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기름진 고기와 튀김을 좋아하는 식습관이 문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1.2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이재성 박사>가 대장암 예방법에 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암예방.jpg

 

전 세계에서 대장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나라가 대한민국이라고 한다. 대체 그 이유가 무엇일까?

 

 

가공된 육가공품 섭취가 암 발병을 키운다

 

많은 전문가들은 대장암의 원인을 잘못된 식습관이라 지적한다. 높은 열량, 동물성 지방 섭취, 비만, 섬유소 섭취 부족 등의 이유로 인해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특히 대장암은 선진국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식품 산업이 발달하다 보니 가공식품 또한 섭취율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5년 10월, 세계 암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햄과 베이컨, 소시지 같은 육가공품, 붉은색 고기는 1군 발암물질이라 발표를 한 바 있다.


그러므로 1군 발암물질 가능성이 높은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식습관이 암 발생에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겠지만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은 명백하다.

 

대장은 음식 찌꺼기가 흘러내려가는 곳이다. 비유를 하자면 하수구에 채소 찌꺼기를 버렸을 때와 고기, 기름진 음식 찌꺼기 등을 버렸을 때의 하수구 상태를 보면 확실히 다르다. 동물성 찌꺼기가 많으면, 악취가 더 많이 나고 찌꺼기도 끈적거리며 쌓인다.

 

 

기름진 고기와 튀김을 좋아하는 식습관이 문제

 

그리고 이런 찌꺼기를 좋아하는 세균들이 득실거리며 독성을 내뿜는다. 그런데 왜 서양보다 육식 섭취가 적은 우리나라가 대장암 발생률 1위가 되었을까? 여기에는 우리가 고기를 먹는 방식에서 그 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요인은 지방이 많은 고기 섭취이다. 한국 사람은 마블링이 많은 기름진 고기를 선호한다. 그런데 기름진 고기를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몸에서 담즙이 많이 분비되는데, 소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은 담즙은 대장 속의 나쁜 세균들과 합쳐지면서 독성이 많은 담즙산으로 변한다. 담즙산은 대장의 점막 세포를 망가뜨리고 대장암 유발 요인이 된다.

 

둘째는 튀긴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다. 우리는 돈가스, 탕수육, 후라이드 치킨 같은 튀김 음식을 무척 좋아한다. 그러나 기름에 튀겨진 육식은 기형 지방이 생기면서 혈관 건강을 망가뜨리고 암 발생을 높인다.


셋째는 숯불 구이다. 우리나라는 음식점에서 직접 숯불구이를 해먹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데 숯불구이 밑으로 떨어진 기름이 화롯불에 타면서 연기와 그을음이 올라오는데, 이 연기에는 벤조피렌이라는 1군 발암물질이 섞여 있어, 흡입을 하게 된다.

 

 

건강검진을 자주 하는 것이 대장암을 예방하는 길

 

넷째는 밤에 먹는 술과 음식이다. 우리나라 치맥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밤늦게까지 술을 즐기는 나라는 흔치 않다. 아마도 이런 독특한 문화가 대장암을 발생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을 것이다.


그렇다고 육식이 무조건 좋지 않다는 건 아니다. 적절한 양을 어떤 방식으로 요리해서 먹느냐가 중요하다. 재미있는 사실은 우리나라가 대장암 발병률 세계 1위인 것은 맞지만, 대장암 사망률은 세계 최저 수준이다.

 

이유는 건강보험 가입 의무화로 인해 보험공단에서 일정 시기가 되면 검진을 무료로 해주고 있어 다른 나라보다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검진을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끝으로 <이재성 박사>는 고기를 섭취할 때 장을 청소해주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노폐물과 독소, 발암물질을 체내에서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조언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나라사랑 ]  외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숯불구이, 밤 야식문화. 술 강요 문화 사라져야 국민건강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 Jang Yun yeong ]  채식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방법으로 육식을 즐길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시는 선생님 스타일 저는 정말 좋아합니다.


[ 서미영 ]  먹는 방식을 바꾸어야겠습니다. 너무 공감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Unsim Kim ]  안녕 하세요. 내가 돌보던 81세 된 할머니가 대장암으로 돌아 가셨어요. 남편도 아버지도 대장암으로 가셨어요. 돼지고기를 숯불에 구어 먹었데요. 전 돼지고기를 잘 안 먹어요. 아침마다 베이컨, 계란, 빵 이런 음식을 만들지만 먹진 않죠. 양고기를 마늘 생강 넣고 끓여 먹어요. 감사합니다. 텍사스에서:)♡


[ 향기 ]  멋지시고 훌륭하신 선생님.. 아주 또박또박 자세하게 말씀 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주헌 ]  조심해서 먹으려도 주변에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이 너무 많죠.. 집 밥이 제일 좋아요..


[ 이도 ]  그러게요.^-^; 알면서도 현실에선 자제가 안 되니.. 넘 맴이 아파요~


[ 레알밥도둑 ]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서양인은 대장 길이가 짧고 동양인은 대장 길이가 길다고 들었습니다. 세랭게티로 치면 사자는 장이 짧아육식 잘 소화시키고, 임팔라 같은 초식동물은 장이 길고 얇아 식물 먹고 산다고 연관 짖더라고요:)


[ 이주헌 ]  맛있는데 나빠요. 나쁜데 좋아요.. 좋아ㅡ도  먹지 마요..


[ Happy home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여름휴가가 다가오니 다음 영상 기대 됩니다. 빨리 올려주세요. 여름휴가에 빠지면 섭하잖아요. 숯불구이.. 이왕이면 장 청소에 도움 되는 음식 함께 먹으면서 여름휴가 즐기고 싶네요.


[ 가신TV가신이 가신다 ]  선생님. 잘 지내시죠? 선생님이 지적(?)하신 음식습관이 딱 제 모습이네요. 덕분에 조심해서 먹어야 겠다 생각하게 됐습니다. 다음편도 기다려집니다.


[ 이금영 ]  저도 삼겹살 커피 좋아하는데 박사님 건강정보 듣고 커피는 아주 안마시고 삼겹살은 되도록이면 목살로 그것도 가끔 먹습니다. 가족들이 고기를 워낙 좋아해서 자주 먹었지만 양을 많이 줄였습니다. 건강정보 들을 때마다 하나하나 식생활을 고치고 있어요. 늘 고맙고 감사합니다.^-^


[ j k ]  회식이 문제 아닐까요? 술과 안주는 꼭.. 탄고기도 먹는 회식 문화ᆢ 삼겹살 오겹살 소고기조차 지방 많은 부위..ㅠㅠ 설명도 참 이해하기 쉽게 하세요.


[ 꽃차고운꿈 ]  내용 좋고요.. 말씨 이해력 있게 해주시고요. 얼굴 안 나오는 게 내용에 집중되네요 ..뭐 못생겼거니 인상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 반대여서  선생님 얼굴만 보게 되니 내용이 묻혀버리네요. 뇌 용량 적은 저로서는 글씨만 있는 게 더 집중되어요.


[ Motivator N ]  박사님 항상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셔 감사합니다.^^ 요즘  인스타에서 야채 먹는 대신 야채환 팔던데 그것도 야채 섭취하는 것처럼 영양 면에서 어떤 가요?


[ 정숙 ]  외식하는 것을 엄청 좋아하는 사람들은 우선은 맛있으면 용서가 되는 듯 하더군요. 삼겹살 기름 태운 연기와 함께 즐기는 차가운 맥주.. 인생의 즐거운 맛을 너무 좋아하면 대가가 따른다는 걸 모른다고 할 수는 없는 세상인데요. 저는 삼겹살 좋아하지 않아 한 번도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 mm m ]  이거 진짜 맞는 거 같아요.. 삼겹살 같이 비계 많은 고기 외국은 안 먹어서 처치곤란인데 울 나라가 죄다 수입해간다고 완전 고맙다고 하더라고요..


[ 다육이 화분_시연 쉼터 ]  박사님 어제 건강검진에서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위축성위염 판정을 받았어요. 구멍이 매우 심하여 자세한 관찰 이라며 조직검사 들어갔어요.ㅜㅜ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좋아하는 커피도 먹지 말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Heonjae HA ]  박사님~ 올리브유로 고기 양념하고 올리브유로 고기 구워 먹는 것도 발암물질이 많이 나오나요? 그리고 고기는 한 달이나 주에 몇 번 먹는 걸 권장하시나요?ㅋㅋ 고기 없이 못사는 사람인지라..


[ TV TAMYU ]  선생님 아시는 이야기겠지만 저는 우리 한국인들의 대장이 서양인보다 20Cm 정도 더 길다는 부분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기에 의한 용종이 발생되기 쉽고 용종이 암이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 woon-ki lee ]  고기 먹어도 댐배, 술 미친 듯이 해도 안 걸리는 사람은 안 걸리고 평생 풀 뜯어 먹어도 걸릴 사람은 걸려.. 암의 원인은 솔직 몰라 ㅜㅜ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P9uwqQFmEY&feature=shar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26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