “보험 다 모아” e-insmarket.or.kr 에서 아주 잘 설명되어 있어요. 꼭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 자왕 ]  그래 누나 말이 맞다. ㅜㅜ 아직도 호구들이 많다. 보험 들면 무슨 다주고 그런 줄 아나봐.


[ love J ]  대학교 3학년 때 삼성생명 뭣 모르고 면접보고 사기당할 뻔.


[ 포레스트 ]  언니~ 영상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정말 1도 모르는 바보였는데.. 언니 영상 보고 재테크에 눈을 뜨기 시작했어요.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 관련해서도 한번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열심히 보고, 따라하고, 배울게요. ^^


[ 마리스텔라 ]  매일매일 새로운 영상을 보고 싶은 마음이지만 현실적으로 일주일에 한편씩 볼 수 있게 해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 다음 편 영상 기다리느라 목이 빠집니다.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GPdls ]  멍 때리는 표정 진짜 ㅋ 너무 내 표정이여..


[ HJ Lee ]  추천해주신 다큐 자본주의 보고 적금인척 한 저축은행 보험 상품 바로 해지했습니다. 가입 시 설명도 안한 '사업비'를 이자보다 더 많이 5년간 매달 따박 따박 떼어 갔더라고요. ㅠㅠ 땡큐입니다.


[ 미미 ]  제 질문으로 영상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심지어 1편으로 안 끝나.


[ K A ]  보험 증권 진짜 저세상 말이에요.. 다음 편 너무 기대됩니다.!


[ Kiki Y ]  영상 너무 깔끔하고 이쁘고, 정리도 잘 되어있네요.. 넘 편한 언니의 설명까지..


[ 동의보험 ]  현직 유튜브 활동하고 있는 동의보험입니다. 실제 강의를 하고 상담도 하는 사람으로서 유수진 님의 영상은 99% 정답 영상입니다. 기본 개념의 영상으로 일반이 알고 가야하는 기본을 정말 잘 짚어주셨습니다. 블로그, SNS 등등  검색하면 나오는 설계사들의 개념보다 이게 맞습니다. 보험 상품 잘못보다 설계하는 사람의 문제가 더 많으니 다들 좋은 보험 유지 하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뽀이아코 ]  아주 유익한 방송이네요.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있는 보험들 다시 보고 남친 보험도 들어야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 오수진 ]  뇌출혈(뇌혈관 터짐)+뇌경색(뇌혈관 막힘)=뇌졸중 뇌경색은 발병률이 높아서 뇌출혈만 보장해주는 담보들이 대부분이라는 점. 가입 전 뇌졸중(두 가지 포함된)이 들어간 담보로 가입하는 게 좋음!


[ Seung Hwan Han ]  솔직히 본인이 뭐에 사인하는지 잘 읽어보면 저런 거 다 알게 됩니다. 싸인 하기 전에 꼭 여러 번 읽어보세요.


[ 바삭바삭 ]  이 영상이 17년도에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ㅠㅠ 흑흑..


[ 채채띄뤼 ]  보험 하는 김에 저축보험도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공시율? 비과세? 에 대해서도 쉽게 알고 싶어요!!


[ RuBe s ]  뇌혈관질환이 범위가 넓은데 생보사는 뇌출혈이고 뇌졸중은 아예 없는 것 같던데 설명하시는 걸 보면 아이러니한 것도 있네요. 잘은 모르지만 엄청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 은솔tv ]  진짜 대박! 어쩜 이리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주실수가! 역시 수진언니 짱! 언제나 재린이들을 위해 아낌없이 가르쳐주시는 언니 감사해요.


[ mhoe ]  사회 초년생으로서 도움이 정말 많이 됐습니다. ^^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Namsun Kim ]  3대가 무슨 뇌졸중 심근경색, 뇌혈관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입니다. 전형적 생명보험사 설계사 설명..


[ 퇴사 후 나답게 살아가는 이야기 ]  이제 하나씩 제대로 공부하려고 영상 봤는데 보험만 진짜 많이 들어있는데. ㅠㅠ 다시 점검해보고 수정하겠습니다.


[ 허승현 ]  저도 보험 모르고 잘못 선택해서 몇 백 날렸어요. 수진 님 덕분에 더 날리진 않게 됐어요. 감사합니다.


[ 김소영 ]  언니 종신보험도 알려주세요! 무슨 스타강사 같은 강연 갔는데 협찬이 보험회사나 은행이어 가지고 종신보험 이야기하는데 복리비과세, 추가 납입 막 이런 거 들었는데 드는 게 좋은 건지.. 아닌 건지.. 거기서 설명은 되게 좋게 하더라고요. 개인 가입보다 그렇게 강연 같은 데에서 홍보하며 판매하는 건 더 가입자들에게 혜택 있다 이런 얘기하면서요. 초년생이라 모르겠어요. ㅠㅠ


[ 두귀 ]  뭘 도와줘 지네 수당 채우기 혈안 돼서 이상한 거 다 추천하면서 수당 다 받으면 고객 관리도 거지같고. ㅠㅠ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b_bcarFGMs&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74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4F 일사에프 "보험 가입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