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월)

20대 버스기사 이야기 "시내버스기사 월급 공개"

버스기사의 월급 세전, 세후 금액은 얼마일까?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15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20대 버스기사 이야기>가 시내버스 운전기사의 급여를 공개하였다.

 

버스.jpg


버스기사는 본인의 컨디션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피곤해서 졸음운전을 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버스기사 직업의 장점과 단점


시내버스 운전기사로 일하는 <20대 버스기사 이야기>가 버스기사 직업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사람이라면 버스기사 일이 재미있을 것이다. 차가 크다 보니 운전하는 재미도 있고, 운전석도 높아 길거리 풍경을 즐길 수도 있다. 혼자 운전하는 일이라 동료와 불화도 없고, 지루할 시간도 없다. 배차 시간만 잘 맞춰 다니면 큰 문제가 없다.

 

다만 단점으로는 차가 막혀 배차간격이라도 늦어지면 회사로 민원을 넣는 손님들도 있는데, 그럴 때는 피치 못하게 과속을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버스 무게가 10톤이 넘다 보니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긴장하고 운전을 해야 한다.

 

 

버스기사의 월급 세전, 세후 금액은 얼마일까?

 

특히 버스기사는 컨디션 관리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한다. 피곤해서 졸음운전을 하게 되면 위험하기 때문이다. 최근 17시간을 근무하던 기사가 과로사한 일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운전하는 동안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것도 단점이다.

 

버스기사 한 달 월급은 하루 8시간을 근무하면 기본급 120만 원과 각종 수당을 합하여 총 280만 원을 받는다. 거기서 세금 떼고 나면 234만 원이 통장에 입금된다.


회사마다 근무 기준이 다르겠지만 보통 한 달 14일, 하루 20시간 이상을 근무한다. 근무형태는 격일 근무제로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왕복 4시간, 노선 4회를 반복한다. 주행이 끝나고 나면 연료(가스)를 주입하고, 차를 깨끗이 청소한다. 그러면 새벽 1시가 넘는다.

 

 

52시간 근무제로 인해 임금이 줄어들다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 이 때문에 노동시간이 줄어들고, 임금 또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 측은 사 측에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하락분을 보전해달라 요청하였지만 사 측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들어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만일 최종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노조는 19일 첫 차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 한다.

 

끝으로 <20대 버스기사 이야기>는 "가족을 지키기 위해 버스를 운전하는 선배 기사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럽다."면서 "내가 만약 저런 상황이면 과연 저렇게 열심히 살 수 있을까?"라는 말로 이야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김민석 ]  직업이나 학력에 대한 편견을 갖고 무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일찍 거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


[ wowo ]  성인 되고 느끼는 게 세금 진짜 많이 떼는 거 같음.. 어쩔 수 없지만..


[ 킴복남 ]  버스는 아무래도 배차시간 맞춰야 하니까 힘들겠지.. 압박만 오고 기다리는 사람은 더우면 더운 대로 추우면 추운대로 짜증나니..


[ 머슨일이고? ]  나이 먹으면 화장실 많이 간다.ㅋㅋ


[ 美人美女 ]  환경개선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저렇게 길게 힘들게 일하시는데 월급이 일에 비해 너무 적네요. 직원복지 관리 이런 부분들도 나아졌으면 좋겠네요.


[ akfvy cjswo ]  세후 350은 줘야지.. 너무하네..


[ 요싴이 ]  가만히 앉아 있어도 17시간은 힘든데..ㅜㅜ


[ 장동민 ]  진짜 기본급 낮추고 수당으로 저리 해놓으면 최저시급보다 적은 건데 저런 거 다 없애야 합니다! 기본금 올려줘야 됨!!


[ 어린배스 ]  14일 세후 250이 적다는 분들은 학생이신가요? 아니면 본인들은 월20일 일하고 600은 받으시는 건가요?


[ bowzer김 ]  이놈에 나라는 이상하게 극한직업군들의 임금들이 낮음.. 양반, 상놈 시스템 잔재 때문인가.. 아무튼 이러한 점 때문에 더욱 사교육이 판치고 그러는 것임..


[ 이성기 ]  시민들의 아주편한 발이되어 주는데 너무 박봉입니다. 좀 많이 인상되었으면 좋겠네요.


[ 홍승민 ]  유튜브 열심히 하시는 것도 정말 감사하고 좋은데, 너무 안 피곤하게 하시면 좋겠어요.ㅠㅠ


[ 브록레스너 ]  매일 매일 퇴사 생각하는 게 그냥참고 열심히 다녀야겠네요.. 먹고살기 힘들다


[ Platinum June ]  너무 조금 받네요. 못해도 세후 300은 받아야 된다고 봄..


[ 에베벱기차길 ]  버스기사는 대우 잘 못 받고 힘든 대신 급여 높을 줄 알아서 참고 하시는건 줄 알았는데 생각이 짧았네요.. 수고가 많으십니다.


[ 껀바디tv ]  기사 여러분 항상 감사합니다. 덕분에 차 없는 저와 같은 사람들도 너무 편하게 학교 생활할 수 있었고 직장생활 할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 김중선 ]  행복이란 게 목표 같은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존재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 and nancy didoya ]  다들 버스 탈때 기사님께 인사 한 번씩이라도 꼭 해줍시다!


[ Minjung Kang ]  자기 일에 만족하고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느껴져서 보고 있는 저도 행복해지네요. 화이팅 입니다!!


[ 후후후 ]  버스회사들은 대체적으로 도둑놈들임 나라에서 지원받을 건 다 받아 쳐 먹고 노동은 노동대로 힘들게 시킴..


[ 노흥분 ]  안전이 최우선인데.. 시민 태운 버스기사 운전시간이 하루 17시간 이게 말이 되냥..


[ 홍길동 ]  17시간 너무 한다. 사람 좀 더 많이 하고 근무 시간 줄이지.. 몇 십 명 생명을 끌고 다니는 직업인데 신중했으면 좋겠다.


[ 별이엉니 ]  사람을 뽑으면 되지 17시간 일을 시키냐.. 그러다가 과로사로 쓰러지면 회사 탓이 아니다 그러고.. 건강 챙기시면서 일하세요!!


[ 세잎크로버 ]  궁금했던 부분인데 잘 봤어요. 다른 분야로 가셨으니 그곳에서도 잘 되시길 바래요. 항상 안전운전하시구요. 편안한 주말 밤 되시길 바래요. 편안한 주말 밤 되세요.


[ 김동현 ]  17시간 운전이 정상이냐 하루 빨리 법으로 통제해라 쉬면서 해야지 사람 죽은 뒤에야 또 개선하려고?


[ fullp ]  엄청 많이 받진 않을 거 같긴 했지만 예상보다도 더 적은급여라 놀랍네요.. 운전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 자이언츠손아섭 ]  하루에 운전 정비 주유 다 합쳐서 8시간씩만 일해도 그 돈을 받을 수 있도록 시간당 급여를 올려달라고 말할 수 있는 세상이 되어야지. 근로시간을 줄이지 말고 계속 굴려달라고 말하려는 생각을 하는 세상이라니.. 참 슬프네요.


[ 김현재 ]  저 두 예전에 20대 초반에 한 5년간 택배기사 일 했는데.. 새벽 6시까지 출근하고 저녁 10시에 퇴근했는데 직업특성상 저도 자유로운 영혼이여서 재밌었음 돈도 꽤 벌고 힘들어 본인한테 맞으면 되는 거겠죠.. ㅋㅋ


[ 서희석 ]  17시간 이라니.. 시내버스 특수성을 고려하더라도 과합니다.. 다들 건강하게 일했으면 좋겠어요.


[ 택시기사 ]  택시기사. 개인택시 포함 월 100만원 믿기십니까.. 운전이란 직업은 절대하지 마세요. 분신자살 4분 이해갑니다.


[ 버스기사행복버스 ]  항상 응원합니다. 관광버스도 잘 하실겁니다.  매일 안전운전 하시고 행복하세요.


[ 팡야V ]  버스기사님들 보면 출퇴근에 어떻게 저런 큰 차를 운전하는지 참대단함.. 간혹 가다 양보 안 해주는 차들이 있는데 양보 좀 해줍시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BbB6a3wrdw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38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대 버스기사 이야기 "시내버스기사 월급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