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사물궁이잡학지식 "일부 대통령만 영어 이니셜로 불릴까?"

어감과 발음이 입에 잘 맞아야 가능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17 09:3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사물궁이 잡학지식>이 대통령 이니셜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이니셜.jpg


역대 대통령 중 일부는 김영삼=YS, 김대중=DJ, 이명박=MB처럼 이니셜을 많이 쓴다. 하지만 노무현, 박근혜, 문재인 대통령은 영어 이니셜을 사용하지 않는다.

 

 

왜 일부 대통령만 영어 이니셜로 불리는 걸까?


과거 정치인들을 본명 외에 호인 아호(雅號)로 불렀다. 그러다 1970년대부터 3김(김대중, 김영삼, 김종필) 시대로 부르게 되면서 그때부터 이니셜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니셜로 부르는 것이 유행하면서 일부 정치인들은 자신의 유명세를 위해 일부러 이니셜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1992년 대선에 출마한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도 당시 경쟁자였던 YS나 DJ처럼 CY로 불리길 원했다.

 

하지만 이니셜은 국민과 언론이 지어주는 것이지 본인이 원한다고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이후 참여 정부가 들어서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은 노통, 노짱이라는 애칭으로 바뀌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MB라는 이니셜로 다시 사용되었다.

 

 

어감과 발음이 입에 잘 맞아야 가능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MB라는 이니셜을 선거 운동 때부터 사용했었는데 반응이 괜찮아 계속 사용했다고 한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GH를 잠깐 밀긴 했지만, 발음이 어렵고 귀에 익숙하지 않아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과거 박정희 대통령도 PP(President Park)라는 이니셜 약칭을 사용한 적이 있었으나 언론에서 이니셜을 사용하지 않다보니 사라졌다.

 

대통령 이름을 이니셜로 부르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사회 통념상 국민들이 대통령의 이름을 입에 올리는 것을 어려워하면서 등장한 약칭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채경 ]  그러면 이승만 대통령은 SM이네요 어우 입에 착 감기네.


[ 감자튀김 ]  정말 이 분 소재 선정 기가 막히다 그 누구도 평소에 의문은 안 가졌는데 막상 들어보면 궁금증 폭발..


[ 왕머시 ]  그럼 형은 사물의 SM, 우리들의 왕이니까.


[ 김서연 ]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갈비뼈 속이 찌릿하고 움직일 때마다 아파서 못 움직이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지 궁금해요!!


[ 뿡치뿡 ]  꿈은 왜 중요 할 때만 깨는지 알려주세요.


[ 포도WM ]   물고기 낚시하는 사람들이 치어면 놓아주잖아요. 근데 이미 바늘로 입 뚫렸는데 다시 살아갈 수 있음?


[ 제낸오엉 ]  아무것도 없는데 벌레가 몸을 돌아다니는 것처럼 가려운 느낌이 나는 이유를 알려주세요.


[ 하울의무빙오지는 성 ]  왜 자고 일어나서 불 켜거나 폰을 보면 눈이 안부신데 밤에 자다 깨서 폰을 보면 눈뽕이 오지는 건가요?


[ 행복 ]  여름이고 더워서 수영장 갔다 왔는데 잠을 자려고 하거나 멍 때릴 때 몸이 물에 떠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이유가 뭔가요? 물에 있지도 않고 맨 바닥인데 말이죠.. 게다가 서 있을 땐 좀 덜한데 누우면 더 그렇게 느껴져요..


[ 우리엄마 ]  발음 문제 같네요. YS, DJ, MB는 착 달라붙는데 GH, JI는 안 달라붙음..


[ 농무형 ]  노무현은 MC잖아..


[ 아잉뿌 ]  버스에서 밖을 보다가 폭우로 불어난 하천을 보고 생긴 궁금증인데요, 하천이 엄청나게 불어나서 수류도 빨라지고 거세지면 물고기들도 물에서 죽나요.? 떠밀려가나요?_?


[ 박성현 ]  현대그룹 故 정주영 회장 이니셜 CY가 아니라 JY 손학규는 HG 이렇게 표기해야 되지 않아요?


[ Bidan강미윤 ]  노짱.. 그립.. 습니다..


[ Mario Seo ]  DJ는 개인적으로 어감이 진짜 찰진 거 같음. 힙한 느낌 ㅇㅇ


[ 최승철 ]  어렸을 때 MB 처음 들었을 때는 미사일 본부인줄 알았지ㅋㅋ


[ 김현태 ]  특히나 mb는 발음도 두 글자라 더 찰진 거 같아요!


[ 박미연 ]  미용실가서 머리 자르면 왜 등 뒤에가 움찔거리는지 알려주세요. 팍~하고 움직일 꺼 같애여..


[ Huiyong Hwang ]  와.. 이런 소재를 정치적 편향 없이 100% 순수하게 중립적으로 만드는 것도 능력이다.ㅋㅋ


[ 심띨2 ]  DJ pump this party 김대중 씨 이 당을 이끌어 주세요..


[ Hyunwoo Ohhh ]  손이나 발가락 뼈 소리 우두둑 내고 나서 왜 바로는 다시 안 나고 어느 정도 시간 지나서 낼 수 있나 궁금합니다.


[ Piano Tree ]  결국 부르기 쉽고 입에 착착 감겨야 하는군요!!


[ 황준규 ]  소름.. 오늘 부모님이랑 이거 가지고 토론했는데..


[ Olive ]  SMGE 영상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하고 기발하고 귀여워요.


[ 아이언맨 ]  잠만 MJ는 스파이더맨의 여친이라고..


[ 강日 ]  형 눈으로 밝은 빛을 보았을 때 다른 곳으로 시선을 옮겨도 잔상이 보이는 이유 좀 알려줘요.


[ Against All Odds ]  언론에서 JY 재드레곤 쓰던데 대권주자인가?


[ andrea k ]  진짜 중립적으로 잘 설명했네요. 평상시엔 몰랐다가 보고 나서 궁금증이 풀렸음 ㅋㅋ


[ 고라워 ]  Mb는 본인이 이니셜을 밀었네ㅋㅋ


[ 최진호 ]  와 이거 평소에도 진짜 궁금했었는데 다뤄주셔서 고맙습니다.ㅋㅋ 입에 착 달라붙는 이니셜만 쓰이는 것이라고는 생각은 하고 있었다만 진짜였네요.


[ 규현전 ]  이 채널은 주제도 주제고 설명도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는 듯.. 흥해라

 

[ 스트라우트 ]  박근혜는 503으로 불리죠


[ B A ]  벌집은 어떻게 나뭇가지에 매달리나요? 간혹가다 보면 크기가 꽤 되는 벌집이 작은 줄 같은 구조물로 메달려있는 걸 볼 수 있는데 무엇이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 박갑뿌까? ]  궁금해하고는 있었는데 꽁냥꽁냥한 캐릭터로 보니까 이해가 쏙쏙.. 감사합니다.ㅎㅎ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VuozkYiflo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00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물궁이잡학지식 "일부 대통령만 영어 이니셜로 불릴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